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란?
텔레마케팅 종사자들의 기존지식을 재정립하게 하고 앞으로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지식의 정립을 유도하기 위하여 여성자원금고 등에서 신설을 요청하였다. 텔레마케팅이란 전화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세일즈를 행하는 과학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텔레마케팅관리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합격률에 상당히 차이가 있는 편이다. 필기시험 합격률은 평균 70~80% 정도이나 실기시험 합격률은 30~40%에 불과하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눠져 있는데 필답형은 주관식으로 답안을 작성해야하고 작업형은 실제 업무를 진행하는 것처럼 인바운드/아웃바운드용 응대 스크립트를 각각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응시자들이 시험 준비 과정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 기본서를 구매하면 작업형 스크립트 작성 시 유의해야하는 사항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초심자의 경우 반드시 실기시험 준비 전 기본서를 1회독 해야한다. 만약 자격증 시험 응시 전 콜센터나 텔레마케팅 분야 실무 경험이 있다면 보다 수월하게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의 필기시험 합격률은 최근 5년간 86% 이상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의 합격률은 88.9%로 높은 편에 속한다. 실기시험 합격률은 최근 5년간 20.8% - 48.4% 사이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의 합격률은 20.8%로 낮은 편에 속한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필기시험의 경우, 높은 합격률을 확인할 수 있듯이, 쉬운 난이도를 보인다. 실기시험의 경우, 낮은 합격률을 확인할 수 있듯이, 어려운 난이도를 보인다.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대략적으로 필기시험을 합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 - 2주가량 소요되며, 실기시험을 합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 - 4주가량 소요된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 필기시험의 경우 인터넷에 기출문제와 답안 자료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혼자서도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다. 다만 혼자 공부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은 실기시험 필답형과 작업형인데, 필답형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집을 구입하여 과거에 빈출된 문제들을 중심으로 모범답안을 암기하는 것이 좋다. 한편, 실기시험 작업형의 경우 실제 인바운드/아웃바운드 두 가지 버전의 스크립트를 준비해야한다. 스크립트 작성 전 기본서를 통해 스크립트 작성 시 유의해야할 사항들을 숙지하는 것이 좋고 실제 고객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것처럼 현장감 있게 스크립트를 낭독하며 자연스럽게 답변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한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텔레마케팅관리사를 취득한 후에는 대부분이 콜센터 상담직원이나 텔레마케터로 일하게 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자세와 친절한 응대능력이 필수적이다. 또한 업무 특성 상 하루에 많은 고객들을 상대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회복탄력성이 강하고 스트레스를 잘 통제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