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청소년은 내가 책임진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알아보기

자격증매니저

 

청소년은 내가 책임진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자넷입니다. 요즘 실버 계층만큼이나 많은 도움이 필요한 나이대가 바로 청소년 계층인데요. 사회가 점점 개인화가 되어갈수록 놓치고 있는 청소년들의 심리 또한 많습니다. 여러 청소년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인 상담 인력도 많이 필요한 상태인데요. 그에 따라 떠오르고 있는 자격증인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에 청소년 상담에 관심 있으셨던 분들이라면 지금 이 글을 주목해 주세요!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이란?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은 청소년 상담과 관련한 국내 유일의 국가 자격증인데요. 1년에 단 한 번,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되며, 해당 분야 취업 진출 시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자격증입니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 후 청소년 상담사로 취업하게 된다면 대인관계와 학업 등의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분석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 절차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은 학력과 경력 조건에 따라 1~3급으로 나뉩니다. 청소년 상담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보통 3급 이상을 취득합니다. 1급과 2급은 학력 조건과 경력 조건을 갖추기 어려운 편이라 대부분 청소년 상담사 3급을 준비합니다. 자격증 취득 절차로는 필기시험 후 면접시험을 보며, 응시 서류를 마감하고 나면 합격자 발표를 합니다.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자격 연수를 받아야 자격증을 교부합니다.


 

응시 자격 요건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을 응시하려면 여러 조건 중 최소한 한 가지 조건을 충족하여야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상담 관련 분야 학사학위 취득자 또는 상담 관련 분야 전문 학사 취득자 + 경력 2, 비전공 학사학위 취득자 + 경력 2년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비전공 전문 학사 취득자 + 경력 4, 고졸 학력 + 경력 5년도 응시 자격에 해당합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응시 자격 요건을 갖추기도 합니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합격률 및 전망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2급의 합격률은 보통 필기는 40%이며, 면접은 80%입니다. 3급의 합격률 또한 보통 필기 20~30%, 면접 80%입니다. 보통 필기시험에서 많은 응시자들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렵게 취득한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으로는 청소년 복지시설부터 대학 상담 센터, 학교 상담시설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상담 산업이 상당히 발전될 것으로 보여 미래 전망은 더 좋은 편입니다.


 

오늘 이렇게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관련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관련해 인정받을 수 있는 학과도 다양한 편이고, 학점 은행제로도 채울 수 있으니 꼭 관련 전공자분이 아니더라도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으로는 사람의 정신적인 부분이 더 높은 가치를 가질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도 미래를 위해 취득하기에 좋은 자격증입니다. 자넷은 유용한 자격증 정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