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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

영업·판매직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선박을 이용한 화물운송 과정에서 선주와 화주(혹은 선주) 간의 용선계약을 중개하고, 선박의 종류, 화물종류, 선적일, 화물량, 용선료 등의 조건을 비교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국내외의 선주(선사), 화주, 용선중개인들과의 채널(channel)을 구축하고 관리한다.
  • 채널을 통해 화물이 필요한 선주(선사)와 선박이 필요한 화주에 대한 정보를 찾거나, 선주와 화주로부터 직접 의뢰를 받는다.
  • 선주와 화주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서로가 원하는 선박의 종류, 화물종류, 선적일, 화물량, 용선료 등의 조건을 비교한다.
  • 여러 조건을 서로 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선주와 화주를 선택한다.
  • 양측에 팩스, 전자메일(e-mail), 전화 등을 이용해 용선계약을 제의한다.
  • 선주측과 화주측이 제의를 받아들이면, 용선계약서(C/P)의 구체적인 조항에 대해 협의한다.
적성 및 흥미
  • 이득과 손실을 평가해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며, 사람들과의 의견차이를 좁혀 합의점을 찾는 협상 능력을 필요로 한다.
  • 영어를 읽고, 쓰고, 듣고 말할 수 있어야 하며 행기, 철도, 선박 그리고 자동차를 통해 사람들과 물품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에 관한 지식이 중요한 직업이다.
  • 타인을 리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해주는 리더쉽이 있어야 한다.
  •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스트레스를 감내할 줄 알아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본격적으로 영업 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2-3개월 정도의 현장 교육을 받게 되며, 사설 학원에서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이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공채나 특채, 개인적 소개 등을 통해 선박 제조업체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을 포함한 자동차영업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외국계 회사들이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적극적으로 국내 마케팅을 하면서 영업원의 고용증가가 예상되지만, 국내회사 간의 마케팅 및 영업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장기적으로는 저출산과 고령화, 자동차 연료비 상승, 자동차세 등 유지비의 증가, 경기 침체 등으로 선박, 자동차 수의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5,409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용선중개인으로 활동하기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전공은 없다. 해외의 중개인, 용선자, 선주 등과 자유로이 의사소통을 하고 용선계약서를 직접 작성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므로 영어능력이 요구된다. 관련 전공으로는 해운경영학과, 해운경영항만학, 경영, 경제, 무역학과 등이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82%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8%

  • 고용
    안정

    고용안정93%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1%

  • 근무
    여건

    근무여건73%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5%

  • 고용
    평등

    고용평등70%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의 임금은 평균에 비해 다소 낮았으나 복리후생은 다소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과 고용유지율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기개발의 가능성이 높고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 근무 환경이 쾌적한 편이나 근무시간이 다소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업무에서 자율성 및 권한이 큰 편이며, 고용 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편이다.
  • 선박을 이용한 화물운송 과정에서 선주와 화주(혹은 선주) 간의 용선계약을 중개한다.
직업선호특성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8%
  • 여자 31%
선박중개인(용선중개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6%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3%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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