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인쇄 및 광고영업원

영업·판매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신문·잡지 등에 게재할 광고를 수주하기 위해 광고주를 대상으로 영업을 하거나, 출판사, 인쇄소에 소속되어 출판·인쇄물 수주에 관련된 영업을 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회사의 계획이나 방침에 따라 광고영업전략을 수립한다.
  • 영업 전략에 따라 광고를 구입할 가능성이 있는 광고주에 대한 정보, 광고수주 실적 및 경향, 광고수요, 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 광고주와 광고콘셉트, 제작기간, 소요비용, 원하는 색상·크기·광고위치 등 각종 사항을 협의하고 광고계약서를 작성하여 광고를 수주한다.
  • 광고제작 관련 담당자와 제작기간, 제작일정,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협의한다.
  • 광고주에게 시안을 제시하고, 광고주의 요구사항을 제작 관련 담당자에게 전달한다.
  • 광고동향에 대해 조사하거나 교육을 받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하는 재정 관리 능력을 필요로 한다.
  •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촉진을 하는 것에 관한 마케팅 전략, 상품의 전시와 판매기법, 영업관리 등이 중요한 직업이다.
  • 믿을 수 있고, 자신이 맡은 책무를 완수하는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주로 공개채용으로 입사하며 퇴사나 결원이 생길 때에는 수시채용의 형태로 취업한다. 취업 전에 영업경험 및 해당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직업경험이 있으면 입직 및 영업활동에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취업 시 유리한 면허 및 자격으로 운전면허증이 있다. 판매실적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되므로 판매실적이 우수하면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 또 경력이 쌓이고 자금력을 갖추면 대리점 등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인쇄 및 광고영업원과 관련 직업인 영업 및 판매관리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전체 산업에서 영업 및 판매 분야 종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이들을 관리하는 사람도 약 20~3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영업 및 판매 업무를 하기 위해 관리자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나 점차 인터넷이나 홈쇼핑 등에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관리자의 고용도 지금보다 더 증가할 요인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업의 생존전략상 중간관리자 등에 대한 고용이 줄어드는 추세여서 이런 영향은 영업·판매관리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인쇄 및 광고영업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359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인쇄 및 광고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 또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한다. 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경영학과, 유통경영학과, 인터넷비지니스학과, 무역학과, 마케팅학과, 전자상거래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취업 후에는 능력개발을 위해 회사의 내·외부에서 훈련을 받게 되는데 영업능력향상과정 등의 과정이 기업체나 훈련기관에 개설되어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72%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49%

  • 고용
    안정

    고용안정81%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51%

  • 근무
    여건

    근무여건74%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48%

  • 고용
    평등

    고용평등37%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인쇄 및 광고영업원의 임금은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이나 복리후생은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은 활발한 편이나, 입직을 위한 경쟁은 다소 높은 편이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편으로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다소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전문지식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편으로 업무에서 자율성이 다소 제한된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지 않은 편으로,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의식이 평균에 비해 다소 낮았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낮은 편이다.
  • 회사의 계획이나 방침에 따라 신문·잡지 등에 게재할 광고영업전략을 수립한다.
직업선호특성
인쇄 및 광고영업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4%
  • 여자 65%
인쇄 및 광고영업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3%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6%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