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편의점수퍼바이저
영업·판매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이상
직업개요
핵심업무
- 주변의 상권조사를 바탕으로 편의점 직영점과 가맹점의 매출향상을 위해 전반적인 영업컨설팅, 재고 및 자금 등을 관리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점포들의 매출관련 자료와 상품동향 등을 분석하며 주변 상권을 조사하여 파악한다.
-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각 지역 점포에 알맞은 경영컨설팅 및 상담을 하고 행사를 기획한다.
- 매출이익을 높이고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점주를 대상으로 교육, 지도 및 조언한다.
- 본사 회의에 참석하여 신상품, 행사, 시스템 변경 등 본사의 운영방침 및 업무정책을 숙지한다.
- 본사의 방침이나 정책을 관리하는 점주들에게 전달한다.
적성 및 흥미
-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장비, 시설, 자재 등을 구매하고 관리 및 사람들과의 의견 차이를 좁혀 합의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촉진을 하는 것에 관한 마케팅 전략, 상품의 전시와 판매기법, 영업관리 등이 중요한 직업이다.
-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격적 행동을 보이지 않고 분노를 통제하며 심리적 평정을 유지할 수 있는 자기통제 능력이 있어야 한다.
- 타인을 리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해주는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채용방법은 각 기업체에서 신규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하는 편이며, 결원이 생기면 수시채용을 통해 입사하기도 한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인턴사원으로 채용하여 일정기간이 지나면 평가를 거쳐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편의점수퍼바이저을 포함한 상점판매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여성의 경제 활동이 증가하고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면서 사람들의 소비 패턴에 변화가 생겨 상품 대부분을 인터넷 쇼핑몰이나 홈쇼핑 등에서 구매하고 있다. 향후 그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고용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무직보다는 일한 만큼 수익을 올리는 직업에 해당하고, 고용 기회가 많은 편이다. 이에 따라 영업으로 수익을 많이 올리고자 하는 수요로 인해 고용은 대체로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편의점수퍼바이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169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편의점수퍼바이저는 주로 대기업 편의점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기 때문에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경영, 유통, 광고, 홍보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 활용 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 작성 능력이 필수적이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체인스토어협회http://www.koca.or.kr
- 대한상공회의소http://www.korcham.net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편의점수퍼바이저은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이 비교적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나 입직을 위한 경쟁이 있는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은 편으로 고용이 불안정한 편이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기회가 적고 능력이나 경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적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점포들의 매출관련 자료와 상품동향 등을 분석하며 주변 상권을 조사하여 파악해야 한다.
- 사람들과의 의견 차이를 좁혀 합의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직업선호특성
편의점수퍼바이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7%
-
여자 62%
편의점수퍼바이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5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