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건조기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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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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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은 조선업 선체 건조 기능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선체, 항해실, 선실, 키, 기계 건조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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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건조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선체건조기능사란?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선체건조기능사는 선체, 항해실, 선실, , 기계, 프로펠러 받침대 등 선체구축물을 설치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수동공구, 동력공구, , 캘리퍼스 및 게이지 등을 사용하여서 도면에 따라 선체 등을 건조시키고 수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선박건조시 조립과정과 의장과정을 주로 용접공이 담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업의 발달을 위해 선체건조과정의 각 부분을 담당할 숙련된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여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고 한다.

    선체건조기능사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 시험의 2021년도 필기 시험 합격률은 33.3%이다. 그리고 실기 시험 합격률은 89.7%이다. 2020년 시험에서는 필기 합격률이 85.7%이고 실기 합격률이 92.1%이다. 2019년에는 필기 시험 합격률이 66.7% 이고 실기 시험 합격률이 91.7%이다. 일단 선체건조기능사 시험의 경우 실기 시험은 전반적으로 각 연도별 합격률을 보았을 때, 89~90%이상의 합격률을 보인다. 하지만 필기 시험의 난이도는 연도별로 가장 어려울 때에는 30%대이고 쉬울 때에는 85%대로 난이도 격차가 많이 나는 것으로 보인다. 실기 시험은 쉬운편이라고 볼 수 있지만, 필기 시험은 매년마다 난이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선체건조기능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은 필기 시험의 합격률은 연도별로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하지만 실기 시험은 어렵지 않은 편에 속한다. 실기 시험이 작업형 시험이기에 다른 자격증들은 독학보다는 학원을 다니면서 준비하는 것이 좋지만, 이 시험에서는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혼자서 준비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미리 연습은 꼭 해보아야 한다. 오히려 필기 시험이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약간 어려울 수가 있는데 대부분은 인강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처음 이 분야에 접한 사람이고 하루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5시간 미만이라면 4개월에서 5개월정도를 투입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인강을 활용한다면 시간을 단축할 수가 있기는 하다. 학원 또는 인강은 필기 시험에서 주로 필요하고 하지만 이것도 필수는 아니다.

    선체건조기능사와 관련된 조선업이란 무엇일까?

     조선업이란 해운, 해양자원개발, 군수물자 조달 등을 위해 배를 조선소 등에서 제조 및 가공, 조립하는 일이며 정확한 직종 분류로는 제조업 중 선박건조 및 수리업을 말한다. 상선, 함정, 어선, 특수 작업선 등이 있는데, 우리나라 조선사들은 상선(화물선, 화객선, 여객선) 분야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그리고 2020년대가 된 지금은 쇄빙선, LNG선도 많이 생산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수출품 목록 최상단에 자리하고 있는 주력 산업 중 하나이다. 현대중공업 그룹 (현대 삼호 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계열 포함),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3개 조선사와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한진중공업, 대한조선, 대선조선 등 중소형 선박업체들이 운영되고 있다. 흔히 BIG 3로 불리는 국내의 대형 조선 회사는 울산의 현대중공업, 거제의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3사를 꼽는다. 이들은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산업화가 진행되던 1970년대부터 조선소를 건설하고 선박을 건조하던 업체로 40년 가까운 긴 시간 동안 축적된 노하우, 기술력과 자본을 바탕으로 전 세계 조선업계 대표로 성장한 업체들이다.

    선체건조기능사와 관련된 학과는 무엇이 있을까?

     선체건조기능사는 선체, 항해실, 선실 등 선체구축물을 설치하는 작업을 담당하고 도면에 따라 선체 등을 건조시키고 수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선체건조만을 학습하는 과는 없지만, 기계과 또는 정비와 관련된 과를 나와서 선박과 항공기를 수리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을 한다. 대표적으로는 조선공학과와 기계과가 있는데, 조선공학과는 수가 많지 않아 대부분 기계과의 비중이 더 높다. 조선공학은 선박 및 해양 구조물, 잠수정, 해저로봇, 해양자원탐사 및 채굴용 장비의 설계와 생산, 건조나 운용에 필요한 기초 학문과 응용기술을 배우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일반 선박 및 첨단 고부가가치 LNG선박의 개발, 해양자원 및 해양 에너지 개발, 해양 공간 이용 등 신기술에 관하여도 학습한다. 평소 선박에 대한 관심이 많고 배나 기계의 작동원리와 개념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이 조선공학과에 많이 진학한다. 기계과에서는 전반적인 설치와 정비에 대해서 학습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가 많은 편이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선체건조기능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조선공학일반,

    선박건조,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1시간

    실기시험

    선체건조작업

    작업형

    -

    4시간 정도

    선체건조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선체건조기능사 응시자격

    선체건조기능사는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선체건조기능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4,500

     실기시험 : 53,500

    선체건조기능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가스절단팁

    중형2

    1

     

    2

    강철자

    1000

    EA

    1

    KS규격품

    3

    권척

    2000

    EA

    1

    KS규격품

    4

    금긋기바늘

    150

    EA

    1

     

    5

    바이스플라이어

    250

    EA

    1

     

    6

    삼각자(마킹용)

    300

    1

     

    7

    센터펀치

    100

    EA

    1

     

    8

    수동가스절단기

    중형

    EA

    1

     

    9

    수정테이프(수정액 제외)

    -

    EA

    1

     

    10

    스파크라이터

    절단기점화용

    EA

    1

     

    11

    슬래그해머

    300

    EA

    1

     

    12

    와이어브러시

    300

    EA

    1

     

    13

    용접장갑

    가죽

    1

    전기용접용

    14

    용접핼멧또는핸드실드

    보통(필터렌즈부착)

    EA

    1

    전기용접용

    15

    작업모(안전모)

    안전용

    EA

    1

     

    16

    절단용안내판

    500

    EA

    1

     

    17

    절단용컴퍼스

    300

    EA

    1

     

    18

    세목

    EA

    2

    평줄, 반원줄 각 1

    19

    황목

    EA

    2

    평줄, 반원줄 각 1

    20

    직각자

    400*600

    EA

    1

     

    21

    직각정규

    150*150

    EA

    1

     

    22

    필기구

    흑색

    EA

    1

    연필류, 빨간색, 파란색, 유색 제외

    23

    해머

    1

    EA

    1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선체건조기능사 시험일정 및 학습과정

     시험은 연1회 시행되기 때문에 내년에도 시험을 치르지 않기 위해서는 한번에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좋다. 2022년을 기준으로 원서접수는 524일부터 527일 사이에 진행되며 필기시험은 612일에서 618일 사이에 진행된다. 그리고 필기시험 합격자는 629일에 발표한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대상으로 711일부터 714일 사이에 실기 원서접수를 하고, 814일부터 92일에 사이에 실기시험을 치르게 된다. 마지막으로 최종발표는 98일에 나온다.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은 기존에 지식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서 준비하는 기간이 매우 달라질 수 있다. 처음 접하는 사람은 네 달에다섯 달 정도면 취득을 하는데, 이미 기본 지식이 많은 사람이면 한달에서 두달이면 충분히 가능하다. 다른 자격증에 비하여 필기 시험에 들여야하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더 그러하다.

    선체건조기능사 필기시험 공부방법

     필기시험이 어려운 편이다. 기능사 필기가 어려워 봐야 얼마나 어렵겠냐마는 시중에 인강 사이트를 통하는 것이 아니면, 문제집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기존에 사람들이 필기 공부법으로 많이 이용하는 문제랑 답을 같이 보면서 공부하는 방식이 어렵다. 선체건조기능사는 1년에 한번 있는 시험이라 기출문제가 1년에 하나 밖에 만들어지지 않고 또 관련학과를 나오지 않으면 선체건조에 대한 자료를 구하기도 어렵고 공부하기도 어렵다. 그래서 대체로 선체건조 기능사 필기는 공업고등학교에서 필기면제검정으로 필기를 패스하고 실기만 응시하여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관련학과를 졸업한 사람이 준비하신다면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아예 처음 이 분야를 준비를 하는 사람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릴 수가 있다. 선박 설계 관련한 용어들과 캐드(CAD)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게 되는데 아예 생소한 사람은 진입 장벽자체가 있는 편이다. 처음 이 분야에 들어온 사람이 공부를 할 때에는 만약 일과 병행하여 하루에 3~4시간밖에 사용하지 못한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4개월 이상은 투입하는 것이 좋다. 이론교재를 숙지한 후에,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학습하면 처음에는 합격가능선에 가까운 점수가 나오지 않아서 실망을 하는 경우도 많지만, 다음에 기출을 풀 때에는 한문제라도 더 맞는다면 그것만으로도 잘 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게 기출문제 풀이만 3주 이상 하고 나면 오답풀이와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이 과정이 귀찮을 수도 있지만 실수를 크게 줄여주고 풀이 시간도 단축해주는 것은 이 방법이 가장 정확하다.

    선체건조기능사 실기시험 공부방법

     실기 합격률을 보면 알겠지만 실기 시험의 도면이 굉장히 간단하다. 얇은 박판을 모재로 주는데 그 판들을 치수에 맞게 전단하여서 도면대로 용접을 하면 된다. 그리고 꼭지점을 라운딩을 해주는건 산소절단기로 했는데 이 과정도 한번정도만 해보면 어렵지 않다. 도면대로 다 만들고 나면 이제 오작인지 아닌지만 보고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이 되는데 오작만 아니면 대게는 합격을 한다. 다른 자격증 시험과 마찬가지로 선제건조기능사 자격증도 실기 시험을 볼 때에는 4시간 정도 작업을 해야 하지만, 실기 시험의 난이도가 쉬운 편이기 때문에 학원에서 꼭 작업을 여러번 연습해볼 필요는 없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선체건조기능사 취득 후 얻을 수 있는 가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선체건조기능사

    9

    3%

    공업

    조선

    소방

    1%

    소방

    조선

    선체건조기능사 취득 후 얻을 수 있는 우대사항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서 특수업무 수당 지급을 받기도 한다. 또는 교통안전법시행령에 따라서 교통안전 관리자 시험 일부 면제 대상자라는 우대를 받기도 한다. 군인사법 시행 규칙에 의해 부사관 임용 자격을 얻기도 한다. 그리고 국가기술 자격법에 의하여 국가 기술 자격 취득자 우대를 받기도 한다. 또는 국회인사규칙에 의하여 동종 직무에 관한 자격증 소지자 에대한 경력 경쟁 채용에서 우대사항이 적용된다

    선체건조기능사 전망

     향후 5년간 조선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국내 조선 산업은 기술력에서는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나 선박 제조 단가 측면에서는 열세하여 현재 중국, 일본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조선 산업은 세계경제와 국제유가에 따라 부침이 있으며 특히 선박제조의 발주가 많은 유럽의 경제침체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국제유가의 상승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많이 도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조선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재 상황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는 반대로 또 다른 진로 분야인 해양공학기술자는 향후 5년간 고용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산업이 국가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어 해양시설의 설계, 시공, 관리 및 해양기술개발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해양공학기술자의 역할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해양공학분야는 조선공학, 토목공학, 환경공학, 수산공학 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한편으로 기회이기도 하지만 취업에서 경쟁은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선체건조기능사 취업 후 하는 일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대표적으로는 조선공학기술자를 가장 많이 도전한다. 조선공학기술자는 선박과 해저자원의 탐사 및 채굴을 목적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을 연구하기도 하고, 해양구조물의 시공 및 관리 등과 관련된 일을 담당한다. 그리고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의 관련 자료를 검토, 분석한다. 또는 도면과 명세서 연구, 선박 설계계획안·설계서 등을 검토·분석, 설계도와 시험자료에 맞추어 선박의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 등에 대한 기준을 세우는 업무들을 수행한다. 이 직업 외에도 선박정비원이있다. 선박정비원은 선박기계를 정비, 점검하고 선박의 고장상태를 확인하며 수리한다. 검사 기구를 이용하여 선박의 각 부분을 진단점검하고, 고장의 위치나 범위, 고장의 정도 등을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검사를 통해 파악된 고장부위를 수리하고, 마모되거나 파손된 파이프, 철판 등의 부품을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선체건조기능사 근무환경 및 연봉 정보

     조선공학기술자의 경우 평균 연봉은 4500만원정도로 임금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그리고 아직 들어온지 얼마 안된 신입의 경우에도 3000만원 중후반대를 수령하는 직종이다. 선박정비원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3700만원대를 수령하고, 초봉의 경우에는 3000만원 초반대를 받는다. 조선공학기술자로 일하게 되면 특수 보호장비를 업무할 때마다 거의 항상 착용해야 한다. 그리고 고지대 작업을 하는 빈도수가 높아 신체적으로 힘이 들 수 있다. 그리고 수리나 정비를 하는 경우가 많아 고압 전류나 가연성 물질과 같이 위험한 상태에 노출되는 빈도수도 잦은 편이다. 경미한 화상이나 자상도 조심해야하는 환경이다. 그 다음에 선박 정비원도 이와 업무환경이 비슷한데, 경미한 화상이나 소음 노출, 그리고 오염물질이나 진동노출에 특히 더 유의해야 한다. 이는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도 마찬가지이며, 작업을 할 때에 손전등을 키고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엄청나게 밝은 빛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시력보호 또한 유의해야한다. 그리고 작업을 할 때에 웅크리거나 무릎을 구부리고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또한 신체적으로 힘든 근무 환경이라고 볼 수있다.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은 항공기나 선박을 제작하기 위해 외장 부분과 내부 악세서리 등을 조립ㆍ부착하여 항공기 또는 선박을 완성하거나 완성품의 품질을 검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직업은 평균 4000만원 정도의 연봉을 수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초봉은 3200만원대 정도가 된다

    선체건조기능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조선공학기술자를 직업으로 도전할 경우에는 선체건조기능사 외에도 조선산업기사나 아니면 조선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다. 조선산업기사 자격증은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 을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그리고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고 중력의 중심,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체의 각 부분과 수선여부를 검토하는 직무를 담당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 후 시험을 치른다. 조선공학기술자가 하는 업무와도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함께 취득하여 두면 취업을 할 때에 이점이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또는 조선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는데, 자격증의 내용은 조선 산업기사 자격증과 거의 유사하지만 난이도가 산업기사 자격증보다 낮은편이다. 단기간에 취득하기에는 조선기사 자격증이 더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조선소 현장 근무환경 및 업무

     해양 선박 구조물 제작 및 관련 배관, 용접, 도장, 전기 등의 작업을 한다. 초보자는 해당 작업의 팀장 지시에 의해 안전하게 보조공 역할을 하며, 해당 작업에 경력이 쌓여 팀장 역할을 하게 되면, 일도 편해지고 급여도 올라가게 된다. 일은 조선소 내에서 하며 삼성, 대우 조선 근처의 원룸형태의 숙소를 제공받으며 원룸은 2~3명 투룸은 4~5명 정도 생활한다. 친구 등 지인과 같이 있을 경우에는 숙소, 같은 방으로 배정해준다고 한다. 숙소에는 TV, 냉장고, 세탁기 등 의식주에 필요한 대부분이 지원된다. 6일 근무 : 평일 : ~금요일(08~18)이고 토요일은 17시 마감(잔업시 20시 마감)이라고 한다. 급여는 일평균 120,000~130,000(초보자)이며 계약조건에 따라 귀향비, 하계 휴가비, 연말 성과금이 지원될 수 있다고 한다. 조선소에 취업하기 전에 반드시 건강검진을 받아야한다. 검진 가능한 지정병원에 가서 조선소 취업을 위한 건강진단 또는 배치 전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하면 된다. 1. 간 기능 2. 청력 3. 척추/요추 4. 시력 5. 의사 소견란 등이 중요하다. 보통 건강해 보이는 사람도 B등급 이하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검진받기 전 3~4일 전부터 준비를 하는게 좋다. 조선소 취업이 목표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배치전 검사"를 잘 받으면, 좀 더 좋은 곳으로 배치 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

    선체건조기능사 유효기간

     선체건조기능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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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사, 해양공학기사, 조선선체기사, 해양환경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기계정비기능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조선산업기사, 해양조사산업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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