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중식조리기능사 필기/실기 시험 정보 궁금해요.
A. 조리기능사의 경우, 한식, 중식, 일식, 양식 구분 없이 필기시험이 모두 동일하였으나, 2020.1.1. 이후 모든 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이 전면 개편되어, 각 조리기능사마다 요구하는 필기내용이 달라졌다. 따라서, 중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의 경우 중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의 두 과목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시험출제방식은 문제은행식이므로 난이도가 낮은 편에 속하며, 보통 전문 교재를 통해 2주 정도를 투자하면 고등학생들도 독학으로 붙을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의 시험이므로,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문제와 답을 암기하는 것 역시 이론공부만큼 매우 중요하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교재를 활용하여 공부하는 방법이 있는데, 기출문제의 경우 최소 4회분은 풀어보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되며, 개인에 따라 10회분 이상을 풀고 암기하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공부할 때에는 오답을 따로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답을 정리할 때에는 틀린 답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 그 선지가 답이 될 수 없는지를 이해하도록 하면 좋습니다.
중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7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보통 출제된 2가지 메뉴를 제한시간 안에 만드는 형태로 치러지며,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서 수험자 지참 준비물 목록을 공지합니다.
실기시험 대비의 경우에는, 실제 재료와 조리도구를 가지고 직접 중식 조리연습을 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거주지와 가까운 학원을 선택하여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 중식조리 연습을 하며 실기시험을 대비하는 것과 더불어, 유튜브 영상을 통해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 것도 실기시험 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유튜브에 “중식조리기능사”라고 검색하면 많은 영상들이 나오며, 조회수나 최신순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영상을 선택하여 시청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실기시험시간은 70분 정도인데, 최근 5년(2019~2015) 실기합격률이 모두 30% 내외였으므로, 꼼꼼히 열심히 연습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기시험 대비에 필요한 공개문제 자료는 Q-net 홈페이지 → 고객지원 → 자료실 → 공개문제 → “종목명” 입력 후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댓글목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