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
해당 자격은 오늘날 선박용 기관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디젤기관의 제작을 위해 제정되었다. 선박업의 발달로 인하여 국내 제작과 사용이 증가하였기에 선박기관정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숙련기능공이 필요하게 되어 자격이 탄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해당 자격은 1974년에 대통령령에 따라 선박기관의장기능사 2급으로 처음 탄생하였다. 그러나 1995년에 선박기관정비기능사로 자격 명칭이 변경되었다가 2002년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동력기계정비기능사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현재까지 시험이 실시되어 오고 있다.
동력기계란?
동력기계정비기능사가 다루는 동력기계란 무엇일까? 해당 기계는 자연계에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동력기라고 볼 수 있다. 해당 동력 기계는 대다수 엔진의 형태로 개발된다. 대표적인 기계는 디젤 기관이나 가솔린기관, 가스터빈기관 등이 있으며 과거부터 선박용기관으로 꾸준히 사용되어져 왔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력기계는 디젤기관으로 동력기계정비기능사가 가장 많이 다루는 기관 또한 해당 디젤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관련 고등학교
대부분 기술직을 희망하는 이들은 일반 4년제 대학교의 기술 관련 학과나 2, 3년제 전문대학교의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해당 분야를 희망한다면 관련 내용을 이론부터 실기까지 전부 다루는 공업 고등학교를 진학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한국에는 기계 계열의 다양한 학과가 존재하며 해당 내용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공업 고등학교가 많다. 또한 과학고등학교나 전문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기술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가 꿈이라면 해당 고등학교를 진학하여 기계 관련 계열로 진학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의 활동 범위
동력기계정비기능사는 기계공학 기술자 분야에 포함되어 있다. 해당 기술자들은 단순히 기계의 작동이나 정비만을 수행하지 않고 여러 분야에 걸쳐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의 경우, 취업처가 선박과 관련된 산업에 중점되어 있어 한계가 많은 것이 현실이지만 해당 분야를 넘어 연구나 기계 개발 분야 쪽으로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해당 산업 분야의 경우, 동력 기계 산업만을 두고 보았을 때는 발전가능성이 낮지만 그 범위를 넓혀 기계공학 분야 등으로 나아가면 취업 뿐만 아니라 기계와 관련된 전반적인 산업 분야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기에 적절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은 독학할 수 있을까?
해당 자격은 독학이 가능하다. 만약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거나 관련 계열의 전공생일 경우에는 실습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원이나 전문 훈련기관의 도움 없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따라서 관련된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져 있다면 해당 자격을 독학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 또한 관련된 분야를 준비하는 수험생이 모여 있는 네이버 카페나 관련 내용을 업로드하는 여러 블로그나 사이트 등을 참고하여 공부할 수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 합격률과 난이도
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각 시험 연도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다. 그러나 대부분은 50%를 넘기지 않기에 동일선상에 있는 다른 기능사 자격시험과 비교하였을 때 난도가 있는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실기시험과 비교하였을 때 합격률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대비하여 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기시험의 경우 다수의 시험이 90% 이상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어 난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도 | 필기 | 실기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2021 | 43 | 14 | 32.6 | 81 | 77 | 95.1 |
2020 | 16 | 3 | 18.8 | 66 | 62 | 93.9 |
2019 | 14 | 7 | 50 | 95 | 86 | 90.5 |
2018 | 19 | 7 | 36.8 | 120 | 102 | 85 |
2017 | 23 | 10 | 43.5 | 135 | 134 | 9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