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실내건축기사 실기시험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자격증관리자

Q. 실내건축기사 실기시험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A. 실내건축기사 자격증의 실기시험은 건축실내의 설계 및 시공 실무 한 과목으로, 복합형[필답형+작업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답형 1시간, 작업형 6시간정도 시험에 응시합니다.


필답형인 시공 실무 파트는 필기시험과 공부하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필기시험은 객관식이라면, 필답형은 서술형과 주관식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작업형은 평면도, 입면도, 천장도, 단면도, 투시도 총 5가지의 도면을 그립니다.

평면도는 빈출되는 도면 위주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기 때문에, 2시간 안에 완성할 수 있게 연습을 해야 합니다. 

요구 사항 확실히 체크하고 가구배치 및 마감 등을 꼭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얇은 선으로 방향, 단면도 치수, 표시, 디자인 콘셉트, 바닥 해치를 해야 합니다.

입면도는 작업하는 방향 지시를 절대로 틀리지 않아야 하며, 벽체 마감, 가구 위치를 잘 정해야 합니다.

천장도는 평면도 위에서 작업하면 안 됩니다. 환풍기, 스프링클러, 조명 종류, 화재 센서, 에어컨, 출입구, 복제 마감을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단면도는 층고 1000 이상으로 잡은 후, 30분 안에 완성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형광을 피해서 작업하는 게 좋다고 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투시도는 처음에 많이 어려워하지만, 체계적으로 배워나가다 보면 나중에는 어렵지 않은 파트입니다. 실무형 도면 연습 많이 해봐야 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