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해외여행하면서 돈도 벌 수 있는 4050에게 Hot한 한국어교원 자격증

통합관리자

과거에 비해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우리나라는 중장년층의 경우에도 새로운 직업을 모색하기 위해서 다양한 자격증에 대해 고려하고 계실 것입니다. 실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격증을 취득할 시에는 취업에 있어서 상당히 유리한 입지를 선점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 잘 알아 두셔야 합니다. 최근 4050세대에게 매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어교원 자격증은 해외여행을 하면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도 상당히 어렵다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도 전혀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있으므로 모두가 동일한 결과를 얻기는 어렵겠지만 새롭게 떠오르는 자격증인 만큼 참고해 두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어교원 자격증에 대한 사항을 세밀하게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다문화가족의 증가와 더불어 중장년층의 재취업 이슈 로 인해 상당히 많은 분들께서 취득을 고려하시는 자격증이 바로 이러한 한국어교원 자격증입니다. 이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과 재외동포 등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을 얻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외국어에 대한 자격증만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한국어를 정식으로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아주 큰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내국인들을 대상으로 국어를 가르치는 것은 조금 다른 개념이므로 분리하여 생각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국어가 모어이며 이들에게 국어를 가르치는 것은 초등학교 및 중, 고등학교 국어 정교사에 해당하므로 한국어교원 자격증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우리나라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여러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쳐줄 수 있으며 정확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밀접한 관계에서 도움을 주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나아가 단순히 국내에서만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것을 넘어서 해외에서도 이러한 한국어에 대해 가르칠 수 있으므로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이러한 한국어교원 자격은 총 세 가지의 등급으로 나누어지게 되는 것이며 높은 순으로 1급부터 3급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자격을 부여하는 것이며 주관처는 국립국어원에서 담당하므로 앞서 잠시 말씀해드린 바와 같이 국어교원 자격증과 해당 자격증을 혼동하시는 분들도 종종 계십니다. 그러나 이는 엄연히 다른 자격 시험에 해당하며 대상자가 다른 만큼 분리하여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일반적인 자격 시험과는 달리 시험을 따로 보지 않기 때문에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모두 이수하셔야 한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이러한 양성과정을 모두 이수한 후에는 한국어교원능력검정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개인 심사의 과정을 진행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께서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단순히 정해진 시험만 치르면 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또한 이수해야 하는 만큼 그리 쉬운 과정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자격 등급은 단순히 좋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에게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한 단계씩 승급이 이루어지는 것인 만큼 이를 잘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학위 과정에 해당하는 경우 양성과정 이수 후에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셔야 하며 이는 가장 낮은 등급인 3급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만약 2005년 7월 29일 전에 한국어교육 경력이 800시간 이상이거나 혹은 한국어교육능력인증시험에서 합격을 하신다면 이 또한 인정되는 것이니 동일하게 3급으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상위 등급은 각 단계별로 승급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2급의 경우 3급을 취득한 후에 승급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주전공과 복수전공을 포함한 학위 과정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이를 모두 충족한다면 2급을 취득한 후 1급으로 승급을 하실 수 있으니 이러한 자격 등급과 기준에 대해서 잘 체크해 보시고 정해진 기준을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한국어 교원으로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만큼 아주 매력적인 직업으로 여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체력적으로 상당히 불리한 입지에 있기 때문에 재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도 잘 고려해 보셔야 하는데요. 한국어 교원으로서 취업을 하신다면 이는 과도하게 체력적으로 부족한 정도가 아닐 것이며 외국인들을 상대로 한국어를 교육하는 보람찬 직업이 될 수 있으니 이에 대해서도 큰 만족도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주의해야 할 점은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린 한국어교원 자격증만으로는 취업에 있어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일자리를 구하고자 한다면 충분한 스펙을 확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단순히 한국인이 아니라 외국인이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나 석박사학위 또는 제2외국어 등 다양한 스펙을 보유해야만 만족스러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하고 있었던 일들이 스펙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노후 대비를 위해서 이러한 자격증을 목표로 하신다면 실질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 잘 체크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시에는 다양한 진로로 나아갈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해서도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국내, 외 대학의 부설기관이나 다양한 교육기관 등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진로를 소개해드릴 수 있는데요.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나 외국인근로자센터 혹은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등에서 언어 지원도 가능합니다. 앞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다문화가정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실제로 사설 학원에서도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보유한 인력을 채용하는 경우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률 또한 높다고 볼 수 있으니 재취업을 성공적으로 하시기 위해서는 다양한 진로에 대해서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한국어교원 자격증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취업을 위해서 석사 학위를 취득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만약 여러분들께서 대학교 어학당에서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석사 학위는 보유해야 하므로 그저 단순하게 자격증만 가지고는 취업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과거에는 석사 학위를 요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지만 워낙 많은 인원이 해당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더욱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져 석사 학위를 필수적으로 확보해야만 좋은 재취업으로 나아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학위 외에도 200시간 이상의 강의 경력을 요구하는 경우도 존재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설 학원에서 이루어지는 강의는 그 사람의 경력으로 인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자신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원봉사에도 많은 분들이 몰리게 될 것입니다. 그저 무상으로 봉사를 하는 것이지만 강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상당한 경쟁률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좋은 취업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사항을 통해서 경력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실적으로 한국어 교원으로서 활동하고자 한다면 2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한국어교원 자격증 2급을 따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실습을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실습의 과정은 상당히 까다로운 과정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정해진 시험 시간에 맞추어서 응시해야 하는 일반적인 자격증 시험과는 달리 합격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일하게 여기실 수도 있지만 상당히 까다로운 코스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험자의 입장에서는 좌절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초반 3주간의 이론 수업을 모두 수강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나머지 12주 동안은 다양한 실습 사항을 수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업 참관 보고서와 상호 평가 보고서,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답안지 제출, 모의수업 준비 및 시험 등의 여러 가지의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실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있어서는 본인을 담당하게 되는 교수가 존재하고 이러한 교수의 능력치와 기준에 따라서도 그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실습을 수행할 수 있는 기관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미리 잘 알아 두셔야 합니다. 경희대학교 미래교육원과 부설 평생교육원 그리고 명지대학교, 배론 원격 평생교육원, 진흥 원격 평생교육원 등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러한 실습의 과정은 아무래도 직접 본인이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사항에 대해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여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모의수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이러한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나 필요에 따라서는 온라인으로도 실습이 진행되는 기관이 있으니 이와 같은 사항을 잘 참고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커리큘럼을 통해 실습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실습 과정에 있어서 모의 수업은 본인이 실제 현장에 나가서 교육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모의 수업을 준비할 때는 철저하게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먼저 교재를 여러 권 구매하여 여러 교재에서는 어떤 형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문형은 어떤 것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비교 및 분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모의 수업 지도안도 작성해야 하며 수업 자료에 대해서도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만큼 이에 대해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총 두 번의 수정 기회가 주어지는 모의 수업 지도안은 어떠한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질 것인지 먼저 예상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생각하여 작성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학생의 대답이 어떠한 방식으로 나올 것인지 고려해보고 질문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여러 가지 자격증들은 취업 시 우대사항이 되거나 일정 수준의 가산점을 확보하실 수도 있으므로 만약 여러분들께서 한국어교원 자격증에 대해서 고려하고 계신다면 어떠한 우대 사항으로 적용될 수 있을지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대체로 2급 이상에 해당하는 급수면 우대하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자격증을 소지할 시에는 국내, 외 대학이나 부설 기관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와 한국어교육 정보기관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한국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아주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말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고 계시는 한국어교원 자격증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해외 체류를 하며 한국어를 가르치는 인력도 존재하는 만큼 아주 유용한 자격증이 될 것인데요. 하지만 워낙 많은 분들께서 도전하고 계시며 경쟁자의 수도 상당히 많은 만큼 쉽게 생각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워낙 많은 교육기관이 존재하고 이를 취득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보다 더 차별화된 인력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의 새로운 스펙에 대해서도 잘 고민해 보시고 자신에게 알맞은 선택으로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한국어교원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