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을 왜 취득해야 할까?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 교육의 실행을 통해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돕고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전문가이며, 현재 현대사회에서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소비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분쟁해결의 제도적 장치로서 소비자상담이 요구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불만과 분쟁을 해소하고 만족키는 것은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이익으로 이어지고 있어 소비자전문상담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자격증은 경영학 등과 관련된 전공을 공부한 사람들에게는 공부가 수월할 것이다. 또한, 이 자격증은 고도의 전문 지식을 요구하지 않아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며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쉽게 합격할 수 있으나 실기시험의 공부양이 많아 어려운 부분도 있으나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 사이에 한 달 반 정도의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충분히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을 취득하면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을 취득하면 현재 청정원, SPC, 매일유업, 롯데백화점 등 180여개 기업이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와 협약을 맺고 소비자 상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직원에게 부여하는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롯데백화점 계열은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자격을 취득하면 직무나 직급을 올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에 일부 기업은 자격증 취득의 대가로 성과급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중심 경영 인증제도 평가 항목 지표 중 하나로 ‘소비자관련 분야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를 두고 있는데,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 취득자가 많으면 해당 지표에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과 관련된 직종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과 관련된 소비자전문상담 직종의 장점은 성공적으로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 관계자들을 설득하였을 때 얻는 성취감과 늘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이야기를 하며 간접 경험을 한다는 점이다. 또한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과 사무직보다 높은 연봉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승진시에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지 않고 상담원 관리 분야로 전환할 수 잇다는 점도 하나의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가끔 마주하게 되는 강성 민원과 실적에 대한 압박, 주말 근무 등을 꼽을 수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2급과 관련된 직업을 갖기 위해서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을 취득하면 소비자전문상담사 직업을 갖을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진다. 소비자와 원활한 대화를 이끌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호감가는 음성과 정확한 언어표현 능력,경청능력과 이해력 등이 요구된다.경청하는 자세는 말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데 고객이 겪는 문제 상황이나 각종 고충에 대해 경청하는 자세만으로도 고객에게 신뢰감을 안겨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해결 및 상황대처 능력도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고객에 다양한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며 고객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만 제품 판매로 연결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