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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전문가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조사전문가는 고객의 의뢰를 받아 각종 조사 등을 수행하고 통계학,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그 결과를 분석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조사방법론을 토대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좌담회와 같은 자료수집 방식을 설계한다.
  • 조사를 수행하는 면접원이나 조사원을 교육하거나 실사관리자를 감독하기도 한다.
  • 조사를 의뢰하는 기업고객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을 수행한다.
  • 정치현안조사, 선거조사, 공공정책 개발 및 평가 관련 조사, 가치관, 태도 또는 의견 등 사회조사에 대한 조사업무를 수행한다.
  •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며, 의뢰인에게 발표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조사전문가는 각계각층의 조사대상의 생각과 행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수집한 자료를 체계화하고 분석할 수 있는 분석력과 통찰력도 중요하다. 조사결과를 고객에게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 형태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도 필요하며, 정해진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므로 집중력, 인내심, 성실함도 있어야 한다. 대외적으 로는 조사 프로젝트를 의뢰한 고객을 상대하고 대내적으로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실무자들과 긴밀히 협력하여야 하므로 원만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최소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입직에 더 유리하다. 전공 학과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지만,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가 많고, 정치학, 행정학, 사회복지학 등 다른 사회과학 분야의 전공자도 있다. 사무용 프로그램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며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영어 등 외국어에도 능통하면 유리하다. 마케팅조사, 사회조사 회사에서 주로 일하는데 업체 에서는 정기 및 수시 채용을 통해 서류전형과 면접전형 과정을 거쳐 채용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마케팅, 사회 조사의 특정 주제를 제시하고 조사 설계와 프레젠테이션을 심사하여 선발하기도 한다. 조사전문가 중에는 기업의 마케팅전략 부서를 비롯하여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 기관, 언론 기관, 사회단체 등의 조사업무 전담 직원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향후 10년간 조사전문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자료에 의하면, 2014년 현재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종사자의 규모는 7,300여 명으로 이 중 조사전문가는 더 적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종사자 수는 전년대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체의 경우 경기의 영향, 대통령, 국회의원, 지방선거 등의 선거시기에 따라 업체 수와 종사자 수의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기도 하다.
    대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으로 보다 정확한 통계자료에 기반한 경영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이 중요해지고 있는 것은 조사전문가의 고용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소비자의 가치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주기가 짧아지고 다양해지고 있어서 기업입장에서는 적시에 변화를 감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며 변화를 조사하고 정확히 해석하여 기업에 도움을 주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해외기업의 국내진출이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시장을 형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마케팅조사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공적영역에서도 통계기반 정책관리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주요 정책수립이나 현안사항 결정 시 객관적인 의견수렴과정 중의 하나인 여론조사를 통하는 경우가 많아 관련 전문가의 수요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본격적인 저성장시대에 접어들면서 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조사 시장은 정체되거나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 새로운 첨단기술과 관련한 산업에서는 조사의뢰가 발생할 수 있으나 마케팅조사의 상당부분이 제조업이나 유통업임을 감안한다면 경기의 영향에 더 민감할 수 있고 비용절감을 위해 조사의뢰가 줄어들 수 있다. 이때 마케팅조사만을 전문으로 하는 조사업체의 경우 경제환경의 악화로 수익감소와 고용감소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
    빅데이터 축적 등 활용가능한 데이터가 늘어나고 있고, 모바일조사 등 데이터 수집방법이 다양해짐에 따라 대규모로 실시하는 시장조사 없이 즉각적인 시장의견을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는 것도 조사전문가의 고용감소를 가져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여러 요인들로 향후 10년간 조사전문가의 고용은 큰 폭의 등락보다는 현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조사전문가에게는 전문적인 통계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장흐름에 발맞춰 단순 통계분석에서 벗어나 전문지식에 기반한 다양한 컨설팅능력이 점차 요구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다양한 사회변화에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임금수준

  • 조사전문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150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기업에서 조사전문가를 채용할 때 전공의 제한을 두지 않으나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를 우대하는 편이다.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의 고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전문적인 통계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장흐름에 발맞춰 단순 통계분석에서 벗어나 전문지식에 기반한 다양한 컨설팅능력이 점차 요구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다양한 사회변화에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58%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18%

  • 고용
    안정

    고용안정57%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9%

  • 근무
    여건

    근무여건14%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5%

  • 고용
    평등

    고용평등90%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조사전문가의 임금은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복리후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더디지만, 취업경쟁은 평균에 비해 약간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 능력에 따른 승진의 기회가 많고 직장이동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여 정신적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일정 수준 부여되는 편이다.
  • 고용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조사전문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8%
  • 여자 62%
조사전문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36%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63%
모바일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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