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품질경영기사 자격증 필기시험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자격증관리자

Q. 품질경영기사 자격증 필기시험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A.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의 필기시험은 1. 실험계획법 2. 통계적품질관리 3. 생산시스템 4. 신뢰성관리 5. 품질경영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관식 4지 택일형의 100문제(과목당 20문항)를 150분(과목당 30분) 동안 시험을 응시합니다.


1. 실험계획법: 대부분이 분산분석에 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따라서, 기본 개념만 잘 이해하면 그렇게 어려운 과목은 아닙니다. 

공식 암기를 먼저 하는 것이 아닌, 내용을 이해한 후, 공식을 암기해야 더욱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2. 통계적 품질관리: 공업통계 파트는 검추정이나 상관, 회귀분석이 주로 출제되는데 기출문제를 학습하여도 헷갈릴 수 있으니, 

양측검정인지 단측검정인지와 같이 헷갈리는 사항을 확실히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관리도 파트는 계량형 계수형 관리도 구분을 잘 해야 하며, 관리도 그리는 법 또한 알아야 합니다. 

샘플링검사 파트는 많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으며, 샘플링 검사 표 채우는 방법은 한 번 원리를 알면 그 뒤로 쉬우니, 부록에 표 보는 법을 익히며 꼭 알아야 할 파트입니다. 

통계적 품질관리 파트 또한 내용을 이해한 후, 공식을 외워야 더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3. 생산시스템: 대다수가 개념,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개념에 대한 이해와 공식 암기가 필요한 과목이며,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고 실기시험에서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과락을 면하고, 다른 과목에서 평균 점수를 얻으려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4. 신뢰성관리: 다른 과목에 비하여 쉽고 공식과 유형을 파악하면 어렵지 않은 과목입니다. 

하지만, 단위 적는 것과 암기해야 할 부분이 출제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뢰성 관리 파트 또한 내용을 이해한 후, 공식을 외워야 더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5. 품질경영: 대부분이 암기를 요구하는 과목으로, 시험 준비 초반에는 다른 과목을 공부하다가, 

시험일에 다가올수록 비중을 높여 암기를 전략적으로 많이 하는 편입니다. 

품질경영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도덕적인 생각을 하며, 기업 입장에서 판단한다면 이해하기 더욱 수월한 과목입니다.


실기시험에 통계적 품질관리와 실험계획법이 많은 점수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실기시험 또한 준비 중이라면 더욱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최종 합격에 유리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