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자격제도로서, 2022년에 처음으로 시행되는 민간자격증이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고성장에 따라 마케팅 전문가의 양성과 실무적 역량의 평가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신설되었다. SNS 광고에 대한 기본 지식을 보유하고 SNS 광고 기획, 전략, 등록, 운영, 효과분석 등 실무적 지식 및 역량을 가졌는지 평가하는 자격이며 취득 이후 온라인광고대행사, 기업 홍보부서 등에서 마케팅 분석, 전략 수립, 광고 및 마케팅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 확률이 높다.
SNS광고마케터 취득 후 마케팅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
마케팅은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누구나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직무 분야이기도 하다. 아래와 같은 역량을 가지고 있는 수험자의 경우 보다 공모전, 마케팅 관련 기업 서포터즈 활동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 번 읽고 참고해볼 수 있다.
트렌드 파악 | 마케팅은 트렌드와 아주 가까워야 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다. 유행, 브랜드 타겟 세대의 행동양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
---|---|
커뮤니케이션 능력 | 마케팅 직무는 타 팀원들, 고객들, 외부와의 미팅으로 가득 차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이다. |
새로운 시각과 생각 | 통찰력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무심코 넘기고 지나가는 부분을 짚어낼 수 있는 차별성 있는 시각과 생각이 필요하다. |
디자인 능력 | 디자인 팀이 따로 있는 경우도 많지만, 그래도 내가 생각하는 바를 어느 정도 표현해서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은 필수이다. 이를 위해 사진 촬영, 사진 편집, ppt 활용, 영상 편집 등 각자 다양한 능력을 계발하곤 한다. |
스토리텔링 능력 | 컨텐츠 기획이야 말로 마케팅의 핵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SNS 광고 마케팅 또한 이런 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설득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
기획력 | 프로젝트를 구조화하여 팀원들과 관계자들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
추진력/일정관리 | 마케터는 최전선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기 때문에 동선과 일정 관리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직무 중 하나이다. |
데이터 분석 능력 | 요즘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시적으로 수치화해서 소비자 혹은 팀원들을 설득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
이에 따라 Google Analystics 뿐 아니라 R과 파이썬 등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마케터들도 늘어나고 있다. 전통적 소양은 아니지만 가지고 있다면 분명 경쟁력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SNS광고마케터 취득 후 마케팅분야 취업 시 필요한 스펙은?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에 관심이 잇는 사람들으 마케팅 직무로의 취업을 생각하는 수험자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을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 관련 자격증들도 물론 취업에 도움이 되겠지만, 그 전에 마케팅 직무로의 취업을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들이 있다. 첫째는 문서작성 능력이다. 컴퓨터활용 1급 자격증을 취득해 놓는 것이 좋으며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디자인 툴을 활용할 수 있을 경우 추가로 우대받을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이다. 마케팅 직무에 도전하는 취업준비생들은 주로 마케팅 인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공모전 수상, 기업 서포터즈 경험 또한 준비생들간의 공통된 스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격증 취득을 생각하기 전에 이런 자격들을 갖추어 보는 것은 어떨까? 물론 토익, 토스, 오픽과 같이 기초적인 어학점수는 어떤 직무이든 필수로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SNS광고마케터 말고도, 마케팅 분야 관련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는 수험자의 경우 마케팅 업계로의 진로를 희망하는 수험자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자격증들을 추가로 취득하여 취업 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경영지도사(마케팅)는 기업의 경영문제를 종합진단하는 경영 컨설팅 관련 국가 자격으로 인사, 조직, 노무, 사무 마케팅 등 기업 내 발생하는 모든 업무 분야에 대하여 법적 기능을 수행한다. 공무원가점 또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자격증이다. 검색광고마케터 1급은 온라인 광고업계 종사자 및 온라인 광고에 관심있는 사용자의 검색광고 집행능력을 검증하는 시험. 취득시 네이버와 카카오 등에서 채용에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구글애즈자격증은 구글에서 시행하는 인증 시험으로 캠페인 설정, 관리, 최적화 등 광고의 기본에서 고급 개념까지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기초 인증 시험을 치른 후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모바일 광고, 쇼핑 광고 중 1개를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경우에 따라 외국계 기업으로의 마케팅 직무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 미국 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인 AMA PCM등에 도전해볼 수도 있다.
2022년 신설된 SNS광고마케터 시험정보
2022년 신설된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은 여러모로 매력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학력, 연령, 경력에 제한이 없는 시험이고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마케팅 전공자가 아니라도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네이버, 페이스북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실전적 마케팅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으므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자 하거나, 쇼핑몰 등을 개업하여 홍보하고자 하는 경우 관련 지식을 얻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렇듯 자기계발 측면에서 접근하여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취득한다며 여러모로 자격증의 효용을 느낄 수 있지만 비추천하는 경우도 있다. 오직 취업 준비를 위해서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이다. SNS광고마케터는 신설 자격증이기도 하고, 민간 등록 자격이기 때문에 가산점, 우대사항으로써 인정되는 경우가 희박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이 촉박한 취업 준비생의 경우 해당 자격증보다는 영어 실력이나 컴퓨터 활용능력을 올리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