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사

조선기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조선기사는 조선공학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선박 특성, 구조, 연구, 설치, 선체 수선 및 검토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조선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조선기사 자격증, 독학 할 수 있을까?

     조선기사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최근 5개년 35.5% 정도로 쉽지 않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비록 실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60%에 육박하지만 이 역시 필기시험에 합격하여야 기회가 주어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우선 필기시험을 합격하는 것이 관건이다. 뿐만 아니라 응시 자격 제한도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들이 쉽게 합격하기 어려운 자격증이라 여겨진다실기의 경우 객관식이 아닌 필답형과 캐드형으로 나눠지는데, 필답형의 경우 처음 접하는 문제들에 다소 난이도 있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학원을 다닐 정도는 아니고 교재 학습을 통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정도이다. 캐드형의 경우에는 기본적이라곤 하지만 시험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철저한 시험 준비를 해야 한다. 간 효율상으로도 독학이 훨씬 유리하나, 만약 공부에 크게 어려움을 느낀다면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거나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하는 방법이다.

    조선기사 자격증은 비전공자도 취득이 가능한가?

     조선기사 자격증은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요구하는 자격을 갖춰야만 한다. 기술자격 소지자이거나 관련학과 졸업자여야 하는데 비관련학과 졸업자는 20131월부터 응시자격이 폐지되었다. 따라서 비전공자가 조선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매우 어려워 졌지만, ‘학점은행제를 통해 조선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응시자라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조선기사의 경우 온라인 수업, 오프라인 수업 등 기사 기준 학점인 106학점을 이수한다면 나라에서 관련학과로 인정해주고, 조선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하루 평균 1-2시간 강의를 수강한다면 한 학기 기준 15주 내에 여유롭게 학습 할 수 있으며 평균 1년에서 16개월이면 106학점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일반 대학교와 다르게 정해진 시간표가 없기 때문에 조선기사 시험공부를 병행하며 강의 수강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메리트라 할 수 있다.

    조선기사가 필요한 분야는 무엇일까?

     조선기사는 선박해양공학, 조선해양공학 등 공학 관련 기반을 토대로 경영, 회계, 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 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 에너지 등 폭넓은 지식에 대하여 평가한다. 즉 주된 분야는 선박의 설계선박의 시험 및 감독 이다. 취득 후에는 해운, 해양산업 분야에 취직할 수 있으며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 에도 진출 가능하다. 또한 국가기술자격이므로 공무원이나 공기업 등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존재하여 해당 분야 준비자가 취득하는 경우도 많다.

    조선기사 난이도와 합격률은 어떻게 될까?

     조선기사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타 자격증에 비해 매우 낮다. 따라서 필기시험에 무조건 합격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필기 공부를 시작할 때부터 넉넉한 시간을 소요하여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응시자격이 갖춰진 시험으로써 진입장벽이 높은 시험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만만하게 본다면 필기시험부터 실패할 확률이 높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합격률도 높고 문제 난이도도 쉬운 편이니, 필기시험에 꼭 합격한다는 마음으로 필기 공부에 집중을 요해야 할 것이다.  

    조선기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조선기사는 조선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실무경험을 겸비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증이기 때문에 조선업과 관련하여 국내의 조선업 발달을 위한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면 개인 역량을 더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다양한 자격증이 있지만 선체건조기능사자격증을 추천한다. 선체건조기능사는 선체, 항해실, 선실, , 기계, 프로펠러 받침대 등 선체구축물을 설치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또한 수동공구, 동력공구, , 캘리퍼스 및 게이지 등을 사용하여 도면에 따라 선체 등을 건조·수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대부분의 선박건조가 외국의 것이므로 외국규정에 따른 기업체 나름대로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실정을 생각하면 조선기사와 함께 취득하였을 시에 더 광범위한 분야로의 취직이 가능하다고 예상된다. 현재는 조선업체의 불황이라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세계는 더욱 글로벌화 되어 질 것이며 해상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할 수 밖 에 없는 현실이므로 조선 선진국 대한민국의 조선업은 계속해서 발달 할 것이라 생각된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조선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4.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조선기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조선공학일반

     재료역학

     조선유체역학

     선체의장 및 선체구조역학

     선박건조공학 및 선박동력장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선박설계 및 전산응용조선제도

    복합형

    -

    필답형(2시간)+ 작업형(3시간 정도)

    조선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조선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45,900

    조선기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계산기

    휴대용

    EA

    1

    공학용

    2

    삼각스케일

    1/100-1/600

    EA

    1

     

    3

    필기구

    흑색

    EA

    1

    (연필류 제외)

    ※ 수험자는 사전 신청자에 한에서 검정용 장비(H/W, S/W)의 지참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타 관련내용은 Q-net 게시판의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개인PC 지참 관련 안내"를 확인하십시오.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조선기사 자격증 합격 TIP!

    필기시험

    필기과목은 과 년도 기출문제가 온라인상에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 위주로 시험에 대비하면 수월하게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과목이 5개나 되므로 전 과목을 균형 있게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를 풀면서 자신이 가장 취약한 과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해 전반적인 세부 과목의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기출을 공부할 때는 단순히 답을 외우고 하는 것은 소용이 없으며 왜 이런 답이 나왔는지 그 원리를 이해해야 비슷한 문제가 나왔을 때도 또 다시 틀리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재료역학과 유체역학의 준비법은 기출문제만 충분히 이해해도 비슷한 문제 유형만 나오기 때문에 조선기사 기출만 봐도 충분하다. 개념을 공부할 때는 일반기계기사에서 재료역학과 유체역학의 개념부분(공식)만 암기하여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조선기사 자격증은 정보의 양이 적기 때문에 스스로 대학 교재를 참고하며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타 자격증 공부법과는 다를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취득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생각 의외로 공부할 양은 적어서 되려 큰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실기시험(필답형, 캐드형)

    [필답형]

    실기시험 중 필답형은 기출문제는 당연히 반복해서 보아야하며 앞으로 시험이 점차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출문제 뿐 아니라 유투브 동영상과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까지 꼼꼼하게 공부하여야한다. 필답형에서 적어도 50점은 받아야 캐드에서 감점이 되더라도 무난히 합격할 수 있다.

    [캐드형]

    캐드를 아예 사용하지 않았던 수험자들은 오토캐드의 기본 기능 강좌를 유튜브로 먼저 공부를 해야 한다. 캐드를 능숙히 사용하면 좋으나 그렇지 않고 아주 기본적인 내용만 알아도 도면을 그리는 데는 전혀 문제없다캐드형에서는 2가지 도면을 그려야하는데, 일반배치도와 선저구조도이다. 일반배치도 같은 경우는 실무에서 볼 수 있는 그런 복잡한 도면이 아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 없고 바지선의 일반 배치도가 나오는 정도이니 캐드만 약간 만질 줄 알고 문제만 잘 이해한다면 별도의 연습 없이도 그냥 그려낼 수 있다. 선저구조도는 오히려 더 쉬울 수 있지만 수험자가 단순히 자격증 시험을 위한 공부만 하여 기출만 외워간다면 절대로 좋은 결과를 못 얻을 확률이 높다. 선박구조책을 꼭 보아야하며 선박구조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선저구조도를 쉽게 그려낼 수 있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조선기사 자격증 우대사항 및 가산점은?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조선기사

    7~9

    5%

    공업

    조선

    현대중공업, 대우중공업 등 국내 조선소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우대사항이 되기도 하며 연봉 인상의 포인트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산업기사부터 우대사항으로 여겨지며, 산업기사보다 상위 단계인 조선기사는 더 좋은 처우와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는 업황 악화로 몇 년째 임금동결, 복지 축소로 이미 인력 이탈이 큰 상황이지만 점차 현장직 부터 관리직, 연구직 등 다방면에서 인력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

    3%

    소방

    조선

    조선기사 구인 구직 정보 및 취업 현황은 어떨까?

     현재 조선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근무하는 곳으로는 조선업체, 선박제조업체, 유관기관 연구소(기계연구소, 국방연구소 등) 및 선박기계 제조업체 등이 있다최근 조선 산업이 세계경제와 국제유가의 영향을 받고 있고, 중국이나 일본과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어 선박수주의 규모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조선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재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조선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기업이나 연구소에 취업한 사람들의 평균연봉은 4,000만원에서 5,500만 원 정도 이며, 경력과 개인 역량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대체로 높은 연봉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선기사 자격증 취득 후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될까?

     조선기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을 작성하며,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고 중력의 중심,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체의 각 부분과 수선여부를 검토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또한 선박설계의 원리, 선박설계의 환경조건 등의 조선공학기술을 바탕으로 선박 및 해양구조물을 설계, 건조하며 계속해서 새로운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선박 생산과정의 고 능률화, 자동화를 위한 시스템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하고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하기도 한다.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의 관련 자료를 검토, 분석하고 도면과 명세서 연구, 선박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을 검토, 분석, 설계도와 시험자료에 맞추어 선박의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 등에 대한 기준을 세운다. , 선박에 관련하여 전반적인 모든 업무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조선기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조선기사는 각종 선박의 개발, 설계, 제조, 설치, 운용, 유지, 보수에 대한 공학적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따라서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정신과 호기심, 창의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분석력, 그리고 정확한 판단력이 필요하다. 또한, 다른 기술자나 전문가와 협력하여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명확한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 탐구형과 관습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사회성, 분석적 사고 등이 필요하다.

    조선기사 현실 및 전망은 어떻게 될까?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 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 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 에 취업할 수 있다조선 산업은 종합 조립 산업으로 기술, 노동, 자본집약적이며, 수출중심적인 산업이다. 또한 20~25년 정도의 선박수명, 전방산업인 해운업의 경기변동 등에 따라 호황과 불황의 주기와 진폭을 다양하게 나타내는 경기 순환형 산업이다. 그러다보니 경기를 많이 타는 산업인데, 우리나라는 국내 수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인력의 수요에 대한 부분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조선기사 근무환경은 어떻게 될까?

     조선기사 포함된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문기술을 인정받는 엔지니어로서, 임금과 복리후생 수준이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으며, 정규 고용 비율 또한 타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직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일부 기계 산업 중 IT 등 기술융합화를 통한 신성장 동력산업 분야 및 미래성장 주력산업 등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취업을 하고 나서도 계속해서 본인의 역량과 지식을 키우기 위해 공부하고 연구하며 연봉을 높여가는 경우가 있다. 조선 산업은 울산, 부산 등 지방에 몰려있는 것이 특징으로 수도권에서 근무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아직은 남성 근로자가 많으며, 새로운 기기에 빠른 시간 내에 익숙해져야 하므로 고령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조선기사 근무환경은 어떻게 될까?

     조선기사 포함된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문기술을 인정받는 엔지니어로서, 임금과 복리후생 수준이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으며, 정규 고용 비율 또한 타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직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일부 기계 산업 중 IT 등 기술융합화를 통한 신성장 동력산업 분야 및 미래성장 주력산업 등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취업을 하고 나서도 계속해서 본인의 역량과 지식을 키우기 위해 공부하고 연구하며 연봉을 높여가는 경우가 있다. 조선 산업은 울산, 부산 등 지방에 몰려있는 것이 특징으로 수도권에서 근무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아직은 남성 근로자가 많으며, 새로운 기기에 빠른 시간 내에 익숙해져야 하므로 고령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조선기사 유효기간은?

     조선기사는 국가기술자격으로 유효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따라서 자격증 취득 이후 행정처분으로 인해 자격취소가 될 사건사고가 있지 않는 한 자격사항이 계속 유효한 평생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2de962834f868d15ebbc36c882f8d026_1655441053_6389.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33
  • 33
  • 0
  • 2018년도
    31
  • 31
  • 0
  • 2019년도
    46
  • 41
  • 5
  • 2020년도
    34
  • 29
  • 5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조선기사, 해양공학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수산제조기사, 해양환경기사, 조선산업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수산물품질관리사, 수질환경기사, 수질환경산업기사

직업정보

선박운항관리사, 선박기관사, 선박기관원, 선박갑판원, 선박정비원, 수산학연구원,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해양학연구원, 해양환경기사, 환경 및 해양과학연구원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