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실기시험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 지나요?

자격증관리자

Q.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실기시험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 지나요?


A.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실기시험은 범용 선반과 수치제어 선반 작업 2과제로 진행됩니다. 둘 중 한 작품이라도 완성하지 못하면 실격 처리되며, 실기 접수 전 큐넷 홈페이지에 게시된 시험장에 설치된 공작기계의 제조사를 확인하고 자신이 연습한 공작기계와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 CNC 작업: 지급된 도면을 가지고 G 코드를 작성한다. 제한 시간은 1시간 15분이며 시뮬레이션에 이상이 없으면 G 코드를 수치제어 선반에 입력하고 지급된 재료[6]를 척에 물린 후 공작물 좌표계를 설정하고 가공을 시작합니다.

2) 범용 작업: 범용 선반을 이용하여 연강을 가공하는 작업으로, 널링가공, 모따기, 내경가공등이 포함됩니다. 시험장에 따라 연동척 또는 단동척이 범용 선반에 달려있는데 연동척은 중심 맞추는 작업은 쉬우나 재료를 잡는 힘이 약한 편으로 세게 물리는 것이 안전하며, 단동척은 잡는 힘은 강하여 안전하지만 중심 맞추는 연습이 필요합니다.[7] 제한 시간은 1시간 15분이며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 합격만큼 중요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실기시험에 세부 과목이 두 개 이상 있는 여느 시험과 마찬가지로 남은 작업 시간을 다른 작업 시간에 할당할 수 없습니다. 즉 각각의 작업은 해당하는 시간 안에만 정확하고 안전하게 해내는 것이 중요, 범용 가공을 먼저 했을 경우에 한해 CNC가공 후 다시 범용 가공을 할 수 있으며, 재차 범용 가공 시간은 최초 범용 가공을 하고 남은 시간을 부여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