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병원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증 추천

통합관리자

 

하나의 병원이라도 그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직무는 모두 다를 것이므로 이곳에서 일자리를 구하고자 한다면 굉장히 다양한 선택지가 제공될 것입니다. 모든 의료기관에서 일하는 분들의 직무를 세밀하게 다 알 수는 없을 것이지만 그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 부분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현장에서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에 앞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에 알맞은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며 채용 시 이러한 스펙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만큼 이번 시간에 소개해 드리는 내용들은 여러분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앞서 잠시 소개해 드린 바와 같이 의료기관에서는 굉장히 다양한 형태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에 도움이 될 만한 매개체 인력 또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을 텐데요. 전반적인 병원 서비스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만큼 이러한 인력을 두고 병원코디네이터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으며 해당 직무를 수행하고자 한다면 그에 알맞은 자격증을 취득해 두시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체로 병원코디네이터라고 하면 그저 성형외과에서 일을 하는 상담실장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는 꽤 다양한 업무를 소화해 내는 직업이므로 병원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리셉션에서부터 시작하여 환자 관리와 상담, 사무관리, 접수와 수납과 같은 병원보조업무, 그리고 병원 마케팅 등 상당히 다양하게 수행하게 되며 이는 해당 의료 기관의 규모나 직원 수, 등에 따라서 맡게 되는 업무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보통 의료진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둘 사이에서 매개체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때문에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인물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업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만큼 인력 수요도 이미 상당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 바이러스로 인한 전염병 사태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이 계속되는 상황이라는 점은 채용 규모가 더욱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으로 해석하여도 무방할 것입니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치열해지고 있는 의료기관 간 경쟁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인력도 이전보다 더 많이 필요해지고 있어 환자와 의료진의 매개체 역할을 담당할 코디네이터의 위치가 더 확대되고 있으므로 매우 긍정적인 전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해당 직무를 수행할 인력의 전문성도 매우 중요시하고 있는 만큼 채용에 있어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은 필수 요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취득 과정 
 

그러나 병원코디네이터 자격 시험에 도전하기에 앞서 응시 자격이 존재하므로 이에 대해서 먼저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텐데요.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에서 인정하는 교육 기관을 통해서 관련 과목을 30시간 이상 이수한 자이거나 혹은 보건 및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학과를 졸업하였거나 졸업 예정자라면 응시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합니다. 또는 관련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였거나 교육을 직접 1년 이상 수행하신 분들은 이를 객관적인 자료로 증명하여 자격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1교시와 2교시에 나누어서 시험을 치르게 되며 객관식이기 때문에 매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각 50문항씩 출제되며 50분만에 모두 풀어야 하므로 시간 분배를 적절히 할 수 있는 능력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론을 충분히 숙지한 후 기출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면서 실제 시험장의 감을 익히는 것도 필수라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서비스 태도에 대한 상식적인 내용이 전반적으로 많은 만큼 의료 기관에서 실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이는 채용 시 긍정적인 요건이 될 것이며 이미 의료 기관 또는 보건 의료 행정과 관련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분들께서도 업무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 많이들 도전하는 자격 시험인 만큼 유용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이미지 관리, 고객 관리 등의 내용은 의료기관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실 수 있는 만큼 서비스 직종에 종사하고자 한다면 아주 좋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조건 책만 구입하여 독학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단기간에 합격하고자 한다면 방대한 양의 이론을 빠르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강의를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강의를 듣고서 그대로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에 자주 나오는 개념들은 따로 정리하여 충분히 숙지하고 암기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인데요. 가급적 공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강의 배속을 빠르게 맞추어 두고 단기간 안에 모두 마무리하여 전반적인 개념과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기출 문제를 시간이 허락하는 만큼 충분히 풀어보면서 개념이 더욱더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공부 전략이 조금씩은 다를 수가 있겠지만 일부러 문제를 어렵게 내거나 하는 시험이 아니라 해당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평가하므로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모든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자주 출제되는 영역을 여러 번 연습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난이도가 매우 높지 않은 시험이지만 꼼꼼한 준비가 필요한 만큼 첫 단계부터 철저하게 계획하여 도전하셔야 할 것입니다.  

병원코디네이터 더 알아보기 


 
병원행정사
 

이러한 의료 서비스의 항목 중 환자에서 직접적인 처치를 요하는 것이 아닌 행정과 관련한 부분도 존재합니다. 이는 단순하 사무 업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지만 의료기관의 특성상 알아 두어야 할 부분이 존재하기 마련이므로 병원행정사로서 업무를 수행하고자 한다면 그에 알맞은 자격증을 취득하여 업무의 질을 향상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에서 필요로 하는 행정과 관련한 인력은 꽤 다양하기 때문에 딱 하나의 직무로서 설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체로 병원행정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은 각종 의료 기관의 행정관리부서에서 총무, 원무, 인사, 교육연수, 관리, 기획, 자재관리 및 구매 등의 해당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에 필요로 하는 행정적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저 단순히 원무과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라고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병원의 규모에 따라서 꽤 다양하게 업무가 분류되어 있는 만큼 동일한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업무를 수행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만약 원무 분야로 취업을 하셨다면 진료비 처리나 실비보험청구 등의 업무를 하게 되며 자재 관리 및 구매와 관련한 부서에 소속되었다면 의료 소모품이나 장비를 구입하는 등의 업무가 주어지게 됩니다.  


이미 우리나라는 고령화시대로 진행 중인 상황이고 피부과나 성형외과 등의 특정 과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해당 인력 수요는 상당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병원 행정의 선진화가 계속됨에 따라 전문성 높은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자격증을 취득하신다면 채용에 있어서 매우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텐데요.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채용 사이트인 워크넷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채용 공고는 계속해서 업로드가 되고 있는 상황이며 초봉은 2100만원에서 3000만원 수준으로 집계되는데요. 평균적으로 2400만원에서 4000만원 사이로 꽤 다양한 편이고 주말 진료나 야간 당직 등이 존재한다면 실제 수령할 임금은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다면 미래 전망까지도 잘 고려해 보고 선택하셔야 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그저 단순한 사무 업무가 아닌 의료 기관에서 행정 업무를 담당하게 될 인력을 평가하는 시험인 만큼 의학과 관련한 사항도 출제됩니다. 의학기초와 보건의료공통, 병원사무와 병원관리 이렇게 총 네개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20문항을 풀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상당한 공부량이 필요하다고도 말씀해 드릴 수 있습니다. 과목마다 중요도에 따라서 출제 문항 수가 다르므로 준비 과정에 있어서도 전략적으로 계획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과목별로 모두 60% 이상 득점해야 하므로 그리 어려운 시험이 아닐 것이라고 예상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암기가 필요한 부분이 정말 많고 이로 인해 탈락하는 분들도 많은 만큼 꽤 긴 기간을 잡고 준비하시는 경우도 다수이니 재응시를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관련 학과를 졸업하였거나 장기연수교육을 이수한 분들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가진 분들이 많지만 만약 여러분들께서 비전공자라고 한다면 교육을 이수하면서 배운 기본적인 이론만큼은 누구보다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특히 의료기관의 특성상 일반인들에게는 용어가 매우 생소하여 하나씩 배워나가느라 공부하는 기간이 더욱더 길어질 수 있으며 자칫 비슷한 개념은 혼동하기가 쉬운 만큼 이론서를 자주 보면서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병원 사무와 병원 관리 과목에서의 출제가 상당히 빈번한 편에 속하는 만큼 이 부분에서 좋은 성적을 획득하기 위해서 비중을 크게 잡고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아무래도 과목당 60% 이상 득점해야 하므로 무조건 유리한 부분만 준비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을 것이지만 빈출 부분에 대한 공부 비중을 높인다면 더욱더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재무 회계와 원무 통계 부분의 경우 암기해야 할 내용이 상당히 많은 만큼 단권화 전략을 세워 나만의 이론서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만든 이론서를 자주 보며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기출 문제를 여러 회차 풀어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셔야 합니다. 혼자서는 도저히 이해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다면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도움을 받으시고 개념을 정확하게 잡는다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행정사 더 알아보기


 
간호조무사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환자와 직접 대면하여 치료의 전반적인 과정에 함께하게 되는 간호조무사는 상당히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자동화가 이루어지더라도 환자의 상태를 더욱더 세밀하게 체크할 수 있는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력은 계속해서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해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전문성을 요하는 업무이므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만큼 쉽게 여기실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할 시에는 환자에 대한 전반적인 진료 보조 및 간호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간호 인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하지만 간호사에 비해서 직접 실시할 수 있는 의료 행위에는 법적 한계가 존재합니다. 대체로 간호조무사로서 취업에 성공한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예방접종 주사 행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의료 기관이 치과라면 그에 알맞은 보조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대체로 의료 행위에 대한 보조 또는 문서관리 업무도 동시에 하게 됩니다. 이처럼 보조 업무만이 가능하여 그리 중요하지 않은 인력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지만 인력 수요는 계속되는 상황이므로 현재 도전하시기에도 좋은 직종이라고도 말씀해 드릴 수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가 됨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국민의 의료복지 서비스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인구 비율 중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하게 된다면 당연하게도 그에 따라 의료 서비스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1인 가구 및 독거노인 가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돌봄 대상자가 늘어나게 되어 간호인력으로서 활동하게 되는 간호조무사에 대한 채용 규모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현재 자격 취득자는 약 81만명인데 반해 임상에서 직접 업무를 수행 중인 인력은 약 23만명 정도이므로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인력은 그리 많지 않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의료 기관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곳으로 취업이 가능한 만큼 꽤 활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죠. 노인장기요양기관이나 산후조리원 등에서도 인력 수요가 상당한 편이며 그 외의 병무청, 군대, 교도소, 어린이집 등 아주 다양한 곳에서 채용 공고가 확인되는 만큼 진출 범위가 넓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간호조무사 취득 과정
 

간호조무사는 직접 환자에게 주사 및 처치 등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인력이기 때문에 반드시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만 응시 자격이 주어지므로 이에 도전하기에 앞서 반드시 원하시는 교육 기관을 선정하여 일정 수준의 교육 및 학위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보통의 자격증 시험과 마찬가지로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진 시험에 응시를 해야 하며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는 만큼 꼼꼼하게 준비해야만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인데요. 총 100문항이 출제가 되며 이를 100분 내에 모두 풀어야 하므로 상당한 준비 기간이 필요하며 수업 시간에 충실해야 할 것입니다. 


필기의 경우 법률과 관련된 부분과 공중보건학개론 과목을 가장 어렵다고 평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우 생소한 의학 용어들이 등장하며 이것이 모두 영어로 표기되어 있어 적응하시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나만의 암기 노트를 만들어서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부분은 실제 의료 현장에서도 자주 쓰이는 표현들이 많고 단순히 시험에 합격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의료기관에서 계속해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만큼 꼼꼼하게 준비하셔야 할 것입니다. 혼자서의 힘으로는 어렵다면 인터넷 강의나 학원 등 전문 교육 기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실기 과목으로 필기와 마찬가지로 객관식으로 출제가 이루어지지만 어렵다는 의견이 많으므로 기출 문제를 충분히 풀어보면서 연습해야 합니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번 풀어 보면서 개념도 복습하고 유형도 익혀 실제 시험장에서도 수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간호조무사 더 알아보기 


 
이처럼 의료 현장에 투입되는 인력은 굉장히 다양한 분야가 있으므로 병원 취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여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시기를 바랍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