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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이너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제조될 상품의 형태를 구상하고 디자인한다.
하는 일
  • 디자인의 개념을 수립하기 위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제품제조기술자, 판매담당자, 경영주 및 기타관련된 사람들과 협의한다.
  • 제품의 모양 및 기능, 편리성, 제품의 원료, 제품생산기술, 생산원가, 생산방법, 시장특성,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제품의 형태를 구상하고 디자인된 결과를 그림으로 표현한다.
  • 디자인 회의에 참석하여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변경에 대해 협의한다.
  • 손, 기계 및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유사한 여러 모양의 디자인을 작성한다.
  • 명세서를 작성하고 디자인의 스케치나 명세서를 보고 작업도를 작성한다.
  •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요구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창의력,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할수 있는 동작, 기술설계, 품질관리분석, 협상, 설득, 인적자원관리와 같은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제품디자이너는 밑 그림, 제도와 같은 디자인, 예술, 사회와 인류, 상품 제조 및 공정, 철학과 신학, 영어, 역사, 심리, 공학과 기술등의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변화와 가지각색의 다양성에 대하여 개방적이고, 타인을 리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하는 리더십, 정직성, 자기통제, 타인에 대한 배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제품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 비전공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제품디자이너로 일하기 위해서는 기획, 디자인, 개발, 마케팅 등 제품 전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가전제품처럼 점점 소형화, 첨단 기능화 되어가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제작기술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이다. 또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미술을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로 전문디자인업체, 제품디자인업체를 비롯해 가전회사, 자동차회사 등의 디자인실에서 근무한다. 기업체에서는 대부분 공채로 디자이너를 채용하는데, 채용 시 필기시험과 디자인 실기시험을 거치고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도록 하여 디자인 감각을 평가한다. 각종 디자인 공모전에 응모하여 입상하면 채용 시 우대하기도 한다. 따라서 재학 중 다양한 제품디자인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기본적으로 뛰어난 감각과 센스가 필요한 일이다. 유행의 변화에 민감하며 색채 및 형태 등에 대한 전문성도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과 표현력, 마케팅감각 등이 요구된다. 디자인의 많은 부분이 컴퓨터로 대체된 만큼 디자인 관련 컴퓨터 조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제품의 기술 및 공학적 특성에 대한 파악도 요구되고 있다. 한편, 제품디자인은 여러 명이 팀을 이뤄 작업할 때가 많으므로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을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자인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제조 분야에서 제품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기술혁신에 비해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디자인 영역을 기업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기업의 전략분석, 기획, 엔지니어링, 마케팅, 유통,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관리 등 경영 요소 전반에 걸쳐 디자인적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면서 디자인을 생산의 일부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디자인 경영 태도는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품디자인의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는 주로 스마트폰 및 스마트기기, 냉장고, TV 등으로, 스마트폰 등의 정보통신제품은 디자인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겨냥하여 기업의 투자가 꾸준한 편이며 대기업 위주의 시장이라는 점에서 입직을 위한 제품디자이너 간의 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제품디자인의 영역은 단순히 제품의 외형뿐 아니라 각 제품의 구조,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해당 제품의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전문성 있는 제품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제품의 외형적 디자인 외에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에 따라 제품디자인에서도 UX/UI디자인을 서비스에 접목하는 영역의 디자이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기업의 경우 부설 디자인연구소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좀 더 선진화된 기술을 가진 해외에 제품디자인을 맡기기도 하고, 외국 브랜드의 직수입도 늘어나고 있는 점은 제품디자이너의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경기침체와 전반적인 제조업체의 감소 추세로 인해 제품디자인에 투자하거나 인원을 보강하지 못하는 회사들이 많아지는 점은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을 어렵게 한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임금수준

  • 제품디자이너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50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제품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 비전공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6%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9%

  • 고용
    안정

    고용안정5%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4%

  • 근무
    여건

    근무여건69%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8%

  • 고용
    평등

    고용평등78%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제품 디자이너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다소 낮았으나 복리후생의 수준은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한 편이나 취업을 위한 경쟁이 있는 편이다.
  • 제품 디자이너는 감각을 유지해야 하므로 자기개발의 가능성이 높고 능력에 따른 승진과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는 편이다.
  •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의 자율성 및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소명의식도 높게 나타났다.
  • 실력에 따라 기회가 주어지는 분야로 양성평등과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제품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2%
  • 여자 78%
제품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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