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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케터
영업·판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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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2000 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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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전망 매우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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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가능성 보통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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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전화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한다.
하는 일
- 텔레마케터는 각종 상품을 전화 주문에 의하여 판매하거나 직접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상품을 홍보판매하는 일을 담당한다.
- 사업체 또는 개인에게 전화를 걸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업활동을 한다.
- 고객의 전화에 응대하여 주문을 받고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한다.
- 고객이 구매한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한 고객의 불편사항을 접수하기도 하며, 이에 대한 대안이나 해결책을 제시하며 관련 부서에 통보하는 일을 수행한다.
적성 및 흥미
- 전혀 모르는 고객을 대상으로 전화상으로 판매 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친밀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밝은 성격, 정확한 발음, 표준말, 적당한 말의 속도와 성량 등이 요구된다.
- 또한, 조리 있는 언변과 함께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 임기응변과 협상력, 설득력이 요구된다.
- 고객의 요구와 고객의 어떤 반응에도 견디어낼 수 있는 인내심과 적극적 자세 등이 필요하다.
- 진취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전문교육기관이나 인력파견업체의 소개를 통해 홈쇼핑 전문 업체, 보험회사, 카드회사, 통신회사, 은행, 항공사, 조사업체, 텔레마케팅 대행회사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텔레마케터의 종사자 수는 49,000명이며, 그러나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은 필요한 수요를 이미 충족하고 정체기에 이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IT기술의 발전으로 콜센터업무에 자동전화기술,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8%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텔레마케터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559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의 학력이 요구되지만, 업종에 따라서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 관련 학과는 대학의 콜마케팅과, 텔레마케팅과 등이며, 관련 협회의 교육과정이나 사설학원에서는 1∼6개월 정도의 교육과정으로 텔레마케팅관리, 판매, 시장 조사, 전화응대기법, 클레임처리요령, 음성표현법 및 화법, 스크립트 작성법 등을 배운다.
직업훈련
- 텔레마케터 전문 교육기관에서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http://www.contactcenter.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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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텔레마케터는 일자리의 창출 및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을 위한 경쟁은 다소 있는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은 낮은 편이다.
- 자기개발가능성이 낮으나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이며 근무환경이 좋은 편이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다소 심한 편이나 육체적 스트레스는 없는 편이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으며, 업무의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적이다. 사회적 평판이 낮은 편으로 사회봉사나 소명에 대한 의식도 낮게 나타났다.
- 양성평등과 고령자 친화성이 높지않아 고용평등이 낮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텔레마케터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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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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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77%
텔레마케터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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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14 ~ 16세 청소년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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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