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필기시험 없는 자격증. 빠르게 국가자격증 취득해요!

자격증매니저

 



해소되지 못하는 취업난으로 인해 오히려 현재 시기를 발판 삼아 많은 분이 새로운 도전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분은 취업 백지수표라는 이야기를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과거에는 대학교 졸업이 가까워질수록 컴퓨터활용능력 또는 토익과 토플처럼 정형적인 자격증 취득의 길을 걸었는데요. 지금은 수많은 기업들의 수시 채용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한 가지 분야에 전문성이 보이고 그에 대한 기술력을 겸비한 사람들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기술직 라이선스는 취득 후 직무 전문성을 어필하는데 활용 가치가 높아 더욱 인기가 많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필기시험 없이 도전이 가능한 국가자격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대와 관계없이 인기가 많은 거푸집기능사란?
 

자격증이란 세계는 너무나 광활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과 진취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분야인지를 먼저 알아봐야 할 텐데요. 그중에서도 건설직 라이선스로 떠오르고 있는 거푸집 기능사는 필기시험 없이도 나이와 성별 관계없이 취득 가능한 종목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본 라이선스는 건설 분야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거푸집 조립부터 해체 작업에 필요한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이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거푸집이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할 듯합니다. 이는 건축 현장에서 기초이자 기본이 되는 부분을 다루며 집을 한 채 짓기 위해서는 벽과 기둥이 반드시 존재해야 되는 만큼 콘크리트 틀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목공 수공구를 사용하고 합판이나 여러 각재, 판재를 활용해 설계 도면에 따라 틀을 제작하고 설치하며 사용 후에는 해체에 이르는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거푸집 기능사는 국가 기술 자격증 중 하나에 속하지만, 필기시험이 치러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50대 라이선스 5대 종목 중 5위에 자리매김하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도전하고 있죠. 이처럼 시험 과정을 보면 기존에는 검정형으로 치러졌지만 지금은 과정 평가형으로 자격제도가 도입되었기에 비교적 수월하게 취득이 가능한 종목이 되고 있답니다. 현재는 검정형과 과정평가 2가지가 병행되어 기능 인재를 발굴하고 있는 것인데요. 일정 교육과 훈련과정을 거치고 NCS 교육과 훈련, 내 외부 평가에 따라 합격자 유무를 가려내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실기가 가장 관건이지만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나날이 응시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기만 다루다 보니 시험과목 또한 거푸집 작업 1과목이 되고 있으며 시험시간이 약 5시간 30분이 주어지는데요. 작업형인 만큼 실질적 현장에서 작업 수행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응시 자격에는 어떠한 제한도 조건도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공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거나 건축 또는 건설처럼 해당 관련 분야 학과를 졸업한 사람들이라면 더욱 취득에 유리한 편인데요. 이와 달리 정부 직업훈련원이나 사업체 내 훈련원 또는 공공 직업훈련원에서도 거푸집 과정을 가져볼 수 있답니다. 취득 후에는 대부분 건설 현장에서 일하고 있으며 형틀 목공사로 대부분 취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 회사 취직보다는 현장직으로 투입되며 건설회사나 하도급자 의뢰에 맞춰 기능사로 작업을 수행합니다. 지금까지는 사실 실무능력을 더욱 중심적으로 봤던 터라 얼마나 기술을 갖추고 있는지를 먼저 따져봤지만 요즘은 자격증의 유무도 고려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건설 분야는 시대가 변화할수록 탄탄하게 자리를 잡고 있으며 각종 중장비가 개발되어도 사람의 손을 거쳐야만 하는 거푸집이기에 미래 선호 직종이자 유망직종으로 꾸준히 이어질 전망입니다.


거푸집기능사 라이선스를 취득한 후에는 에너지 이용 합리화법에 따라 에너지절약전문기업에서도 기술인력으로 직무를 맡을 수 있기에 생각보다 포괄적인 영역에서 활용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평소 건설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눈여겨 봐도 좋을 종목인 듯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1년에 단 2회 시험만 진행되는 건축목공기능사
 

건설 분야 관련 자격증 중에서 응시 자격은 없지만, 난도가 꽤 높다고 정평이 나 있는 종목이 바로 건축목공기능사가 됩니다. 해당 자격증 또한 건설 공사량이 급증하면서 전문기능인력의 양성을 위해 제정된 시험입니다. 목공이란 자체만으로 꽤 심도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기에 탄탄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고 보는 라이선스가 되고 있는데요. 현업에 있는 분들도 도전하고 있을 만큼 건설직 분야에서는 톡톡한 쓰임새를 자랑하고 있죠. 특히나 건설 현장 또는 목공 분야에 초보라 할지라도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동시에 자격증 시험에 도전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두고 있어 여러모로 기술직에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자격증 시험 세부 사항을 살펴보면 응시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며 연령과 성별, 경력에 있어도 전혀 무관할 만큼 누구나 시험을 치를 수 있어요. 또한 필기가 없어 실기 작업형만 다루고 있는 종목이랍니다. 기존에는 검정형으로 필기와 실기를 통과해야지만 기술 자격증 취득이 가능했는데요. 지금은 과정 평가형이 도입되면서 필기의 중요성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듯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로 운영되고 있어 교육과 훈련을 마치고 일정 요건 충족에 이른다면 내 외부 평가를 거쳐 합격자가 되는 방식을 두고 있죠. 이에 따라 실기 또한 1과목으로 목공작업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작업형 방식이기에 주어지는 시험시간은 약 4시간 30분 정도가 됩니다. 해당 라이선스는 응시 자격이 없지만 전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거나 직업전문학교 또는 목공을 배울 수 있는 사설학원 등에서 과정 이수를 한다면 오히려 유연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건축목공기능사는 건설 현장직에 일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용직이라 보기에는 거리가 멀며 건축 현장 실무로 투입이 되고 있는데요. 실질적 수행하는 업무 또한 목공작업이 도기에 하도급 의뢰 또는 건설사에서 공사 의뢰를 받아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장 투입되는 동시에 고급 인력이자 기술직으로 연봉이 꽤 높기로 유명하죠. 요즘은 안정적인 월급을 고려하기보다 높은 연봉과 전문성이 두드러지고 오래도록 일할 수 있는 직종을 선호하고 있는 만큼 해당 자격증은 20대부터 5060세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도전하고 있답니다.  


이처럼 건축목공기능사 취득 후에는 산업기사부터 시공기술사, 목재 시공기능장까지 도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기능장이란 목표를 두고 있을 만큼 경력을 쌓아 최상위 자격증 취득 시에는 고급 인력으로 신분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격 수당이나 건설직 공무원부터 현장훈련과 관리에 이르기까지 기술인력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데요. 기능사가 목공 분야의 기초가 되고 있지만, 현재 건설 분야의 개발과발전, 인테리어부터 다각 면에서 현장 투입이 되는 만큼 미래 전망을 볼 때도 나날이 숙련기능공의 수요가 줄고 희소가 더해지고 있어 앞으로 건강시설이 확대됨에 따라 도시재생 사업 또는 고급 주택, 노인 요양원, 요양시설처럼 목조건축 수요가 대폭 증가해 다양한 고용 분위기를 가질 전망입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MZ 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은 고수익 직종 도배기능사
 

한참 뉴스를 뜨겁게 달궜던 직업이 도배기능사였습니다. 명문대 출신 20대 여성이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자리매김하면서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전하였는데요. 과거에는 현장직이라는 것과 몸이 고되고 힘들다는 인식이 강해 젊은 세대들이 기피하는직업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해당 뉴스로 인해 고수익 창출이 가능한 직종으로 떠오르게 되었죠. 그렇다면 도배기능사는 어떻게 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에 투입되어 일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자격증 취득이 필요하며 다른 기술 관련 라이선스와 다르게 필기 없이 실기만 다뤄지고 있어 연령대 상관없이 많은 분이 도전하고 있는 자격검정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급격하게 건설 분야가 발전하면서 건축공정에 필요한 인력이 상당히 부족하였는데요. 산업 현장의 효율성을 높이고 건축공정의 마감이 되는 도배 인력 수요를 높이고 충족시키고자 국가 기술 자격증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자격증 특징을 보면 작업형으로 도배작업 1과목만 다루어집니다. 실제 실무능력을 판단하는 검정이기에 수험시간이 약 3시간 정도 주어지고 있는데요. 시험내용을 보면 시공 바탕 면이 되는 석고보드 또는 합판을 말끔하게 다듬고 하드롱지 부착, 초배지와 도배지 재단을 통해 벽체에 목재용 접착제와 풀을 사용하여 인테리어 마감을 합니다. 단면적인 부분만 본다면 비교적 어렵지 않아 보이지만 실상 심도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도배기능사 시험 또한 연간 3회로 시행되고 있지만 나날이 합격률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과거에는 실상 기능 인력이 턱없이 부족했기에 현재보다 월등히 높은 합격률을 보였지만 지금은 미래 유망직종이자 인기 직종으로 자리매김하면서 3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험의 난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까다롭게 심사가 되고 있음을 의미하는데요. 이처럼 건설 분야 관련 학과를 나왔거나 실내 인테리어 또는 실내 건축학부터 현재 건설 현장직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전해봐도 좋은 기술 라이선스가 되고 있습니다. 


도배기능사 취득 후에는 이와 관련된 인테리어 회사 취업 또는 건설 현장에서 도배공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건설 현장직인 만큼 건설 회사나 하도급 의뢰로 현장에도 투입되고 있지만, 기술직이자 실내장식 마감의 꽃이라고도 부르기에 생각보다 포괄적인 영역에서 현장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수익 연봉에 대해 인기 직종으로 떠올랐지만 앞으로 미래 전망까지 밝아 더욱 인기가 많은 것인데요. 특히나 비대면 언택드시대에 접어들면서 주거공간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업무와 병행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테리어 수요는 나날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기에 미래가 탄탄한 직업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 현장직뿐만 아니라 지물포 창업까지도 가능해 정년이 없는 직종이 되고 있답니다. 현재 취미와 기술 습득을 목표로 두고 도전하는 2030세대도 많은 편인데요. 기술자격증법에 따라 공공기관과 일반기업 채용에서도 가산점 우대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제는 하나의 직장에 오래도록 존속하고 머물기보다 인생 이모작에 대한 대비를 자격증 취득을 통해 준비하고 서두르고 있는 사회 분위기입니다. 이러한 점들을 볼 때 관심을 두고 있었다면 기술 습득에 한 번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건축구조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수기능사란?
 

우리가 매일 생활하는 밀폐된 공간은 여러 벽체가 이루어져 하나의 건축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꼭 생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에는 몸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곤 합니다. 하지만 사람도 나이가 들면 노화가 찾아오고 신체 기능이 떨어지듯 건축물 또한 예외는 아닌 것이죠. 해마다 장마를 겪고 강한 햇볕과 겨울철에 쏟아지는 눈을 막아주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건축물 뼈대는 약해지기 마련인데요. 이를 보호하고 안전성을 높이고 건물의 완성도를 책임지는 직업이 바로 방수기능사가 됩니다. 현재 기술직이 정년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경력과 성별, 나이와 관계없이 일할 수 있다는 점에 많은 분이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직업과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은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방수기능사는 건축물의 지붕과 벽체, 바닥부터 지하층에 이르기까지 콘크리트와 철근에 수분이 흡수되지 않도록 방수재를 도포하는 능력을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언론과 보도를 접할 때 결로와 누수에 대한 부분에 부실 공사와 하자 관련 분쟁이 자주 일어나고 있을 것을 알 수 있죠. 이렇듯 건축물은 외관상 보이는 요소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세세한 부분이 더 중요하다는 점이 주목되어 해당 직업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랍니다. 이렇듯 과거보다 지금은 월등히 많은 사람이 도전하면서 변별력을 가려내고자 오히려 시험의 난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떠한 점을 사전에 체크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자격증 검정은 필기 준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실기로만 진행됩니다. 응시 자격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기에 성별도 학력도 경력의 유무도 나이도 중요하지 않답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시험을 치를 수 있기에 2030세대부터 제2의 인생을 준비한다는 중장년층도 많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실기는 방수작업 1과목으로 구성되어 작업형으로 약 2시간 30분 동안 시험을 치르는데요.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검정인 만큼 사전 준비가 탄탄해야 하며 충분히 방수 도포에 관한 기술 습득 시간도 가져야 좋습니다. 또한 큐넷을 통해 공개 문제를 미리 접할 수가 있어 사전 대비만 철저하다면 단기간 합격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독학보다는 작업에 필요한 재료와 장비들을 갖추고 실무능력을 기르는 그것이 우선이 되어야 하기에 많은 분이 학원에서 수강을 마치고 있습니다.


취득 후에는 상용직 고용보다 현장직으로 건설 현장에 투입되고 있으며 해당 분야 관련 회사에 방수공으로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본 자격증은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라 기술인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미장 또는 방수, 조적 공사업 등에서도 기술인력으로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현재도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지만, 앞으로는 더욱 전문인력을 찾는 현장들이 많아져 오래도록 일할 수가 있는 직업이 되고 있습니다. 중장년층도 구직이 수월하다고 하는 만큼 미래 대비를 위해서 도전하는 것은 어떨까요?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이제는 전문성을 요구하고 특정 분야에 기술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을 기업에서도 선호하는 추세이죠. 공채가 점차 사라지고 수시 채용으로 변화하고 있는 부분만 보더라도 취업시장의 분위기가 월등히 달라지고 있음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이 이제 스펙이라는 고정관념을 벗어 안정적인 삶의 지표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필기 준비는 다소 어려워 자격증에 대해 멀게만 생각했다면 이론 시험 없이 실기로만 진행되는 라이선스를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은 도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