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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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작성 전산 응용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기본 설계, 선체구조 공작, 도면 문자, 지소, 선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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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란?
  • 시험내용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조선공학일반
    ② 선박건조

    ③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

    실기시험

    전산응용 조선제도 작업

    작업형

    -

    3시간 30분 정도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 필기시험 : 14,500원

    • 실기시험 : 24,400원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수정테이프(수정액 제외)

    -

    EA

    1

     

    2

    필기구

    흑색

    EA

    1

    연필류 제외

    3

    삼각스케일

    1/100 - 1/600

    EA

    1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2022년도 제0회) 실기(면접) 2022-05-10
    ~
    2022-05-13
    2022-06-20
    ~
    2022-07-01
    2022-07-22
    ~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2022년도 제4회) 필기 2022-08-02
    ~
    2022-08-05
    2022-08-28
    ~
    2022-09-03
    2022-09-21
    ~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2022년도 제4회) 실기(면접) 2022-09-26
    ~
    2022-09-29
    2022-11-06
    ~
    2022-11-23
    2022-12-02
    ~
  • 자격증 연구소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어떤 일을 할까?

     조선회사 및 선박수리업소의 설계관련 직종에서 직무를 수행하며, 선박설계자가 의도하는 바를 현장의 작업자가 정확히 읽고 작업할 수 있도록 기본설계도, 의장 및 선체구조 공작도, 의장설계도 등의 도면을 문자, 기호, 선 등으로 표시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취득 시 가산점 및 관련 자격증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공업직렬의 조선 분야에서 3% 가산점이 측정되나,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만 한합니다.

    또한 조선설계 분야에서 경력이 쌓이면 조선산업기사, 조선기사도 응시자격에 포함되니,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취득 후 상위자격증 취득을 추천합니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9

    3%

    공업

    조선

    -

    소방

    1%

    소방

    조선

  • 합격 TIP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①필기시험

     과년도 기출문제들만 반복저으로 풀며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준의 필기시험 난이도, 응시자 수가 크지 않아 문제집도 많이 없으나 기출문제 기준으로만 공부해도 충분합니다.


    ②실기시험

    실기시험은 단답형 문제 10문제 + 도면작성으로 이루어지는데, 대부분 도면을 읽고 해당 부분의 치수가 얼마인지 묻거나, 간단한 계산을 요하는 유형의 문제이며, 전체적인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나 1~2문제는 어려운 문제가 출제됩니다.

    ex) 쉬운 문제의 경우


    도면에서

                10m

    ----------------------

                ------------

                l        x

    ----------

        4m


    이런 부분이 잇다 할 때 x는 몇 m인가? 답 : 6m 이런 형식입니다.


    어려운 문제의 예를 들면


    도면 상에 폭 수치가 30m라고 표기되어있고 문제로 캠버의 높이는 얼마인가? 라고 나온다면 답은 0.6m인데, 이유는 캠버의 높이는 폭의 1/50 이기 때문

    캠버의 높이 = 폭의 1/50 이라는걸 모르는 사람은 풀 수 없는 문제입니다.


    대부분 간단한 계산 아니면 치수 문제 였으며, 어려운 문제는 한두 문제 정도 였으니 그렇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도면작성은

    3d조립도를 2d제작도로 작성하는 시험인데,

    a450cc959a28e453a9789ce967892801_1643862072_1552.JPG

    이런 3d 조립도를

    a450cc959a28e453a9789ce967892801_1643862101_3873.JPG

    이런 2d 제작도를 작성합니다.


    디테일한 지시사항이나 나머지 필요 수치들은 시험지에 다 제시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021년 기준으로 위의 3d 조립도가 포함되어있는 공개 문제가 큐넷에 올라왔으며, 공개 문제를 바탕으로 밑의 2d제작도를 반복해 그리는 연습을 한 뒤 시험을 보러 갔는데 굉장히 유사하게 시험이 출제되었습니다. 앞으로 유형이 변경될 수 있으나, 시험 전에 공개되는 큐넷의 공개 문제 위주로 작성 연습을 하시면 큰 어려움이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캐드를 아예 못하셔서 위의 3d조립도를 보고 밑의 2d 제작도를 작성을 못 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기본적인 캐드 사용법과 관련된 영상을 차근차근 보시면 됩니다.

    위의 도면 정도로 작성하는데 고급기술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기본적인 기능들이랑 많이 쓰는 단축키 정도들만 숙지하셔도 충분합니다. 또한, 유튜브를 찾아보시거나 구글링을 해보시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에 대한 정보들은 상당히 많은 편인데 이 자료들을 이용하세요, 그리는 객체만 다를 뿐, 나머지 기본적인 부분은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와 유사한 부분이 많아 상당히 유용합니다.

    도면작성에 앞서 세팅하는 방법이라든지, 틀을 만드는 방법이라든지, 도면작성을 마친 뒤 출력하는 방법 등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jjjj1914/222479792397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취득 후 하는 일

     조선산업은 종합조립산업으로 기술, 노동, 자본집약적이며, 수출중심적인 산업이다. 또한 20~25년 정도의 선박수명, 전방산업인 해운업의 경기변동 등에 따라 호황과 불황의 주기와 진폭을 다양하게 나타내는 경기순환형 산업이다. 또한 국내 조선산업은 국내 수출의 일정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관련 인력의 수요에 대한 규모 변화는 있지만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효기간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통계정보
  • 123
  • 2017년도
    122
  • 1
  • 115
  • 2018년도
    114
  • 1
  • 74
  • 2019년도
    65
  • 9
  • 47
  • 2020년도
    40
  • 7
    • 0
    • 22
    • 44
    • 66
    • 88
    • 110
    • 132
    • 154
    • 176
    • 2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해양자원개발기사, 해양공학기사, 조선기사, 조선기술사, 해양환경기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조선산업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직업정보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 선박기관사, 선박갑판원, 선박기관원,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선박운항관리사, 선박조립원, 조선공학기술자, 선박정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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