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사 자격증, 독학 할 수 있을까?
조선기사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최근 5개년 35.5% 정도로 쉽지 않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비록 실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60%에 육박하지만 이 역시 필기시험에 합격하여야 기회가 주어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우선 필기시험을 합격하는 것이 관건이다. 뿐만 아니라 응시 자격 제한도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들이 쉽게 합격하기 어려운 자격증이라 여겨진다. 실기의 경우 객관식이 아닌 필답형과 캐드형으로 나눠지는데, 필답형의 경우 처음 접하는 문제들에 다소 난이도 있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학원을 다닐 정도는 아니고 교재 학습을 통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정도이다. 캐드형의 경우에는 기본적이라곤 하지만 시험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철저한 시험 준비를 해야 한다. 시간 효율상으로도 독학이 훨씬 유리하나, 만약 공부에 크게 어려움을 느낀다면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거나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하는 방법이다.
조선기사 자격증은 비전공자도 취득이 가능한가?
조선기사 자격증은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요구하는 자격을 갖춰야만 한다. 기술자격 소지자이거나 관련학과 졸업자여야 하는데 비관련학과 졸업자는 2013년 1월부터 응시자격이 폐지되었다. 따라서 비전공자가 조선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매우 어려워 졌지만, ‘학점은행제’를 통해 조선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응시자라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조선기사의 경우 온라인 수업, 오프라인 수업 등 기사 기준 학점인 106학점을 이수한다면 나라에서 관련학과로 인정해주고, 조선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하루 평균 1-2시간 강의를 수강한다면 한 학기 기준 15주 내에 여유롭게 학습 할 수 있으며 평균 1년에서 1년 6개월이면 106학점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일반 대학교와 다르게 정해진 시간표가 없기 때문에 조선기사 시험공부를 병행하며 강의 수강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메리트라 할 수 있다.
조선기사가 필요한 분야는 무엇일까?
조선기사는 선박해양공학, 조선해양공학 등 공학 관련 기반을 토대로 경영, 회계, 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 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 에너지 등 폭넓은 지식에 대하여 평가한다. 즉 주된 분야는 ‘선박의 설계’와 ‘선박의 시험 및 감독 ’이다. 취득 후에는 해운, 해양산업 분야에 취직할 수 있으며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 에도 진출 가능하다. 또한 국가기술자격이므로 공무원이나 공기업 등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존재하여 해당 분야 준비자가 취득하는 경우도 많다.
조선기사 난이도와 합격률은 어떻게 될까?
조선기사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타 자격증에 비해 매우 낮다. 따라서 필기시험에 무조건 합격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필기 공부를 시작할 때부터 넉넉한 시간을 소요하여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응시자격이 갖춰진 시험으로써 진입장벽이 높은 시험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만만하게 본다면 필기시험부터 실패할 확률이 높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합격률도 높고 문제 난이도도 쉬운 편이니, 필기시험에 꼭 합격한다는 마음으로 필기 공부에 집중을 요해야 할 것이다.
조선기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조선기사는 조선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실무경험을 겸비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증이기 때문에 조선업과 관련하여 국내의 조선업 발달을 위한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면 개인 역량을 더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다양한 자격증이 있지만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을 추천한다. 선체건조기능사는 선체, 항해실, 선실, 키, 기계, 프로펠러 받침대 등 선체구축물을 설치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또한 수동공구, 동력공구, 자, 캘리퍼스 및 게이지 등을 사용하여 도면에 따라 선체 등을 건조·수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대부분의 선박건조가 외국의 것이므로 외국규정에 따른 기업체 나름대로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실정을 생각하면 조선기사와 함께 취득하였을 시에 더 광범위한 분야로의 취직이 가능하다고 예상된다. 현재는 조선업체의 불황이라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세계는 더욱 글로벌화 되어 질 것이며 해상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할 수 밖 에 없는 현실이므로 조선 선진국 대한민국의 조선업은 계속해서 발달 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