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수질환경기사 공부방법 궁금해요!

자격증관리자

Q. 수질환경기사 공부방법 궁금해요!


A. 먼저 수질환경기사 필기 공부를 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과목별 공부 순서는 1~4번 순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특히 수질오염개론의 경우 수질 환경분야의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과목이고 전체를 아우르는 과목이다 보니 가장 먼저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1. 수질오염개론

수질오염개론은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수질환경기사 필기시험의 기본이 되는 과목이기 때문에 공부를 특히 열심히 해야 합니다.

수질화학에서 40%, 수중 생물학과 수자원 관리에서 각각 20% 가까이 출제되기 때문에 해당 3 파트는 꼭 확실하게 공부하는 방향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질오염방지기술

수질오염개론을 공부했다면 수질오염방지기술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질오염개론과 수질오염방지기술 과목은 실기에서도 주로 출제되는 과목이기 때문에 잘 공부해 아야 합니다.

물리/화학적 처리 파트와 생물학적 처리 파트에서 각각 40% 가까이 출제되고 있어서 이 부분을 확실하게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3. 상하수도계획

수질오염방지기술 다음으로 상하수도 계획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수/도수/송수/배수 및 관거 시설에서 약 40%가 출제되고

정수 및 하수처리시설 파트에서 약 30%가 출제됩니다. 

공부할 시간이 없을 경우 이 두 가지 파트를 먼저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수질오염 공정시험기준 + 수질환경관계법규

수질오염 공정시험기준과 수질환경관계법규는 암기 과목입니다.

시험 2개월 전에 빈출 내용을 암기하는 수준에서 학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목명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준'과 '법규'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암기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실기는 수질오염방지 실무라는 과목을 공부하게 되는데 역대 출제 비중을 확인해 보았을 때, 오염개론 파트가 15~40%, 오염방지기술이 45~80%, 공정시험이 0~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방지기술의 경우, 개론과 병행하여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1차에서 다뤘던 오염방지시설의 운전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유형이 높은 확률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론에 대한 회독은 물론이고, 복습 및 재확인, 기출 풀이 등 다양한 전략으로 접근해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