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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옷디자이너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속옷디자이너는 소비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하여, 남녀 속옷 제품을 기획 및 디자인하고 스타일, 색상, 구성 등 디자인의 아이템을 결정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시즌 경향(트렌드)을 분석하여 속옷 제품을 기획한다.
  • 체형, 사이즈 등을 고려하여 브랜드의 고유 사이즈를 선정한다.
  • 스타일, 색상, 구성 등 디자인의 아이템을 결정하고, 의상 제조에 필요한 원부자재, 부속품 등을 선택한다.
  • 사이즈 및 물량을 확정하고, 판매량이 많은 품목들에 대해 추가생산을 지시한다.
  • 디자인에 알맞게 패턴(pattern:종이본)을 뜨고, 그레이딩(입체재단 또는 평면제도에 의해서 된 한 가지 사이즈의 패턴을 등차적으로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작업)을 한다.
  • 견본의상이 제작되면 마네킹에 입혀보고 피팅 및 수정작업을 한다.
  • 매장에서의 판매를 돕기 위해 원단 및 소재의 특성, 디자인의 특성 등의 내용이 담긴 상품 설명서를 제작한다.
적성 및 흥미
  •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창의력과 품질 또는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공정을 검사하거나 조사하는 품질관리분석을 필요로 한다.
  • 밑그림, 제도와 같이 디자인에 필요한 기법 및 도구에 관한 지식과 상품의 제조 및 유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원자재, 제조공정, 품질관리, 비용에 관한 지식이 중요한 직업이다.
  • 변화와 가지각색의 다양성에 대하여 개방적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나 대안을 생각해내는 혁신적인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속옷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 패션디자인과, 의류(의상)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관련학과의 교육과정에는 복식사, 의복재료론, 의상심리학, 코디네이션기법 등의 이론과 의상디자인에 대한 실기가 포함되어 있어 취업이 될 확률이 높다. 대체로 의류회사, 섬유회사, 개인의상실 등으로 진출하며 자신이 직접 의상실을 경영하기도 한다. 채용은 보통 공개채용이나 교육기관 및 교수에 의한 추천 등을 통해 취업의 길을 넓히고 있다.

고용현황

  • 과거 20여 년간 국내 패션시장은 성장기에 있었으나 이제 저성장 시대로 진입했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의류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해외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해외 브랜드의 국내 진출이 크게 늘었다. 해외 직구 같은 제품 구매 방식이 보편화되면서 소비자들이 해외 브랜드 의류를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국내 패션업계는 해외 브랜드와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속옷디자이너의 일자리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개별 브랜드를 창업하는 형태로 이동하는 경향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소비 침체에 따라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면서 소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주얼리, 가방, 속옷 등의 디자인 분야에서 수요가 좀 더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창업의 방식으로 활동하는 신진 디자이너의 활동은 활발한 반면, 대기업 입직에 있어 신규 인력의 진입장벽은 다소 높게 유지될 전망이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속옷디자이너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403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속옷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전문교육과정은 없다. 그러나 디자이너로서의 전문적인 기량을 갖추기 위해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 패션디자인학, 의류(의상)학 등을 전공하거나 사설 디자인학원, 교육기관을 통해 패션디자인, 의류제작 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의상기사와 같은 관련 자격증이 있긴 하지만 철저히 능력 위주로 평가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여부가 취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32%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53%

  • 고용
    안정

    고용안정7%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8%

  • 근무
    여건

    근무여건69%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3%

  • 고용
    평등

    고용평등83%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속옷 디자이너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더디고, 취업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은 낮으나 고용은 잘 유지되는 편이다.
  • 자기개발가능성 및 승진,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디자인 감각 및 관련 전문지식이 중요하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높은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소명의식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성별에 따른 차별이 없어 양성평등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남녀 속옷 제품을 기획 및 디자인하고 스타일, 색상, 구성 등 디자인의 아이템을 결정한다.
직업선호특성
속옷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3%
  • 여자 77%
속옷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2%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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