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도면 작성 전산 응용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기본 설계, 선체구조 공작, 도면 문자, 지소, 선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어떠한 시험인가?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기본설계도, 의장 및 선체구조 공작도, 의장설계도 등의 도면을 문하, 기호, 선 등으로 표시함으로써 선박설계자가 의도하는 바를 현장 작업자가 정확히 읽고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직무를 담당한다. 조선산업에서는 고도로 정확하고 완전한 도면 작업이 매우 중요한 업무로 인식된다. 이에 따라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시험은 정확한 도면을 작성하는 기능인력을 양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공업계 고등학교 수준의 학업 수준의 지식을 시험하게 된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취득하기 어려운가?

    회차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최근 5년간의 합격률을 살펴볼 때 필기의합격률은 38.5%부터 54.5%정도에서 분포되어 있는 반면 실기의 경우 84.2%에서 96.6%에 이르기까지 합격률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이는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필기 응시자가 워낙 적으며, 자료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필기 공부에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정보 및 자료를 구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용어와 개념이 어려울 수는 있으나 기능사 시험이 조선공학의 기초를 물어보며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는 만큼 기사 시험만큼 어렵지는 않아 보인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굉장히 마이너한 시험으로 2021년 필기 응시자는 13, 실기 응시자는 29명에 불과하다. 특수한 분야의 시험이며 많은 이들이 공부하지 않는 시험인만큼 자료와 정보가 거의 전무하다고 볼 수 있으나 기능사 시험 자체가 해당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확인하는 시험임을 고려할 때 난이도가 높은 시험은 아니기 때문에 독학이 불가능한 시험은 아니다. 물론 비전공자의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나, 고난이도의 수리적, 공학적 지식을 물어보는 종류의 시험은 아니기 때문에 수험생의 경우 유튜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개념을 잡고 기출문제를 구해 혼자 공부를 해보길 바란다. 수험생이 매우 소수인 시험으로 정보를 구하기 매우 어렵고, 필기의 경우 다른 기능사와 달리 교재가 없기 때문에 자료를 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해당 분야 전공의 고등학교 교재 및 블로그, 카페 등에 올라와있는 요약 자료,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실기시험대비 영상 등을 참고하면 좋으며,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와 분야는 다르지만 상당한 유사한 시험을 보기 때문에 해당 시험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혼자 공부하기 어려울 경우 스터디를 구해서 하는 것이 좋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조선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선회사에서도 설계부서 업무, 또는 선박수리업소나 선박설계업체로 진출할 생각을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공업직렬 중 조선 직류의 공무원 시험을 보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가산점이 주어지기 때문에 공무원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도면 작성 업무의 특성상 꼼꼼하게 신중한 면이 요구되기 때문에 정확하고 세세하게 도면을 살펴볼 수 있는 이들에게 적합한 직무라고 볼 수 있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와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는 어떤 점이 다른가?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선박설계자가 의도하는 바를 현장의 작업자가 정확히 읽고 작업할 수 있도록 기본설계도, 의장 및 선체구조 공작도, 의장설계도 등의 도면을 문자, 기호, 선 등으로 표시하는 반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는 CAD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하거나 수정, 출도를 하며 부품도를 도면의 형식에 맞게 배열하고 단면 형상의 표시 및 치수 노트를 작성.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부품의 전개도, 조립도, 재단도, 유압회로, 전기회로, 배관회로 등을 제도한다. 즉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는 선박과 관련된 설계를 담당하며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는 기계와 관련된 설계를 담당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조선공학일반
    ② 선박건조

    ③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

    실기시험

    전산응용 조선제도 작업

    작업형

    -

    3시간 30분 정도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4,500원

    • 실기시험 : 24,400원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수정테이프(수정액 제외)

    -

    EA

    1

     

    2

    필기구

    흑색

    EA

    1

    연필류 제외

    3

    삼각스케일

    1/100 - 1/600

    EA

    1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의 경우 다른 자격증에 비해 특히나 정보를 구하기 어려운 시험이다. 조선업이 불황을 겪고 있기 때문인지, 해가 갈수록 수험생의 수가 줄어들고 있고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의 수도 매우 적은 편이며 이에 따라 제대로 된 교재를 구하기 어렵다. 현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의 경우 자격증 시험에 특화된 교재가 없다. 기능사 시험인 만큼 고등학교 졸업자들 수준의 시험이 출제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어려운 것은 아니나 교재 및 정보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문외한인 수험생의 경우 공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인터넷 상에서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으며 문제 자체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며 필요한 지식을 암기한다면 합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또한 비슷한 시험인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시험의 경우 문제집이 있기 떄문에 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난이도가 높은 것은 아니라 기출문제와 암기를 병행하여 합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며 실기의 경우 선박, , 도면 등의 도면을 그린 뒤 출력하여 제출하는 문제이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 TIP!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의 필기시험은 1.조선공학일반 2.선박건조 3.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등에 대해 시험을 보게 되는데,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의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소수가 보는 시험이니만큼 교재 및 자료가 없다는 것이다. 공업계 고등학교의 인쇄 관련 학과를 다니는 경우 상대적으로 자료를 구하기도 편하고 연습을 할 기회도 생긴다. 그렇지만 비전공자가 접근하기 쉽지 않다. 일단 필기 교재가 전무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이다. 실제 합격수기를 확인할 경우 많은 이들이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고, 오답풀이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였다. 기출문제는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으며 또는 기출문제를 모아놓은 사이트를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문제집 풀이가 없기 때문에 틀린 문제를 오답풀이하기 어려우므로 풀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풀이집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암기를 하거나 스터디를 조직하여 공부할 필요가 있다. 스터디를 구하여 공부하는 경우 내가 잘못 푼 문제를 고쳐볼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문제은행식으로 기출문제가 출제되는 만큼 인터넷에서 과년도 문제를 꼭 구하여 반복해서 풀어본 후 시험장에 들어가야 한다. 고등학교 교재 및 조선공학 기본서를 참고하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면서 충분히 합격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만일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나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의 교재를 참고하고자 할 경우,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는 형식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면을 그리는 것은 동일하나 기본적으로 다른 개체의 도면을 그리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용어와 개념이 가장 생소할 텐데 먼저 용어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론 공부 후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면서 암기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인쇄순서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오답의 경우 정답 뿐 아니라 오답선지까지 왜 답이 아닌지 이유를 알아야 한다. 수험생이 적어서 난이도 조절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그만큼 열심히 준비하도록 하자.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실기시험 합격 TIP!

    실기의 경우 선체의 일반배치도, 횡체횡단면, 오픈저 OPEN FLOOR 등을 그리는 문제이며 CAD를 사용하게 된다. 고등학교 또는 학원에서 cad를 사용할 수 있는 수험생들의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cad를 사용해보아야 한다. 특히 시험장마다 기계 브랜드가 다르며,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시험보는 곳의 CAD 기계가 어떤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계도면을 그려본적이 없다면 가능하면 CAD를 한번 다루어보는 것이 가장 좋은데, 학원을 가서 실기를 공부하거나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 적을 두고 있는 수험생의 경우 기계를 작동시켜보는 것을 추천한다. 안되는 경우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시험 팁을 검색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가야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9

    3%

    공업

    조선

    -

    소방

    1%

    소방

    조선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취득시 얻을 수 있는 우대조건은?

    조선회사 및 선박수리업소의 설계부서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직 5급 채용시 필기시험 만점의 3%를 가산한다.

    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5급 이하 공무원, 6급 이하 및 기술직 공무원에서도 가산점을 받게 된다.

    연구사 및 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전망

    조선산업은 종합조립산업으로 기술, 노동, 자본집약적이며, 수출중심적인 산업이며 또한 20~25년 정도의 선박수명, 전방산업인 해운업의 경기변동 등에 따라 호황과 불황의 주기와 진폭을 다양하게 나타내는 경기순환형 산업이다. 그러나 최근 조선업의 쇠퇴 및 중국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으며 채용 인원이 적기 때문에 시험을 응시하는 사람의 수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사업의 전망이 밝아보이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산업에서 아직 한국의 입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취득 후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될까?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관련 업체로 진출할 경우 기본설계도, 의장 및 선체구조 공작도, 의장설계도 등의 도면을 다루게 된다. 조선설계 분야 자격증 중 기초적인 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하였다고 하여도 전문인력으로서 할 수 있는 업무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편이며 기사에 비해 우대해주는 곳도 적은 편이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를 취득한 경우, 조선업계나 선박수리업에 진출할 수 있으며 관련 직종의 관련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시 구인 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자격증이 취업을 확실히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취업 후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될 것인지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우며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와 관련된 정보가 워낙 적은 만큼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인력들이 받는 연봉이 어느 선에서 형성되어 있는지 가늠하기는 쉽지 않다. 큐넷의 구직 사이트를 확인해볼 경우 월급 270~350만원을 제시하고 있다. 유사한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의 경우 2400만원 수준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제시되어 있는데 이와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 cad 분야 평균 연봉이 3,652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경우 기능사 뿐 아니라 기사 자격증까지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임.

    조선업계쪽에서 계속 근무하고 싶다면 따면 좋은 자격증?

    조선업계쪽에서 계속 근무를 원하는 경우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로는 부족함을 느낄 수 있다. 이 경우 조선산업기사 조선기사 조선기술사까지 노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조선산업기사의 경우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 을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조선기사의 경우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이 자격증을 쥐득하는 경우 더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을 수 있으며 할 수 있는 업무도 매우 많아진다.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유효기간

    전산응용조선제도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필기시험의 경우 합격 후 2년 동안 유효하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합격자 통계정보
  • 2018년도
    115
  • 114
  • 1
  • 2019년도
    74
  • 65
  • 9
  • 2020년도
    47
  • 40
  • 7
  • 2021년도
    1
  • 1
  • 0
    • 0
    • 22
    • 44
    • 66
    • 88
    • 110
    • 132
    • 154
    • 176
    • 2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 2021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해양공학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해양환경기사, 조선기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조선산업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직업정보

건축 및 토목캐드원, 선박기관사, 선박기관원, 선박운항관리사, 선박갑판원, 선박정비원, 선박조립원,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 조선공학기술자,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등록된 교재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