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A.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은 국가기술자격증 중에서 난이도가 어려운 자격증 중 하나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30% ~ 40%이며, 실기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10% 내외입니다.
필기시험은 1. 컴퓨터 일반 2. 스프레드시트 일반 3. 데이터베이스 일반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관식 60문항을 6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1번 과목인 컴퓨터 일반에서 고득점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으며, 2번 과목인 스프레드시트 일반에서 과락을 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필기시험의 경우 2번 과목인 스프레드시트 일반에서의 과락을 피하고, 1번 과목인 컴퓨터 일반에서 고득점을 노려 평균 60점 이상으로 필기시험에 합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2번 과목인 스프레드시트 일반에서 함수를 외우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응용할 줄 알아야 하므로 더욱 주의 깊게 공부하셔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1. 스프레드시트 실무 2. 데이터베이스 실무 총 2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0문항 이내 컴퓨터 작업형으로 90분 (과목별 45분) 동안 시험을 봐야 합니다. 컴퓨터 작업형으로 이루어진 만큼, 실제로 엑셀이나 액세스를 능숙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강의나 교재에서 설명하는 개념들을 지나치지 않고 이해한 채로 문제를 푸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과목인 데이터베이스 실무인 액세스를 활용한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액세스 활용 비율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되며, 1과목인 스프레드시트 실무는 필기시험에서 스프레드시트 일반에서 암기한 함수들을 실제로 응용해야 하기 때문에, 필기시험 준비 시 꼼꼼히 보지 못했다면 문제를 맞히지 못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대체적으로 교재나 요약정리 및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독학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있으며, 인터넷 강의를 통하여 학습하는 방법 또한 좋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작업형의 특성상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인터넷 강의를 참고하여 학습하더라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학원을 다니며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목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