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롤러운전기능사 자격증의 실기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자격증관리자

Q. 롤러운전기능사 자격증의 실기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롤러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은 롤러운전작업 한 과목으로, 작업형 형식으로 6분 정도 시험에 응시하게 됩니다.

롤러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차에 탑승하고, 시작할 준비가 되면 손을 들어 감독관에게 표시합니다. 주차 브레이크가 걸려 있으니 주차 버튼을 해제합니다. 그리고 차량 RPM을 올려줍니다.

2. 전진 레버를 앞으로 밀어주면서 출발합니다. 보통은 중앙으로 전진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또는 넉넉하게 오른쪽으로 우회전하면서 왼쪽 맞추기 위해 왼쪽으로 30~40cm 정도 붙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가장 안쪽 다짐 작업구간이 나오면 핸들을 우측으로 틀어 방향을 잡아줍니다. 

맨 처음 진입 시는 다짐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므로 다짐 준비를 하기 위해 왼쪽의 주행선과 45cm~50cm 간격이 되도록 앞바퀴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다짐 면 오른쪽 선을 앞바퀴가 지나가기 전부터 핸들을 돌리기 시작하면 됩니다. 다만 앞쪽의 가상 통과 선을 닿기 전까지는 차량을 평행하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시험장마다 차이가 있지만, 다짐 구간 진입 시 간격이 너무 벌어지거나, 너무 좁거나 라인을 밟을 것 같은 경우 1번 정도는 수정을 봐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정을 많이 하게 된다면 주행 미숙으로 실격되니, 시험 전 수정 가능 여부와 횟수를 질문하길 바랍니다.

4. 앞으로 전진하면서 가상 통과 선을 통과하는 방법은 1차 검지선을 확실히 밟고 지나서 2차 가상 통과 선의 경우 앞(후진 시는 뒤) 바퀴가 확실히 닿기만 하면 됩니다.

5. 2번째 다지기 작업은 1차 다져진 부분과 약 30cm 겹쳐지도록 하여 2차 다지기를 하는데 시험장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보통은 롤러의 정중앙이 다짐 구간 가운데에 오도록 하여 다지면 중첩이 되면서 다질 수 있습니다.

6. 3번째 다지기 작업은 시험기준은 2번째 다져진 곳과 똑같이 약 30cm 포개어지도록 다지기를 하는 것인데 이것이 어렵다면, 

우측 탈락 선과 40cm~50cm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다진다면 적당합니다.

7. 3번째 다지기 작업이 끝난 후 우측으로 차가 빠져나왔다가 다시 한번 앞으로 전진하면서 다지면서 덜 다져진 부분을 다져 줍니다. 

보통은 45도 정도로 우측으로 전진하였다가 적당히 앞으로 나간 후 다시 한번 더 후진해서 나갑니다.

8. 후진으로 두 번째 작업할 구간인 T자 부분을 지나쳐 위치하면, 다시 전진으로 T자 다짐 구간을 진입하여 다지기를 시작합니다. 

T자를 진입하기 전에 탈락선을 안 밟고 정중앙으로 요령 있게 들어가려면 후진할 때 핸들을 약간 왼쪽으로 돌려서, 

롤러 후미가 왼쪽으로 가도록 틀어주면서 후진했다가 앞으로 전진 레버를 넣고, 

그 후에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려주면서 오른쪽 탈락선을 확인하면서 T자 다짐 구간 중앙으로 들어갑니다.

9. T자 구간도 이전과 동일하게 1차 검지선 지나 2차 검지선 밟은 후, 

그다음 후진하여 출발선 쪽으로 후진 주행하여 앞바퀴가 출발선을 완전히 통과하면 시험이 종료됩니다. 

위 과정을 6분 안에 다 마쳐야 하며, 

출발선 통과 후는 시작할 때의 역순으로 RPM을 줄이고 주차 버튼을 눌러서 주차 브레이킹을 하고 안전하게 손잡이를 잡고 하차하면 시험이 완전히 끝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