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곧 다가오는 하반기 공채, 2022년 공기업 연봉 순위 총정리

자격증매니저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하더라도 취업이 되는 과정은 굉장히 복잡한 것이 사실이며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우려가 있는 만큼 충분한 준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직무와 관련한 학과를 졸업한 사항만으로는 자신이 원하는 기업 또는 기관에 취업하는 것이 어려울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준비 과정부터 반드시 전략적으로 고려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공기업의 경우 공공의 이익을 위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음과 동시에 처우와 복지 혜택이 우수한 만큼 많은 분들께서 매년 채용 공고가 게시되기를 기다리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곳 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공기업이 존재하고 저마다의 운영 방식, 연봉 등이 다르게 적용되는 만큼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잘 살펴보셔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원하는 공기업을 선택하기에 앞서 궁금해하실 만한 공기업 연봉 순위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사기업에 비해서는 조금 낮은 정도를 보이고 있으나 평균 연봉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1위를 차지한 한국가스공사의 경우 약 9천만원의 수준이며 2위는 한국 마사회 8천9백만 수준, 3위는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로 8천8백만원 정도입니다. 그 아래 순위로는 한국남부발전주식회사, 한국부동산원, 한국중부발전주식회사,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 그리고 한국석유공사와 한국동서발전주식회사, 한국서부발전주식회사 순으로 이어집니다. 2위인 한국마사회와 5위인 한국부동산원을 제외한 나머지의 공기업은 모두 다 에너지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로의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편이지만 업무의 특성상 관련 학과를 졸업하였거나 실무 경험이 없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승산이 있는지에 대한 여부도 잘 체크해 보고 도전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이전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지원하시는 만큼 지원 기준이 새롭게 적용되는 경우도 있고 채용 방향을 달리하는 경우도 존재하는 만큼 이를 잘 확인해 보고 혼선을 빚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특정 자격증을 보유해야만 지원이 가능한 경우에는 꽤 오랜 시간을 투자해 준비를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전 채용 공고와 달라진 사항은 없는지 신속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공기업은 전국 곳곳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잘 고려해 보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먼저 평균 연봉이 가장 높은 공기업인 한국가스공사는 본사가 대구에 위치하여 주변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유리한 입지를 가진다고 볼 수 있을 텐데요.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를 도입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이를 통해 국민 생활의 편익을 증진하고 복리 향상에 있어서도 기여하는 글로벌 에너지 전문 기업이므로 상당히 많은 분들께서 취업을 목표로 하고 계십니다. 한 해에 그리 많은 인원을 채용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빠르게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다음은 경기도 과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국마사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평균 연봉순위 2위에 해당하는 공기업으로 경마의 시행과 말의 개량, 증식 및 육성, 보급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적은 규모로 채용이 이루어지지만 매년 체험형 인턴 과정을 진행하여 업무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고 이것을 하나의 스펙으로 이용할 수도 있는 만큼 이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3위의 평균 연봉에 해당하는 한국전력기술입니다. 경북 김천에 본사가 있으며 1975년에 출범하였으므로 역사가 비교적 오래된 공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원자력과 화력, 수력 등과 관련한 발전소의 설계와 신재생 에너지 등의 전반적인 에너지 사업을 수행하므로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통 관련 전공자가 도전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한국남부발전과 중부, 동서, 서부발전은 각각 평균 연봉 순위 4위와 6위, 9위, 10위에 해당하며 기존의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분리되어 출범한 곳입니다. 전국의 총 7개의 핵심 지역에서 우리나라의 총 설비용량의 9.6%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사업까지 추진하고 있는 발전 전문 기업이므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어 공채 인원이 꽤 높은 수준이라는 점도 소개해 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구에 본사가 위치한 한국부동산원입니다. 이곳은 부동산 가격의 공시 및 통계, 정보관리 등의 업무와 다양한 시장정책 등을 통해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질서유지가 가능토록 하기 위한 국토교통부의 산하 공기업입니다. 10위권 공기업들과는 다르게 에너지 관련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전공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 조금 더 자유롭다는 부분이 장점이 될 수 있으나 상당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 만큼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며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단히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지시는 한국수력원자력에 대한 부분인데요. 규모가 매우 큰 만큼 채용 인원으로 선발한 인력도 상당한 수준이라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다만 그만큼 경쟁률도 높으며 기준도 까다로우니 안일하게 생각할 수 없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울산에 본사가 있는 한국석유공사는 석유 자원을 개발 및 비축하고 운송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채용 규모는 그리 크지 않으나 안정적이고 높은 업무만족도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지원하십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공기업이 학점이나 학력 또는 나이 등을 이력서에 나타내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방식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시는 공기업의 채용공고를 잘 확인하셔서 가점사항이 있는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대체로 토익과 같은 어학 시험성적의 경우 매우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여기시면 되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나 컴퓨터활용능력 등은 업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안이 될 수 있으니 이를 꼭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술직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이 또한 준비하시면 좋으며 채용 시 NCS를 통해 평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이 또한 꼭 준비하셔서 모두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