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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교통관제사

운전·운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지정된 수로 범위 내에서 근해와 내륙 해양교통을 모니터하고 통제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레이더나 폐쇄회로모니터, 원격무전시스템 및 기타 통신장비를 이용하여 선박의 이동을 지휘하고 감시한다.
  • 선박의 위치, 항로, 속도 및 추정도착시간과 통행지역을 통과하는 선박의 진행과정을 감시한다.
  • 선박에게 출항인가를 내고 선박교통량, 기후조건에 대해 조언하며 선박교통관제소에 대한 정보를 전해준다.
  • 관계자에게 사고, 조난 신호, 항해 위험 및 기타 비상사태에 대하여 보고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자극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일에 집중할수 있는 선택적 집중력, 판단과 의사결정, 장비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 모니터링, 공간지각력, 시력, 청력, 장비선정하는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선박교통관제사는 운송, 지리, 안전과 보안, 통신, 영어, 법, 물리, 공학과 기술, 기계, 화학 등의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한 분석적 사고,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 태도, 스트레스 감내성, 타인에 대한 배려, 믿을 수 있고, 자신이 맡은 책무를 완수하는 신뢰성, 꼼꼼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선박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대학 등에서 관련 학과 를 졸업하고 5급 이상 항해사 면허를 취득하면 유리하다(항해사 취득을 위한 관련학과는 항해사 참고). 국민안전처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한 후 약 10주 동안의 VTS(Vessel Traffic Service)시뮬레이터 교육을 받은 후 각 관제센터에 배치되어 약 6~8주 동안 선임관제사로부터 현장적응 안내교육(항만물류, 항만지형, 수심, 조류, 기상, 해양환경 등)을 받은 후 관제사로서 일하게 된다. 입직 이후에는 관제업무 경력을 3년 이상 쌓은 후 선임해상교통관제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관제사 증서를 취득한 후 현장직무과정을 이수하여 선임관제사가 될 수 있다. 선박교통관제사는 외국의 선장이나 조종사와 통신 혹은 관제업무 수행 시에 영어를 사용해야 하므로, UN산하기관인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각 나라마다 해상교통 관제센터에서 일하는 선박교통관제사들이 자국어와 더불어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선박교통관제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세월호 참사 등 해양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관제업무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지도가 상승하였고, 안전강화 측면에서 해상교통관제 인력 충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1년에 경인항VTS, 2012년에 여수연안VTS, 2014년에 통영연안VTS가 설치되었으며, 해경본부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8개 VTS를 확대 구축할 계획이어서 이에 따른 신규 인력 충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8월 기준 총 18개 관제센터에 399명의 관제사가 근무 중이며, 2016년에는 신임 관제사 47명을 채용하여 현장에 배치하였다.

임금수준

  • 선박교통관제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299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선박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대학 등에서 관련 학과 를 졸업하고 5급 이상 항해사 면허를 취득하면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58%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9%

  • 고용
    안정

    고용안정10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3%

  • 근무
    여건

    근무여건50%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95%

  • 고용
    평등

    고용평등31%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 및 성장의 수준은 낮은편이나 취업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전체 직업 평균과 비교하여 정규고용 및 고용유지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 자기개발가능성과 승진가능성이 다소 낮게 나타났고,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낮아, 전반적인 발전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고 근무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해양과 항만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 공헌에 대한 의식은 낮았으나 소명의식은 높은 편이다.
  • 양성평등의 수준은 낮게 나타났으나 고령자친화성은 높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선박교통관제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8%
  • 여자 32%
선박교통관제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5%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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