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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구매인)

경영·행정·사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일정한 이익확보를 목적으로 상품을 구매하여 도소매 사업체에 재판매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마케팅경영과, 무역학과, 유통학과
  • 관련자격증
  • 관련직업 해외영업원, 상품중개인
하는 일
  • 바이어는 도소매사업체에서 재판매를 하기위해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하거나 구매한 상품을 판매한다.
  • 작업장 내 요구를 파악하고 필요한 장비, 자재, 물품에 대한 상세한 내역을 작성한다.
  • 수요와 재고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구입할 상품의 수량과 종류를 결정하여 제품 공급자를 접촉해 구매비용, 인도일자 및 계약조건 등을 협의한다.
  •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각종 무역전시회나 상품전시회에 참석해 세계시장 및 업계 흐름을 파악하여 사업체의 요구조건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정한다.
  • 매장의 상품판매를 파악하고, 적정재고 수준을 유지하며 구매를 위해 제품공급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적성 및 흥미
  • 바이어는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와 분석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하며 구매가격을 신속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수리능력이 필요하다.
  • 구매가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하며 도덕적인 윤리의식이 필요하다.
  • 진취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사회성, 협조심,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나 광고회사의 관련 부서로 입사하거나 직접 회사를 창업할 수 있다.
  • 관련 업체 인턴이나 마케팅 공모전 입상 등의 경력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할 수 있다.
  • 대졸사원 공채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다.
  • 실무경험이 부족한 경우 경험이 많은 숙련자들과 팀을 구성하여 보조업무를 수행하며 경력을 쌓은 후 경력직으로 관련업체에 채용되기도 한다.

고용현황

  • 바이어(구매인)를 포함한 상품기획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22,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반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장소와 시간을 불문하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자유롭게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입 및 거래가 가능해져 전자상거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대행에 대한 수요는 점점 감소하여 바이어(구매인)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바이어(구매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671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바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마케팅학과, 유통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98%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2%

  • 고용
    안정

    고용안정72%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91%

  • 근무
    여건

    근무여건29%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7%

  • 고용
    평등

    고용평등73%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바이어(구매인)가 포함된 상품기획 전문가ㆍ조사 전문가의 임금은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복리후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더디지만, 취업경쟁은 평균에 비해 약간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 능력에 따른 승진의 기회가 많고 직장이동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여 정신적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일정 수준 부여되는 편이다.
  • 고용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바이어(구매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6%
  • 여자 63%
바이어(구매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1%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8%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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