SNS광고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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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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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광고마케터란, 디지털 광고 시장의 고성장을 통한 SNS광고 마케팅 분야 산업 활동 영역 증가로 전문성 및 실무적인 역량을 갖춘 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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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광고마케터(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자격제도로서, 2022년에 처음으로 시행되는 민간자격증이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고성장에 따라 마케팅 전문가의 양성과 실무적 역량의 평가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신설되었다. SNS 광고에 대한 기본 지식을 보유하고 SNS 광고 기획, 전략, 등록, 운영, 효과분석 등 실무적 지식 및 역량을 가졌는지 평가하는 자격이며 취득 이후 온라인광고대행사, 기업 홍보부서 등에서 마케팅 분석, 전략 수립, 광고 및 마케팅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 확률이 높다.

    SNS광고마케터 취득 후 마케팅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

     마케팅은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누구나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직무 분야이기도 하다아래와 같은 역량을 가지고 있는 수험자의 경우 보다 공모전마케팅 관련 기업 서포터즈 활동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 번 읽고 참고해볼 수 있다.

    트렌드 파악

    마케팅은 트렌드와 아주 가까워야 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다유행브랜드 타겟 세대의 행동양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마케팅 직무는 타 팀원들고객들외부와의 미팅으로 가득 차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이다.

    새로운 시각과 생각

    통찰력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무심코 넘기고 지나가는 부분을 짚어낼 수 있는 차별성 있는 시각과 생각이 필요하다.

    디자인 능력

    디자인 팀이 따로 있는 경우도 많지만그래도 내가 생각하는 바를 어느 정도 표현해서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은 필수이다이를 위해 사진 촬영사진 편집, ppt 활용영상 편집 등 각자 다양한 능력을 계발하곤 한다.

    스토리텔링 능력

    컨텐츠 기획이야 말로 마케팅의 핵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SNS 광고 마케팅 또한 이런 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설득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기획력

    프로젝트를 구조화하여 팀원들과 관계자들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추진력/일정관리

    마케터는 최전선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기 때문에 동선과 일정 관리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직무 중 하나이다.

    데이터 분석 능력

    요즘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시적으로 수치화해서 소비자 혹은 팀원들을 설득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Google Analystics 뿐 아니라 R과 파이썬 등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마케터들도 늘어나고 있다전통적 소양은 아니지만 가지고 있다면 분명 경쟁력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SNS광고마케터 취득 후 마케팅분야 취업 시 필요한 스펙은?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에 관심이 잇는 사람들으 마케팅 직무로의 취업을 생각하는 수험자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을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 관련 자격증들도 물론 취업에 도움이 되겠지만그 전에 마케팅 직무로의 취업을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들이 있다첫째는 문서작성 능력이다컴퓨터활용 1급 자격증을 취득해 놓는 것이 좋으며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디자인 툴을 활용할 수 있을 경우 추가로 우대받을 가능성이 높다두 번째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이다마케팅 직무에 도전하는 취업준비생들은 주로 마케팅 인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공모전 수상기업 서포터즈 경험 또한 준비생들간의 공통된 스펙이라고 할 수 있다따라서 자격증 취득을 생각하기 전에 이런 자격들을 갖추어 보는 것은 어떨까물론 토익토스오픽과 같이 기초적인 어학점수는 어떤 직무이든 필수로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SNS광고마케터 말고도, 마케팅 분야 관련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는 수험자의 경우 마케팅 업계로의 진로를 희망하는 수험자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자격증들을 추가로 취득하여 취업 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경영지도사(마케팅)는 기업의 경영문제를 종합진단하는 경영 컨설팅 관련 국가 자격으로 인사, 조직, 노무, 사무 마케팅 등 기업 내 발생하는 모든 업무 분야에 대하여 법적 기능을 수행한다. 공무원가점 또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자격증이다. 검색광고마케터 1 온라인 광고업계 종사자 및 온라인 광고에 관심있는 사용자의 검색광고 집행능력을 검증하는 시험. 취득시 네이버와 카카오 등에서 채용에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구글애즈자격증 구글에서 시행하는 인증 시험으로 캠페인 설정, 관리, 최적화 등 광고의 기본에서 고급 개념까지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기초 인증 시험을 치른 후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모바일 광고, 쇼핑 광고 중 1개를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다이 외에도 경우에 따라 외국계 기업으로의 마케팅 직무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 미국 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인 AMA PCM등에 도전해볼 수도 있다.

    2022년 신설된 SNS광고마케터 시험정보

     2022년 신설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은 여러모로 매력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학력, 연령, 경력에 제한이 없는 시험이고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마케팅 전공자가 아니라도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네이버, 페이스북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실전적 마케팅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으므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자 하거나, 쇼핑몰 등을 개업하여 홍보하고자 하는 경우 관련 지식을 얻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렇듯 자기계발 측면에서 접근하여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취득한다며 여러모로 자격증의 효용을 느낄 수 있지만 비추천하는 경우도 있다. 오직 취업 준비를 위해서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이다. SNS광고마케터는 신설 자격증이기도 하고, 민간 등록 자격이기 때문에 가산점, 우대사항으로써 인정되는 경우가 희박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이 촉박한 취업 준비생의 경우 해당 자격증보다는 영어 실력이나 컴퓨터 활용능력을 올리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SNS광고마케터 시험정보

    등급

    시험과목

    문항수

    시험시간

    배점

    1

    (1) SNS의 이해

    (2) SNS광고 마케팅

    객관식(사지택일)

    100

    100

    SNS광고마케터 합격기준

    합격기준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

    SNS광고마케터 출제기준

    등급

    과목

    검정내용

    상세검정내용

    1

    SNS의 이해

    소셜미디어의 이해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차이점

    소셜미디어의 종류

    소셜 미디어의 발전 과정 및 역사

    소셜마케팅의 주요 전략

    SMM / SMO등 용어와 종규

    소셜미디어 콘텐츠 유형

    비즈니스에 적합한 소셜 미디어 유형을 선택

    SNS광고마케팅

    Meta for Business

    (Facebook for Business)

    Meta for Business 마케팅 플랙폼의 이해

    앱 패밀리를 활용한 비즈니스의 시작

    Meta for Business 광고의 목표와 타겟팅

    Meta for Business의 광고형식과 자산 최적화

    성과 측정 도구와 공고 보고서

    유튜브

    유튜브 광고 입문

    유튜브 광고 시작하기

    유튜브 타겟팅 전략

    유튜브 광고 성과측정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상품의 이해

    카카오광고 시작하기

    네이버밴드

    네이버밴드 광고상품의 이해

    네이버밴드 광고상품 시작하기

    기타 SNS매체

    기타 SNS매체의 광고상품

    SNS광고마케터 응시지역 및 응시료시험정보

    등급

    검정응시료

    응시지역

    1

    50,000

    비대면온라인

    자격증 발급 수수료 : 5,800(배송료 포함)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SNS광고마케터 자격증 준비 Tip

     SNS 광고마케터는 2022년 처음으로 1회가 시행되는 자격시험으로, 수험자 입장에서 기출문제도 없어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다. 다행히 시험의 내용은 비교적 SNS를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익숙하게 받아들일만한 내용이지만 비교군이 없다는 것 자체가 시험의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지금 당장 SNS광고마케터를 취득하는 것 보다는 아직 경영지도사 등 마케팅 관련 타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았다면 1년 정도 이런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 경력을 쌓으며 기출문제가 쌓일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만 지금 당장 취득하고 싶은 수험자라면, 교재에서 짚어주는 핵심 문제 위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그 부분을 꼼꼼히 풀이해야 할 것이다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의 시험과목과 형태는?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은 객관식 사지선다형이며 총 100분동안 80문항을 풀이하게 된다. 여기에서 70점 이상을 취득하며 합격할 수 있다. 1급의 경우 과목은 SNS의 이해와 SNS 광고마케팅으로 나뉘며 각 과목별 검정내용은 다음과 같다.

    [SNS의 이해] 

     소셜 미디어의 이해, 소셜 미디어의 종류, 소셜 마케팅의 주요 전략, 소셜 미디어 콘텐츠 유형에 대해 시험하며, 본 시험에서 다루고 있는 SNS 마케팅의 특성과 이전 방식과의 차이점에 대해 다루고 있다.

    [SNS광고 마케팅] 

     SNS 광고를 수행할 플랫폼에 따라 나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Facebook,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밴드, 기타 SNS매체 등으로 나누어 마케팅 플랫폼의 이해와 광고 목표 설정, 타겟팅, 성과측정도구와 광고 보고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SNS광고마케터 우대사항 및 가산점

     SNS광고마케터는 신설 민간등록 자격증으로 아직 각종 사기업 및 공기업, 공무원, 공공기관에서 우대하고 있거나 가산점을 두는 곳이 없다. 다만, SNS 관리자로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이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규모 기업 마케팅 담당자를 구인할 때, 타 지원자들과 비슷한 스펙을 가지며 추가로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이 있을 경우 추가적 변별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전문가의 근무환경과 연봉은?

     SNS광고마케터 자격의 관련 직무는 마케팅이며, 진로를 계발함에 따라 마케팅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마케팅 전문가는 소비자 행동과 홍보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상품의 시장성과 고객에 대한 다양한 요인을 조사하여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직업이다. 풍부한 마케팅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이 요구되며, 상품에 대한 시장 자료 분석, 이를 기반으로 시장의 미래 수요 및 소비자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보고서나 기획안 등을 작성하고 이를 프레젠테이션 해야 하므로 설득력, 언어력이 요구되는 직무이기도 하다. 관련 학과 졸업자가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때로는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마케팅 직무로 근무하려면 일반 기업체나 광고회사의 마케팅 부서로 입직할 수 있으며 그 규모는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매우 다양하다. 현재 군내 마케팅 전문가를 포함한 상품 기획 종사자수는 22,000명 가량이며 평균연봉 중위값은 4541만원이다. 이는 회사에 따라 상이하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근무환경은 일반적으로 사무직이며, 혼자 일하는 직무보다는 여럿이서 팀을 이루어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쪽에 가깝다.

    마케팅 직무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마케팅 직무에도 다양한 분류가 있으므로, 각 직무에 대한 파악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내가 가고자 하는 진로가 무엇인가 생각해 볼 수 있다.

    (1) PM(Project Manager) : 브랜드 내 제품들의 포트폴리오를 관리, 신제품 출시 과정 관할, 출시 후 매출 및 경로 관리

    (2) BM(Brand Manager) : PM과 유사한 의미이며, 브랜드를 전반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브랜드와 관련된 홍보 등 모든 활동을 아우르는 직무

    (3) MC(Marketing Communication)마케팅 업무 중 고객과의 소통 등 커뮤니케이션에 특화하고 있는 직무

    (4) Digital Marketing : 1에서 3번이 전통적 범주에서의 마케팅 직무였다면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이 관련된 직무는 디지털 매체의 발달과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는 디디털 마케팅 분야이다. 구글 애널리스틱스 등을 활용하여 정확한 수치 제시를 통한 마케팅을 하기도 하며 컨텐츠 기획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IT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직무이다.

    SNS광고마케터 1급의 유효기간은?

     SNS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따로 안내되어 있지 않아 갱신이 별도로 필요 없는 평생자격증인 것으로 보인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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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SNS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파이썬마스터, 인터넷정보관리사, 품질경영기사, 컴퓨터활용능력 1급, 텔레마케팅관리사, 경영지도사, ITQ, GTQ

직업정보

경영지원관리자, 광고 및 홍보전문가, 광고기획자, 마케팅사무원, 광고디자이너, 마케팅전문가, 마케팅조사전문가, 빅데이터전문가(SNS분석가), 인쇄 및 광고영업원, 제품광고영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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