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마케팅전문가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마케팅전문가는 소비자 행동 등을 분석하여 특정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경영학과, 마케팅경영과, 스포츠마케팅학과, 심리학과
- 관련자격증 텔레마케팅관리사,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 관련직업 광고 및 홍보전문가, 텔레마케터, 경영컨설턴트, 심리학연구원
하는 일
- 마케팅전문가는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 사업체의 경영전략, 특징, 비용 등을 고려하고 시장경향을 파악해 제품에 대한 시장 호가를 판단한다.
- 특정 상품과 경쟁 상품에 대한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특정 상품의 가격결정 및 상품의 확대 등의 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경영진에게 제공한다.
- 특정 상품이나 잠재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를 예측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광고 전문가와 광고전략을 협의한다.
-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적성 및 흥미
- 책임감과 조심성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적응성 및 융통성,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 소비자가 상품을 사게끔 만드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 풍부한 마케팅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이 필요하다.
- 상품에 대한 시장분석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미래 수요 및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판단력이 요구된다.
- 시장분석자료를 가지고 마케팅 전략 보고서나 기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상사나 의뢰자에게 설득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설득력, 언어능력이 요구된다.
- 여러 명이 팀을 꾸려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성품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나 광고회사의 마케팅 부서로 입직하거나 직접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창업할 수 있다.
- 마케팅 관련 업체 인턴이나 마케팅 공모전 입상 등의 경력이 있으면 취업시 유리할 수 있다.
고용현황
- 마케팅전문가를 포함한 상품기획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22,000명이며,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기업간 무한 경쟁의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새로운 구매자를 확보하고 기존의 고객은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마케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전문가의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마케팅전문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541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마케팅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경영, 마케팅, 심리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마케팅학회http://www.kma.re.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마케팅전문가가 포함된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한 편이나, 취업경쟁이 심한 편이다.
- 정규고용의 정도가 높은 편이나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는 낮은 편이다.
- 전문성 요구에 따른 개인능력 향상이 필수적이고 개인의 능력에 따른 승진 가능성과 직장이동 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높다.
- 고용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없는 편이나 고령자 친화성에서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직업선호특성
마케팅전문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0%
-
여자 79%
마케팅전문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