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광고디자이너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제품에 따른 적합한 광고매체를 선택하여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계획하고 영상 및 인쇄매체의 광고 비주얼을 구성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광고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시각디자인학과, 컴퓨터디자인학과
- 관련자격증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 관련직업 제품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하는 일
- 광고디자이너는 텔레비전, 잡지, 신문, 라디오, 포스터 등의 영상이나 인쇄매체의 광고 화면을 구성하고 필요한 그림과 이미지를 디자인한다.
- 제품이나 서비스 등 광고할 대상의 특성 및 소비자의 유형, 시장동향 등 대상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한다.
- 상품에 대한 광고 의뢰가 들어오면 의뢰인과의 협의 또는 회의를 거쳐 상품의 광고 방향을 설정한다.
- 상품의 모형이나 기능, 시장 및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품의 광고물을 디자인한다.
- 디자인이 완성되면 자체 검토를 거친 다음, 수정하거나 보충할 사항이 있는지 등을 검토한다.
- 광고물 제작 및 촬영 시 참여하여 의도한 방향으로 광고물이 제작되도록 협의하고 제안한다.
적성 및 흥미
- 디자인, 예술 등에 대한 지식은 물론 마케팅과 제품 제조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며, 컴퓨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과 창의성, 미적 감각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팀원이나 디자인을 의뢰한 고객들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광고를 담당한 상품과 상품의 기능, 시장과 소비자의 취향, 광고업계의 트렌드 등을 잘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탐구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 및 수시모집을 통해 업체에 입사하게 되는데, 보통 서류전형과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친다. 지원 시 이력서와 함께 포트폴리오의 제출을 요구하는 업체가 많다. 이때 포트폴리오는 중요한 평가기준이 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업체에 따라 디자인공모전 입상자를 채용 시 우대하거나 맥, 포토샵 및 일러스트 가능자를 우대하거나 필수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학교나 디자이너의 추천을 통해 입사하는 경우도 있다.
고용현황
- 광고디자이너를 포함한 시각디자이너의 종사자 수는 62,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그러나 대부분의 광고디자인업계는 대기업의 외주를 받아 운영이 되고 있고, 야근 및 업무강도가 높은 것에 비하여 근무환경 및 임금수준은 열악하여 새로 진입하는 인력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직 및 전직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광고디자이너의 고용은 현재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광고디자이너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233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광고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광고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 대학교 광고디자인학과에서는 1, 2학년 기초교과과정으로는 평면조형, 표현기법, 타이포그라피, 포토그래피, 컴퓨터그래픽 기초 등 기초 디자인에 관한 실기 과목과 색채학, 미술사, 디자인사, 디자인개론, 멀티미디어디자인개론 등의 이론과목을 배우며, 이를 통해 전공과목에 대한 기초를 다지고 3, 4학년 전공과정에서는 광고디자인, 포장디자인, 편집 및 멀티미디어에 대하여 배운다.
직업훈련
- 사설 디자인 전문 학원에서 광고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사설 디자인학원의 경우 6~12개월의 광고디자인과정을 개설하고 있는데, 그래픽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각종 툴 및 포트폴리오 제작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문의기관
-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http://www.koreacf.or.kr
-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정보센터http://www.ad.co.kr
- 한국디자인진흥원http://www.kidp.or.kr/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http://www.kaid.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광고디자이너가 포함된 시각 디자이너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낮은 편이다.
-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각 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일자리의 창출고 성장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취업경쟁은 심한 편이다.
- 디자이너라는 직업의 특성상 자기개발가능성이 높고 역량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전문적인 디자인 능력이 필요하고 업무에서 자율성이 높으며, 소명의식이 높은 편이다.
- 성별에 따른 제한이 없는 편으로, 양성평등이 높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광고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14%
-
여자 85%
광고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