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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디자이너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자동차디자이너는 기존 자동차의 바꾸거나 새로운 차를 개발하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 상황 등을 분석하여 자동차의 외형과 내형의 디자인을 연구·개발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회의와 시장조사 자료를 통해 생산할 차종의 종류와 크기를 결정한다.
  • 경쟁회사의 차량 등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상황 등을 분석하여 기초자료를 생산한다.
  •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스케치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며, 색연필, 마카펜, 각종 그래픽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체적으로 그림을 그린다.
  • 자동차의 내외장에 쓰이는 섬유, 플라스틱, 우드그레인 등과 같은 모든 자재 즉, 시트의 색상과 재질, 조명기구의 색상, 자동차 외형의 색깔 및 재질 등에 대해 연구·개발한다.
  •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기본 개념설계가 완성되면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차량의 각종 법률적인 규정의 준수여부 및 각종 공학적 측면에서의 적합성을 검토한다.
  • 최종 완성된 자동차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대량생산 이전의 단계에서 디자인이 완성된 차량의 각종 사양과 모양을 검토한 뒤, 신차나 개량된 차가 각 국가의 규정을 준수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 인체공학, 유체공학과 같은 각종 공학적 측면에서 적합한지를 검토하여 대량생산 등의 상품화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미리 대비한다.
적성 및 흥미
  •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창의력과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선택적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 다양한 물건을 만들고 설계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공학적인 원리, 기법, 장비 등을 실제로 적용시키는 지식을 요하는 직업이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나 대안을 생각해내는 혁신적인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 변화와 가지각색의 다양성에 대하여 개방적인 적응성과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자동차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한 후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한 예도 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자동차를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 업체에서는 공채로 디자이너를 채용하는데, 이때 대부분 디자인분야 전공으로 대학졸업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시험전형은 서류, 실기, 면접 등의 과정으로 이뤄진다. 보통은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로 입사지원을 하는데,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포트폴리오이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자동차디자이너를 포함한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자인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제조 분야에서 제품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기업의 전략분석, 기획, 엔지니어링, 마케팅, 유통,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관리 등 경영 요소 전반에 걸쳐 디자인적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면서 디자인을 생산의 일부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디자인 경영 태도는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대기업의 경우 부설 디자인연구소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좀 더 선진화된 기술을 가진 해외에 제품디자인을 맡기기도 하고, 외국 브랜드의 직수입도 늘어나고 있는 점은 디자이너의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조업체의 감소 추세로 인해 제품디자인에 투자하거나 인원을 보강하지 못하는 회사들이 많아지는 점은 디자이너의 고용을 어렵게 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자동차디자이너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84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자동차의 외부와 내부 모형을 디자인하고 각각의 색상을 정한다는 점에선 일반적인 디자인과 같지만, 사람을 싣고 달리는 자동차의 특성상 안정성과 편리성, 그리고 경제성 문제까지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 실력 외에도 안전이나 주행 등의 문제를 같이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팀작업이 많으므로, 팀원으로서의 책임과 배려가 요구되고, 국내외의 다양한 브랜드의 경험이 요구되며 외국디자이너와의 협업의 기회가 많으므로 글로벌 마인드가 요구된다. 예술적 감각과 과학에 대한 이해, 소비자의 니즈를 읽는 눈 등 다방면의 능력을 키워야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53%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9%

  • 고용
    안정

    고용안정14%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9%

  • 근무
    여건

    근무여건63%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3%

  • 고용
    평등

    고용평등74%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자동차 디자이너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은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한 편이나 취업을 위한 경쟁이 있는 편이다.
  • 제품 디자이너는 감각을 유지해야 하므로 자기개발의 가능성이 높고 능력에 따른 승진과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는 편이다.
  •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의 자율성 및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소명의식도 높게 나타났다.
  • 실력에 따라 기회가 주어지는 분야로 양성평등과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 새로운 차를 개발하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상황 등을 분석하여 자동자 외형과 내장의 디자인을 연구·개발한다.
직업선호특성
자동차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6%
  • 여자 74%
자동차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5%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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