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어떠한 시험인가?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기본설계도, 의장 및 선체구조 공작도, 의장설계도 등의 도면을 문하, 기호, 선 등으로 표시함으로써 선박설계자가 의도하는 바를 현장 작업자가 정확히 읽고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직무를 담당한다. 조선산업에서는 고도로 정확하고 완전한 도면 작업이 매우 중요한 업무로 인식된다. 이에 따라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시험은 정확한 도면을 작성하는 기능인력을 양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공업계 고등학교 수준의 학업 수준의 지식을 시험하게 된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취득하기 어려운가?
회차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최근 5년간의 합격률을 살펴볼 때 필기의합격률은 38.5%부터 54.5%정도에서 분포되어 있는 반면 실기의 경우 84.2%에서 96.6%에 이르기까지 합격률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이는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필기 응시자가 워낙 적으며, 자료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필기 공부에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정보 및 자료를 구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용어와 개념이 어려울 수는 있으나 기능사 시험이 조선공학의 기초를 물어보며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는 만큼 기사 시험만큼 어렵지는 않아 보인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굉장히 마이너한 시험으로 2021년 필기 응시자는 13명, 실기 응시자는 29명에 불과하다. 특수한 분야의 시험이며 많은 이들이 공부하지 않는 시험인만큼 자료와 정보가 거의 전무하다고 볼 수 있으나 기능사 시험 자체가 해당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확인하는 시험임을 고려할 때 난이도가 높은 시험은 아니기 때문에 독학이 불가능한 시험은 아니다. 물론 비전공자의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나, 고난이도의 수리적, 공학적 지식을 물어보는 종류의 시험은 아니기 때문에 수험생의 경우 유튜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개념을 잡고 기출문제를 구해 혼자 공부를 해보길 바란다. 수험생이 매우 소수인 시험으로 정보를 구하기 매우 어렵고, 필기의 경우 다른 기능사와 달리 교재가 없기 때문에 자료를 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해당 분야 전공의 고등학교 교재 및 블로그, 카페 등에 올라와있는 요약 자료,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실기시험대비 영상 등을 참고하면 좋으며,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와 분야는 다르지만 상당한 유사한 시험을 보기 때문에 해당 시험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혼자 공부하기 어려울 경우 스터디를 구해서 하는 것이 좋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조선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선회사에서도 설계부서 업무, 또는 선박수리업소나 선박설계업체로 진출할 생각을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공업직렬 중 조선 직류의 공무원 시험을 보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가산점이 주어지기 때문에 공무원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도면 작성 업무의 특성상 꼼꼼하게 신중한 면이 요구되기 때문에 정확하고 세세하게 도면을 살펴볼 수 있는 이들에게 적합한 직무라고 볼 수 있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와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는 어떤 점이 다른가?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선박설계자가 의도하는 바를 현장의 작업자가 정확히 읽고 작업할 수 있도록 기본설계도, 의장 및 선체구조 공작도, 의장설계도 등의 도면을 문자, 기호, 선 등으로 표시하는 반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는 CAD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하거나 수정, 출도를 하며 부품도를 도면의 형식에 맞게 배열하고 단면 형상의 표시 및 치수 노트를 작성.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부품의 전개도, 조립도, 재단도, 유압회로, 전기회로, 배관회로 등을 제도한다. 즉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선박과 관련된 설계를 담당하며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는 기계와 관련된 설계를 담당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