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항사 개요
운항사는 선박직원법에 따라 해양수산부 장관의 해기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을 일컫는다. 항해사, 기관사, 운항사 등 해기사 구분 중 운항사 자격시험에서 합격하여 면허를 발급받은 사람으로 자동화 선박에서 선박의 운항과 기관의 운전, 선박통신 등 선박운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해기사 중 항해사와 기관사의 업무를 합친 직무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급~4급으로 구분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해사나 기관사를 응시해 운항사는 응시자가 매우 적다.
운항사 취득 관련 교육 시행 기관
운항사는 해기사 자격 구분의 일종으로 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 기관에서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양성 기관은 상선과 어선 해기사로 구분되는데, 상선 해기사 양성을 위한 해운계 기관에는 한국해양대학교 등이 있으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수산계 기관에는 부경대학교, 군산대학교 등이 있다. 관련 기관을 졸업하면 해기사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이 교육 기관들은 항해사 혹은 기관사를 양성하는 기관이지만 운항사를 위한 양성 기관이 없으므로 해당 기관에서 해기사 면허를 취득해 운항사 면허를 추가로 취득해야 한다.
해양 플랜트 DP 운항사
수산/해양계 고등학교 및 대학교나 한국해양수산연구원의 해양운송관련학과 전공자 중 운항사 면허를 취득하거나 DP 운항사 교육과정(DP induction, DP advance 등)을 이수하면 DP 운항사 자격을 갖추게 된다. 외국인들과 의사 소통을 하는 경우가 많아 영어 능력이 어느 정도 요구된다. DP운항사는 해양플랜트의 운영과 관리‧안전분야의 전문가로, DP 시스템을 운영하거나 유지 보수하는 업무와 더불어 해양플랜트의 Toolpusher, Safety Engineer, Barge Engineer, Rig Engineer 운영‧관리 요원으로써 근무하며 해양플랜트 근무 및 해양플랜트 지원 선박(OSV-Offshore Supporting Vessel) 등에 설치된 DP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OSV 선박의 위치를 유지하거나 사전 설정한 항로를 따라 자동으로 운항하도록 하는 장치를 운영하는 사람을 말한다.
운항사 난이도 및 준비 기간
운항사의 경우 각 등급에 맞춰 응시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응시하는 시험으로 어느 정도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응시하기 때문에 관련 배경지식이 있어 공부 자체가 크게 어렵지는 않다. 항해사와 기관사를 합친 내용으로 출제되지만 4급 항해사 혹은 기관사를 합격한 사람이라면 4급 운항사의 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다. 다만 영어로 출제되는 과목도 있어 영어 공부도 별도로 해야 하므로 영어가 힘들면 난이도가 크게 높을 수 있다. 기출문제를 통해 하루에 5시간 이상 공부에 투자할 수 있으면 넉넉히 한 달로 1급도 취득할 수 있으며 이하 급수의 경우 일주일 정도면 취득할 수 있다고 하나 본인의 배경지식과 공부 환경 등을 고려해 준비 기간을 넉넉히 잡아야 한다.
운항사 독학 취득 가능 여부
운항사의 경우 한국해양수산연구원이나 한국해기사협회 또는 해기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출문제를 얻을 수 있는데 해당 문제들을 최대한 많이 풀며 공부하면 독학으로 공부할 수 있다. 물론 지식과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응시하기 때문에 기출문제로 충분할 수 있으며 이론이 부족하면 한국해양수산연구원에서 시행하는 면허 신규 취득 대상의 교육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출제 범위가 넓고 기출문제 및 교재가 없어 독학이 힘들 수 있는데 이 경우 학교에서 스터디 등을 통해 해당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다.
운항사와 다른 해기사 자격증들과의 관계
운항사는 해기사 자격 중 한 종류로 다른 종류인 항해사와 기관사를 합친 자격 면허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는 업무와 공부 내용 등 모든 면이 항해사와 기관사를 합친 자격증인 것이다. 따라서 자격증 취득 시에도 항해사나 기관사 자격증을 갖추고 일정한 승무 경력이 있으면 운항사 시험 응시 할 때 필기시험에서 몇 과목에 대해 면제를 받을 수 있는데, 항해사의 경우 항해·운용 및 전문 과목을, 기관사의 경우 기관(1), 기관(2) 및 기관(3)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다. 또한 이 경우, 운항사는 1~4급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4급 기관사(항해사) 수준으로 시험이 출제되며 4급 면허를 취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