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선박기관원
운전·운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선박의 엔진, 보일러, 갑판의 기계장치 및 전기장치 등을 조작·정비하고, 선박을 가동하기 위하여 시동을 걸고, 엔진상태를 조절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시동전 각종 계기류의 작동 상황에 따라 회전속도의 변동, 이상진동, 이상음의 발생, 온도, 배기색의 변동, 윤활유의 소비량 등을 점검한다.
- 선박기관장의 지시에 따라 선박을 가동하기 위하여 시동을 걸고, 엔진 상태를 조절한다.
- 기관의 주유상태, 보일러의 수압·증기압 등의 상태를 확인한다.
- 선박의 기계설비를 검사하고 결함이 있는 부품을 교체한다.
- 기계의 청소, 급유, 검사 또는 수리 작업 시 기계의 운전을 정지하거나 동력원에서 작동 부분을 차단한다.
- 항해 중에 소모되는 연료의 양을 기록한다.
적성 및 흥미
-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거나 신체를 신속히 움직여야 한다.
- 비행기, 철도, 선박 그리고 자동차를 통해 사람들과 물품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격적 행동을 보이지 않고 분노를 통제하며 심리적 평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인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선박기관원이 되기 위해서는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나 관련 전문대학, 대학교를 나오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 한국해양수산연구원에서 실시하는 기초안전교육을 이수한 다음, 선원법에 의한 선원수첩을 소지해야 한다. 선원수첩을 발급 받은 다음, 공채나 개인적 소개를 통해 조선회사, 해운업계, 수산회사, 국내외 선박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선박기관원을 포함한 선박갑판원의 고용은 감소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의 자료에 따르면 선원수첩소지자와 해기면허소지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취업선박과 취업선원은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취업선원은 3만9천명 수준에서 큰 폭의 변화를 보이지 않고 5년간 유지되고 있으며 취업선박은 5천척 수준에서 미미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취업선원 수는 답보하고 있는데 비해 면허 소지자는 다소 증가하여 동 자료에서 취업률은 2012년 기준 46.6%로 자격자의 절반 수준이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면허 소지자는 증가하고 있어 시장 내에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자격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양어선의 노후화가 진행(92.4%)되었으며, 어선원의 고령화가 심화되어 어선원 중 40세 이상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향후에도 어선쪽의 인력수요는 현행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선박기관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917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해양대학과 해사고등학교가 있고,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대학과 수산고등학교가 있다. 관련자격으로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실시하는 해기사(항해사, 기관사 등)가 있으며 면허 발급은 각 지방해양수산청에서 한다. 해기사면허 등급은 1~6급이 있으며, 승선 경력이나 학력에 따라 응시할 수 있는 등급이 다르다. 또 면허를 취득하고 일정 경력을 쌓으면 상위 등급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선박기관사는 해기사 자격이 있어야 하지만, 선박기관원은 기관사의 업무를 보조하기 때문에 반드시 요구되지는 않는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해운조합http://www.haewoon.co.kr
-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http://www.koswec.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선박기관원은 다른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높았으나, 복리후생의 수준은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 및 성장은 더디나 취업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 및 고용유지의 정도가 낮아 고용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길지 않은 편이나 불규칙하고, 근무환경은 열악한 편이다.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는 평균에 비해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전문지식이 크게 요구되지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이나 권한도 제한적이다. 사회적인 평판은 좋지 않은 편이며 사회 기여도나 소명에 대한 의식 수준도 낮은 편이다.
- 양성평등의 수준은 낮았으나 고령자에게는 비교적 친화적인 직업으로 평가된다.
- 선박의 엔진, 보일러, 갑판의 기계장치 및 전기장치 등을 조작·정비하고, 결함이 있는 부품을 교체한다.
직업선호특성
선박기관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46%
-
여자 52%
선박기관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