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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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공학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선박 특성, 구조, 연구, 설치, 선체 수선 및 검토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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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사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4.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조선공학일반

     재료역학

     조선유체역학

     선체의장 및 선체구조역학

     선박건조공학 및 선박동력장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선박설계 및 전산응용조선제도

    복합형

    -

    필답형(2시간)+ 작업형(3시간 정도)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45,900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계산기

    휴대용

    EA

    1

    공학용

    2

    삼각스케일

    1/100-1/600

    EA

    1

     

    3

    필기구

    흑색

    EA

    1

    (연필류 제외)

    ※ 수험자는 사전 신청자에 한에서 검정용 장비(H/W, S/W)의 지참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타 관련내용은 Q-net 게시판의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개인PC 지참 관련 안내"를 확인하십시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 활용현황

    (1) 취업

    ①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②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다.

     

    • 우대사항(가산점, 우대사항 등)

    (1) 우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2) 가산점: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을 준다. 공업직렬의 조선 직류에서 채용계급이 8·9급, 기능직 기능8급 이하일 경우와 6·7급, 기능직 기능7급 이상일 경우 모두 5%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조선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조선기사

    7~ 9

    5%

    공업

    조선

    -

    소방

    3%

    소방

    조선

  • 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조선산업은 종합조립산업으로 기술, 노동, 자본 집약적이며, 수출 중심적인 산업이다. 또한, 20~25년 정도의 선박 수명, 전방산업인 해운업의 경기변동 등에 따라 호황과 불황의 주기와 진폭을 다양하게 나타내는 경기 순환형 산업이다. 또한, 국내 조선산업은 국내 수출의 일정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관련 인력의 수요에 대한 규모 변화는 있지만,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계정보
  • 33
  • 2017년도
    33
  • 5
  • 31
  • 2018년도
    31
  • 5
  • 46
  • 2019년도
    41
  • 34
  • 2020년도
    29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해양기술사, 수산제조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해양공학기사, 조선기술사, 조선기사, 해양환경기사, 조선산업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수산물품질관리사

직업정보

선박기관사, 선장 및 항해사, 선박갑판원, 해양공학기술자, 해양환경기사, 선박기관원, 수산학연구원, 환경 및 해양과학연구원, 해양수산기술자, 해양학연구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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