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바이어(구매인)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일정한 이익확보를 목적으로 상품을 구매하여 도소매 사업체에 재판매한다.
하는 일
- 바이어는 도소매사업체에서 재판매를 하기위해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하거나 구매한 상품을 판매한다.
- 작업장 내 요구를 파악하고 필요한 장비, 자재, 물품에 대한 상세한 내역을 작성한다.
- 수요와 재고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구입할 상품의 수량과 종류를 결정하여 제품 공급자를 접촉해 구매비용, 인도일자 및 계약조건 등을 협의한다.
-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각종 무역전시회나 상품전시회에 참석해 세계시장 및 업계 흐름을 파악하여 사업체의 요구조건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정한다.
- 매장의 상품판매를 파악하고, 적정재고 수준을 유지하며 구매를 위해 제품공급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적성 및 흥미
- 바이어는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와 분석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하며 구매가격을 신속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수리능력이 필요하다.
- 구매가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하며 도덕적인 윤리의식이 필요하다.
- 진취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사회성, 협조심,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나 광고회사의 관련 부서로 입사하거나 직접 회사를 창업할 수 있다.
- 관련 업체 인턴이나 마케팅 공모전 입상 등의 경력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할 수 있다.
- 대졸사원 공채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다.
- 실무경험이 부족한 경우 경험이 많은 숙련자들과 팀을 구성하여 보조업무를 수행하며 경력을 쌓은 후 경력직으로 관련업체에 채용되기도 한다.
고용현황
- 바이어(구매인)를 포함한 상품기획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22,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반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장소와 시간을 불문하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자유롭게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입 및 거래가 가능해져 전자상거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대행에 대한 수요는 점점 감소하여 바이어(구매인)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바이어(구매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671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바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마케팅학과, 유통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구매전문가협회http://www.ismkorea.org/
- 한국구매조달학회http://www.kapsm.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바이어(구매인)가 포함된 상품기획 전문가ㆍ조사 전문가의 임금은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복리후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더디지만, 취업경쟁은 평균에 비해 약간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 능력에 따른 승진의 기회가 많고 직장이동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여 정신적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일정 수준 부여되는 편이다.
- 고용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바이어(구매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6%
-
여자 63%
바이어(구매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