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전문자격증, 영양사 자격증을 취득하신다면 이렇게 활동할 수 있어요!
우리가 학교 다닐 때 먹었던 급식은 영양소 비율이 알맞게 짜여진 식단이었죠. 단순히 배열된 식단이 아닌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 비율에 맞춰 짜여진 식단으로 전문인력이 관리하여 맞춰진 영양식입니다. 이 영양식을 구성하는 인력을 바로 ‘영양사’라고 하는데요. 보건 전문인력과도 같은 영양사 직업은 어떻게 해야 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영양사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사의 주요업무는 단체, 기업,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증진 및 질병치료 목적으로 균형잡힌 식단을 제공하기 위해 계획하고 조리, 공급 과정을 관리 감독하며 영양 상담과 교육, 지원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영양사 직업은 기업이나 병원, 생활시설, 문화센터, 학교 등 다양한 취업처에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광받는 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죠.
영양사는 국가전문자격증이기 때문에 응시 제한이 따로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또는 방송통신대학에서 식품학 또는 영양학을 전공한 자로서 교과목 및 학점 이수 등에 관하여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갖춘 사람이어야 하죠. 흔히 말해서 전공교육을 이수 받은 전문대졸, 대졸자여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타전공생이 취업하기 위해서는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관련 과목을 이수해야 응시할 수 있죠.
시험과목은 총 4과목으로 2교시에 걸쳐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1교시에는 영양학 및 생화학 60문제, 2교시에는 영양교육 및 식사요법 및 생리학 60문제, 총 120문제를 시험 치르고 2교시에는 식품학 및 조리원서(40), 급식, 위생 및 관계법규 60문제 총 100문제를 시험 치르게 됩니다. 합격률은 매번 60%이상으로 전공 교육을 이수한다면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영양사를 취득했다면 취업 영역을 넓히기 위해 영양교사 자격증을 따로 취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영양교사 자격증은 교원임용시험에 합격 시 공립학교의 영양교사로 취업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직업의 안정성을 올릴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이외에도 임상 영양사, 전문 영양사, 공무원 자격증에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양사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전문직의 최대 장점은 바로 직업의 안정성과 취업의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죠. 재취업을 준비하시거나 제2의 직업을 꿈꾸신다면 영양사직업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과정을 생각해보고 있으시다면 알려드린 방법대로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넷에서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