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의 필기시험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자격증관리자

Q.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의 필기시험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A.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증의 필기시험은 1.3D 스캐너 2. 3D 모델링 3. 3D 프린터 설정 4. 3 D프린터 출력 및 후 가공 5. 3D 프린터 교정 및 유지 보수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관식 4지 택 1형의 60문항을 총 60분 동안 시험을 응시합니다.


SW와 HW 설정 파트는 가장 많이 출제되는 파트로, 출력 방식과 소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구체적인 기능은 문제로 출제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NCS 기반의 시험이기 때문에 프린팅을 직접 해본 후 공부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최근에는 G/M 코드 관련된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코드를 모두 알 필요는 없으나, G28 원점 이동, G1 직선이 동 등 빈출되는 코드는 숙지해야 합니다.


엔지니어링 모델링 파트는 설계 기반의 솔리드 모델링 기능에 대한 출제 비중이 높습니다. 반면, 넙스 모델링은 출제 비중이 적은 편입니다. 

솔리드 모델링을 배운 후 출력을 위한 구성 원리를 잘 이해하면 쉽게 풀 수 있는 파트입니다. 

또한, 도면 읽는 방법에 대해서도 묻기 때문에 제도 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지만 Auto CAD까지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제품 출력 및 출력용 데이터 확정 파트는 기술과 소재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나, 

각 소재와 장비 특성에 맞는 제품 출력과 후처리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유지 보수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고 있으니, 하드웨어 공부를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제품 스캐닝과 안전 관리파트는 스캐너 원리와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안전 관리는 산업안전에 대한 내용이라 학습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출제 비중이 낮기 때문에 많은 부담을 가질 필요 없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