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기사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조선산업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조선산업기사는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을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고 중력의 중심,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체의 각 부분과 수선여부를 검토하는 직무를 담당한다. 조선공학의 최종적인 단계로서 설계 작업은 유체역학과 고체역학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가장 안전성이 있고 저항추진성능이 우수하면서 경제성이 좋은 선형을 찾아내는 작업으로,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조선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실무경험을 겸비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조선산업기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고 한다.
조선산업기사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조선산업기사 자격증의 2021년 필기 합격률은 56.6%이고 실기 시험 합격률은 83.3%이다. 필기 시험은 합격률이 50%를 약간 넘고 실기는 그보다 훨씬 높기에 필기가 더 까다로운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양상과 마찬가지로 2020년에는 필기 합격률이 47.3% 그리고 실기 합격률이 81.8%였다. 2019년에도 필기는 50% , 실기는 39%의 합격률을 보였으며 2019년도에 비하여 지금은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조금 쉬워진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산업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조선산업기사 필기시험에서는 과목당 30분씩 4과목을 시험보아야 하고, 실기 시험에서는 1시간 30분 동안 필답형 시험을 본 후에 3시간 정도 작업형 시험을 본다. 일단 필기 과목이 5과목이라는 것부터가 학습해야하는 양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해를 할 수만 있다면 혼자서 독학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학원을 다니는데 어려운 상황이거나, 직장인이라서 시간이 안 맞는다면 인강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필기는 독학으로 할 수 있고, 실기 시험에서도 필답형은 지금까지 출제된 기출문제를 작년 시험문제를 기준으로 반복 학습하다보면 대비가 가능하다. 하지만 작업형의 경우에는 독학보다는 실제로 연습해보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하지만 합격자들의 수기를 참고하면 학원이 필수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이란 무엇일까?
조선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은 대부분 조선 업계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대부분이거나, 그 분야로 취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일 것이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도 각광받는 분야인데, 조선업이란 해운, 해양자원개발, 군수물자 조달 등을 위해 배를 조선소 등에서 제조 및 가공, 조립하는 일이며 정확한 직종 분류로는 제조업 중 선박건조 및 수리업을 말한다. 상선, 함정, 어선, 특수 작업선 등이 있다. 그리고 각 회사마다 조선 자체의 저항이 적게 들어가 빠른 운송이 가능하게끔 하는 작업을 수행하거나, 엔진 또는 고효율 저진동 성능등을 사용하여 다른 기업들에 비해 연비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노력들을 한다. 또한 화물창 내에 특수한 코팅을 적용하여 오염방지와 특수화물 운송을 가능케 하는 기술력을 자랑한다. 각 회사에서 연구원들을 고용하여 더 좋은 기술력을 개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3대 대기업 조선회사들도 끊임없이 기술력 싸움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조선업 현황
우리나라 조선사들은 상선(화물선, 화객선, 여객선) 분야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그리고 2020년대가 된 지금은 쇄빙선, LNG선도 많이 생산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수출품 목록 최상단에 자리하고 있는 주력 산업 중 하나이다. 현대중공업 그룹 (현대 삼호 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계열 포함),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3개 조선사와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한진중공업, 대한조선, 대선조선 등 중소형 선박업체들이 운영되고 있다. 흔히 BIG 3로 불리는 국내의 대형 조선 회사는 울산의 현대중공업, 거제의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3사를 꼽는다. 이들은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산업화가 진행되던 1970년대부터 조선소를 건설하고 선박을 건조하던 업체로 40년 가까운 긴 시간 동안 축적된 노하우, 기술력과 자본을 바탕으로 전 세계 조선업계 대표로 성장한 업체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