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마케팅사무원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사업진행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수립하고, 성과를 분석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마케팅 활동을 위한 중장기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사업전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 필요한 마케팅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사업 진행에 요구되는 전사적인 마케팅 협력을 유도한다.
  • 시장, 매출, 상품, 가격, 고객정보 등을 분석하여 현장진행 대응을 위한 참고자료로 제시한다.
  • 경쟁사 동향, 소비 동향, 소비자 특성, 관련 산업 발전방향 등의 시장 환경을 분석한다.
  • 마케팅 매체, 지역 및 대상 등을 결정한다.
  • 지역별, 지점별 판매력을 분석하고 판매촉진 활동을 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치에 맞는 생각을 해야하며, 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수 있어야 한다. 뿐만아니라 업무과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을 사용하고 이득과 손실을 평가해서 의사결정을 내릴수 있는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촉진, 영어를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데 필요한 지식, 의사소통과 미디어, 예술, 사회와 인류, 식품 생산, 디자인, 사무 등 마케팅 전략, 상품의 전시와 판매기법, 영업관리를 할수 있는 지식을 필요로한다.
  • 타인을 리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해주는 리더십, 혼자 일하기 보다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타인들과 개인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성 및 협조, 사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기발한 아이디어나 대안을 생각하는 혁신, 분석적 사고, 책임과 진취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마케팅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곳에 따라 다르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마케팅사무원은 경영, 경제, 회계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 시 유리하며,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 광고미디어 운영 전문지식, 통계지식 등이 필요하다. 마케팅사무원이 되는 데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한다. 또한, 취업을 하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마케팅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종 제품 판매 촉진을 담당하고 있는 마케팅 및 홍보 분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여 이 분야의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많은 기업이 시장 및 소비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마케팅에 반영에 방식이 일반화되었다.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가간 수출입이 늘면서 해외 마케팅 영역도 중요성이 커져 이에 따른 인력의 수요 증대도 계속되고 있다.
    다만, 사무관련 인력은 무엇보다 기업의 조직 축소와 구조조정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경우 전반적인 사무관련 인력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임금수준

  • 마케팅사무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615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마케팅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곳에 따라 다르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7%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4%

  • 고용
    안정

    고용안정6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6%

  • 근무
    여건

    근무여건75%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5%

  • 고용
    평등

    고용평등70%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을 위한 경쟁이 심한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높았으며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규칙적이고 근무환경이 쾌적하여 스트레스의 정도는 높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치 않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도 크지 않게 나타났다. 사회적인 평판은 긍정적인 편으로 나타났다.
  • 양성평등의 정도는 평균보다 약간 높았으며 고령자친화성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마케팅사무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4%
  • 여자 76%
마케팅사무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2%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