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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항관리사

운전·운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항공노선에 따라 최소연료탑재기준, 비행거리, 정비제한, 항공기의 기종을 종합하여 비행 안전을 확보하고 비행계획서를 작성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비행의 안전성, 경제성, 신속성 및 쾌적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비행의 잠재적 위험을 판단하고 안전성을 확보한다.
  • 항공기에 탑재할 화물의 종류 및 수량, 승객인원 등을 파악하여 최대허용이륙중량 및 착륙중량을 산출한다.
  • 운항거리 및 기상상태 등을 고려하여 급유량을 결정한다.
  • 운항노선, 사용기종, 출발시간, 영공 통과시간, 운항고도, 비행속도, 도착지, 운항예정시간, 비상호출신호, 기장성명, 항공기번호 등을 정리하여 비행계획서를 작성한다.
  • 비행기의 출발을 승인하는 운항허가서를 준비하고 서명한다.
  • 항공기 또는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이 판단되면 그 비행을 지연 또는 취소한다.
  •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운항규정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초동조치 한다.
적성 및 흥미
  • 장비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목적을 위해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활용하거나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 고도의 집중력과 판단력이 필요하며 기상이변 등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다른 사람들과 협조하는 태도와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고 업무를 철저히 완수하는 꼼꼼함을 요구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항공운항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항공운항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국토해양부 지정 전문교육기관 등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거나 실무 경력 등이 있으면 업무수행에 유리하다. 주로 항공사 등에 종사하는데, 채용방법은 기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항공운항 관련 업무를 하다가 경력을 쌓아 운항관리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항공운항관리사를 포함한 항공교통관제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세계화 및 운송 산업의 발전 등으로 항공 부분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경제성장 및 여가활동 증가로 해외여행객과 항공물류가 증가하였으며, 관제탑 관제량은 2011년 약 60만 건에서 2015년 81만 건으로 매년 약 5만건 가량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인천공항에 있는 항공교통센터(항공로관제센터, ATC)의 뒤를 이어 2017년 대구 항공교통센터(제2 항공로 관제센터, 제2 ATC)를 설립할 예정이다. 또한 사전에 교통량을 예측·분산하여 교통혼잡과 지연운항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항공흐름관리시스템(ATFM)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관들이 신설되면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항공사업체 설립, 개인 레저항공사업 추진 등 항공 산업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향후 항공교통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항공운항관리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996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항공운항관리사 및 항공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국공항공사 항공기술훈련원의 경우, 정기적으로 양성과정을 격년(짝수년: 2010, 2012, 2014) 1회 공개모집하여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양성과정 모집 시기 및 선발은 부정기적인 것으로 정부(국토해양부)의 항공교통관제사 수급계획에 의해 교육과정 개설은 조정될 수 있다. 응시자격은 과정종료일을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인 사람으로 토익(TOEIC)점수 700점(TOEFL, TEPS는 토익점수로 환산하여 700점) 이상이어야 한다. 전형은 1차 서류전형, 2차 필기시험(영어, 일반상식)(영어 필기시험은 응시원서 접수 시 제출한 영어능력 성적증명서(TOEIC, TOEFL, TEPS)로 대체하되, 배점비율은 영어 70%, 일반상식 30%로 함), 3차 신체검사 등의 과정을 거쳐 선발한다. 교육기간은 총 18주이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61%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2%

  • 고용
    안정

    고용안정64%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2%

  • 근무
    여건

    근무여건67%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7%

  • 고용
    평등

    고용평등69%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항공운항관리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보상이 높은 편이나, 복리후생은 낮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며, 취업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 관제사는 대부분 공무원 신분이므로 정규고용 및 고용유지의 수준이 매우 높으나, 승진가능성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교통의 흐름을 통제하는 전문직으로, 업무의 자율성 및 권한이 크고 사회적 공헌도가 높으며, 직업에의 소명의식이 높은 편이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 비행의 안전성, 경제성, 신속성 및 쾌적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비행의 잠재적 위험을 판단하고 안전성을 확보한다.
직업선호특성
항공운항관리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6%
  • 여자 43%
항공운항관리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2%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7%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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