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자격증관리자

Q.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A.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의 실기시험은 항공기정비 실무 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복합형 형식의 문제를 [필답형 1시간 + 작업형 4시간 정도] 동안 응시하게 됩니다.


필답형의 경우, 기출문제에서 같거나 비슷한 유형이 나오기는 하나, 신출 유형이 나오는 비중이 꽤 있으며, 

범위도 많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8년 치 이상 3회가량 반복 학습하고, 나머지 시간은 작업형과 구술에 집중하는 것이 합격에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작업형의 경우, 기관 파트, 기체 파트, 장비(전자) 파트가 있습니다.


기관 파트에서는 왕복엔진, 실린더 보링, 스파크 플러그 세척 검사 항목이 포함됩니다. 

실린더 보링의 경우, 텔레스코핑 게이지와 마이크로미터를 얼마나 적절히 사용하는지가 관건이며, 

스파크 플러그 세척 검사는 스파크플러그의 종류, 세척 및 검사법을 알아야 합니다.


기체 파트에서는 전기작업처럼 지식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으나, 리벳팅과 같이 직접 작업을 해보며, 

숙달이 필요한 작업이 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보며 이미지트레이닝과 직접 작업을 해봐야 합니다. 

또한, 공개 문제에서 치수가 바꿔서 나오기 때문에, 그 부분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합니다.


장비(전자) 파트에서는 도면 동작 결과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다음, 회로 배치와 연결을 외우는데, 

백지에 배치와 전선 연결 관계, 모양을 그려가며 외우고, 그다음 IC 기판을 생각해야 합니다. 

도면에서 전선 연결을 최대한 간소화하고, 공개 문제에서 실제 회로 부품 사이즈를 확인해야 합니다. 

공개 문제에 있는 부품을 확인하고, 어느 부위에 푸시 스위치가 쓰이는지, 아니면 토글이 쓰이는지 아는 것 같이, 사용도를 알아야 합니다. 

조명 계통의 경우, 4핀, 6핀, 8핀 릴레이를 이용한 회로가 다르니, 이에 대한 암기가 이뤄져야 합니다. 

전자 회로 해석해서 따로 패턴도를 그리고, 납땜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패턴도 3개를 암기하여, 최대한 도선 길게 자르고, 한 줄로 최대한 여러 개를 연결하여 시간 절약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