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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기계 설치·정비·생산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은 항공기 및 선박 운항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장치와 시스템 등을 조립·조정·정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항공기·선박 조립 및 검사원은 항공기나 선박을 제작하기 위해 외장 부분과 내부 악세서리 등을 조립ㆍ부착하여 항공기 또는 선박을 완성하거나 완성품의 품질을 검사한다.
  • 항공기·선박 조립원은 만들어진 부품, 구성품을 용접기, 동력공구, 호이스트 등을 사용하여 탑재한다.
  • 항공기·선박 조립원들은 운송 및 수송차량를 제작하기 위하여 내부 구성품을 조립하고 하위 부품으로 만든 후 완성품을 제작한다.
  • 손과 공구 및 설비를 사용하며, 로봇 및 고정자동설비 등과 같은 자동 조립설비 또한 사용한다.
  • 항공기·선박 검사원 및 시험원들은 부품, 하위 부품 및 최종 생산품을 검사하고 시험하여, 조립원들의 작업이 정확하고 품질기준에 적합한가를 확인한다. 이들은 미터기, 분석기 및 타이밍 라이트와 같은 시험도구를 사용한다.
적성 및 흥미
  • 집중력과 판단력이 필요하며 기계나 전기전자분야에 적성과 관심이 있어야한다.
  •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외국어에 대한 실력과 흥미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 세밀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 현실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스트레스 감내,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항공기 또는 선박 제조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항공기·선박 조립 및 검사원를 포함한 운송장비 조립원의 종사자 수는 18,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하지만 선박조립원은 공정의 자동화에 따라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국내 인력이 외국인근로자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고용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233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이 되기 위해서는 공업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 현장에서 숙련공을 보조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배우게 된다.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8%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38%

  • 고용
    안정

    고용안정65%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3%

  • 근무
    여건

    근무여건61%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19%

  • 고용
    평등

    고용평등21%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항공기, 선박조립 및 검사원이 포함된 운송차량 및 기계 관련 조립원의 임금은 평균과 비슷한 수준이다.
  • 다른 직업에 비하여 고용이 안정적이다.
  • 기술의 계속적인 발전으로 발전가능성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반적인 근무여건이 좋은 편이다.
  • 고용평등과 직업전문성이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70%
  • 여자 29%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7%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2%
모바일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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