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기계 설치·정비·생산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은 항공기 및 선박 운항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장치와 시스템 등을 조립·조정·정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항공기·선박 조립 및 검사원은 항공기나 선박을 제작하기 위해 외장 부분과 내부 악세서리 등을 조립ㆍ부착하여 항공기 또는 선박을 완성하거나 완성품의 품질을 검사한다.
- 항공기·선박 조립원은 만들어진 부품, 구성품을 용접기, 동력공구, 호이스트 등을 사용하여 탑재한다.
- 항공기·선박 조립원들은 운송 및 수송차량를 제작하기 위하여 내부 구성품을 조립하고 하위 부품으로 만든 후 완성품을 제작한다.
- 손과 공구 및 설비를 사용하며, 로봇 및 고정자동설비 등과 같은 자동 조립설비 또한 사용한다.
- 항공기·선박 검사원 및 시험원들은 부품, 하위 부품 및 최종 생산품을 검사하고 시험하여, 조립원들의 작업이 정확하고 품질기준에 적합한가를 확인한다. 이들은 미터기, 분석기 및 타이밍 라이트와 같은 시험도구를 사용한다.
적성 및 흥미
- 집중력과 판단력이 필요하며 기계나 전기전자분야에 적성과 관심이 있어야한다.
-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외국어에 대한 실력과 흥미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 세밀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 현실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스트레스 감내,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항공기 또는 선박 제조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항공기·선박 조립 및 검사원를 포함한 운송장비 조립원의 종사자 수는 18,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하지만 선박조립원은 공정의 자동화에 따라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국내 인력이 외국인근로자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고용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233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이 되기 위해서는 공업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 현장에서 숙련공을 보조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배우게 된다.
문의기관
- 한국항공협회http://www.airtransport.or.kr
- 한국해양수산연수원http://www.seaman.or.kr/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http://www.koca.go.kr
- 교육부http://www.moe.go.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항공기, 선박조립 및 검사원이 포함된 운송차량 및 기계 관련 조립원의 임금은 평균과 비슷한 수준이다.
- 다른 직업에 비하여 고용이 안정적이다.
- 기술의 계속적인 발전으로 발전가능성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반적인 근무여건이 좋은 편이다.
- 고용평등과 직업전문성이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70%
-
여자 29%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