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취업에 도움이 되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 가이드!

자격증매니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 가이드!

 

안녕하세요! 자넷입니다. 여러분들 중 통계직 분야로 취업하고 싶으신 분들 계신가요? 그렇다면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에 주목해 주세요! 통계 분야로 취업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중 하나인데요. 사회조사분석사가 무엇인지 또 2급을 따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란?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 정보의 수립, 분석, 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입니다. ‘사회조사 방법론은 물론 통계 지식’, ‘통계 프로그램이용법을 알아야 하고, 사회조사는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부가적으로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지식도 필요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업무 및 진로 전망

 

기업, 정당, 정부 등 각종 단체에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통계처리 및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각종 연구소, 연구 기관, 국회, 정당, 통계청, 행정부, 지방 단체, 용역 회사, 기업체, 사회단체 등의 조사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와 특히 향후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 방법

 

사회조사분석사 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와 실기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필기시험으로는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제를 100분 안에 봐야 하며,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사회조사 실무를 평가받으며 작업형과 필답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기시험 또한 60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입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공부법

 

사회조사분석사 2급의 필기시험은 시험 범위가 많아 학습해야 할 양은 많지만 수능 사회문화 과목과 비슷하여 난이도가 크게 높지는 않습니다. 개념을 정리해 암기하며 문제를 풀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기시험의 시험 중 필답형은 서술형이기 때문에 개념을 암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기출문제를 통해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형의 경우 SPSS를 통해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격증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시험 구성, 각 시험공부법에 대해 알려드렸으니 오늘 확인하신 정보들로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사회조사분석사는 더 많은 곳에서 활용될 예정이니 미래를 생각해서도 취득해 두면 좋을 자격증입니다. 자넷은 다음에도 더 유용한 자격증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