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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및 홍보전문가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기업 또는 단체의 제품이나 성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언론매체, 인쇄물, 영상물, 정보제공, 행사개최·참여 등의 홍보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광고물을 제작하고 광고행사를 기획하거나, 상품 판매 전략 수립과 홍보물을 제작한다.
  • 광고전문가는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관해 조사, 분석하여 광고 기획서를 작성한다. 광고의 제작방향과 소요되는 예산을 수립, 조정하며 상품의 경쟁상황, 시장상황, 판매기간 등에 대한 자료와 광고매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여 광고를 제작한다.
  • 홍보전문가는 기업의 명성이나 이미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을 그 조직의 성격과 특성에 맞도록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하고, 홍보프로그램을 연구, 조언한다.
  • 기업 혹은 상품 등의 광고 계약 체결부터 제작 완성까지 광고제작의 모든 과정을 지휘한다.
  • 광고물을 제작하고 광고 행사를 기획하는 등 상품판매 전략을 수립한다.
  •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특정 조직이나 사람의 특성에 맞춰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한다.
적성 및 흥미
  •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이 있어야 하며 광고시장 조사나 자료 분석을 위해 통계도 많이 다루기 때문에 수리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 팀원을 비롯해 광고주, 제작자 등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유연성과 친화력이 요구된다.
  • 진취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사회성, 적응성 및 융통성, 협조심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광고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보통 전공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거나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사원제도에 참여해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면 취업 시 유리하다.
  • 일반적으로 광고회사에서는 수시채용을 채택하고 있으며 대부분 자사 홈페이지의 채용 부분에 온라인 입사지원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있다.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대졸자 위주로 채용이 이루어지며 전공에 제한을 두지는 않는다. 채용은 지원서나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거쳐 단계별 임원 면접을 통해 이루어진다. 보통 신규사원보다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며 기업에서 광고 및 홍보 업무의 경력을 인정받아 광고사나 홍보대행사의 경력사원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회사의 경우 신입사원 채용 시 인턴사원을 모집 공지하여 이 가운데 선발된 인턴실습생을 대상으로 평가하여 우수자를 신입사원으로 채용하기도 한다. 또 광고 공모전 입상자의 경우 별도의 가산점을 주거나 특채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특히 일부 대규모 광고 공모전의 경우 수상자에게 대회후원 광고회사에서의 인턴기회를 제공하거나 실제 채용을 진행하기도 한다.
  •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주로 광고사나 홍보 대행사, 기업 및 공공기관의 홍보나 마케팅 부서 등에서 활동하며, 일정기간 실무경험을 쌓고 능력을 인정받아 독립적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하고 사업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광고 및 홍보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15,000명이며, 특히 인터넷, SNS를 이용한 광고 및 홍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광고 및 홍보 전문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281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광고 및 홍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특별한 전공의 제한은 없으나 경영학, 신문방송학, 언론홍보학, 광고홍보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다.
  • 대학의 관련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 등을 설득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직업훈련

  • 광고학원등에서 광고 및 홍보전문가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68%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7%

  • 고용
    안정

    고용안정59%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87%

  • 근무
    여건

    근무여건8%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48%

  • 고용
    평등

    고용평등69%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한 편이나, 취업경쟁이 심한 편이다.
  • 정규고용의 정도가 높은 편이나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는 낮은 편이다.
  • 전문성 요구에 따른 개인능력 향상이 필수적이고 개인의 능력에 따른 승진 가능성과 직장이동 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높다.
  • 고용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없는 편이나 고령자 친화성에서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직업선호특성
광고 및 홍보전문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18%
  • 여자 81%
광고 및 홍보전문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34%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65%
모바일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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