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취업시 필수, 캐드 자격증 종류와 필요성 알아볼게요

자넷인포관리자01



실내건축 인테리어 디자인이라면 꼭 할 수 있어야 할 프로그램 설계 직무능력은 숙련되어 있다면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을 정도로 각광받는 기술능력이기도 합니다.

분야에서는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야 할 직무능력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이 직무능력을 위한 캐드 작업의 기본기를 익혀야 하는데요.

캐드 자격증이라면 가장 대표적으로 뽑는 자격증 종류는 바로 ATC자격증과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입니다.

같은 종류라고 하지만 취업을 하기 위해서 두 부분 다 차이가 있어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캐드 자격증

건축/실내건축 분야에서 가장 많이 쓰는 캐드 프로그램으로 오토데스크에서 만든 오토캐드 2D 캐드 프로그램입니다.민간 자격증에 속하며 ATC캐드마스터, ATC캐드오퍼레이터, ATC기계캐드마스터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ATC캐드마스터, ATC캐드오퍼레이터의 경우 캐드 프로그램, ATC기계캐드마스터의 경우 AutoCAD, Inventor, Catia, Solidworks, UG NX프로그램으로 사용됩니다. 응시제한은 따로 없으며 실기시험으로 치러지는 자격증입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국가자격증에 속하며 캐드 자격증 중 가장 영향력이 있는 시험입니다.각 분야마다 캐드 실무능력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캐드 작업을 해야하는 직무에서 가장 필수적인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기계재료 및 요소, 기계가공법 및 안전관리, CAD) 객관식 시험과 기계제도작업 작업형 실기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으며 캐드 작업 중 가장 표준화된 과정을 배우기 때문에 기본직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건축에 필요한 캐드 작업을 좀 더 구체화시킬 수 있는 자격증으로 건축이나 각종 구조물을 그릴 수 있는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계획 설계도에 따라 CA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건축설계에 의도하는 바를 현장에 필요한 도면으로 표현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가 캐드 작업을 위주로 자격시험을 보는 자격증이었다면 이 자격증은 건축설계를 위주로 직무능력을 시험하는 자격증이라 연관이 많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캐드 자격증이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라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따기 쉬운 자격증을 찾느라고 제대로 된 과정을 준비하지 못한다면 직무능력을 제대로 배울 수 없습니다. 꼭 준비하고 있는 분야의 캐드 프로그램과 주요 직무에 따른 자격증을 준비하시기 바라며 반복적인 훈련과 연습을 통하면 어려울 것이 없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