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기계정비기능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동력기계정비기능사는 선박 기관 정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분해, 세척, 교환, 수리, 기관 정비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동력기계정비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

    해당 자격은 오늘날 선박용 기관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디젤기관의 제작을 위해 제정되었다. 선박업의 발달로 인하여 국내 제작과 사용이 증가하였기에 선박기관정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숙련기능공이 필요하게 되어 자격이 탄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해당 자격은 1974년에 대통령령에 따라 선박기관의장기능사 2급으로 처음 탄생하였다. 그러나 1995년에 선박기관정비기능사로 자격 명칭이 변경되었다가 2002년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동력기계정비기능사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현재까지 시험이 실시되어 오고 있다.

    동력기계란?

    동력기계정비기능사가 다루는 동력기계란 무엇일까? 해당 기계는 자연계에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동력기라고 볼 수 있다. 해당 동력 기계는 대다수 엔진의 형태로 개발된다. 대표적인 기계는 디젤 기관이나 가솔린기관, 가스터빈기관 등이 있으며 과거부터 선박용기관으로 꾸준히 사용되어져 왔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력기계는 디젤기관으로 동력기계정비기능사가 가장 많이 다루는 기관 또한 해당 디젤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관련 고등학교

    대부분 기술직을 희망하는 이들은 일반 4년제 대학교의 기술 관련 학과나 2, 3년제 전문대학교의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해당 분야를 희망한다면 관련 내용을 이론부터 실기까지 전부 다루는 공업 고등학교를 진학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한국에는 기계 계열의 다양한 학과가 존재하며 해당 내용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공업 고등학교가 많다. 또한 과학고등학교나 전문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기술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가 꿈이라면 해당 고등학교를 진학하여 기계 관련 계열로 진학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의 활동 범위

    동력기계정비기능사는 기계공학 기술자 분야에 포함되어 있다. 해당 기술자들은 단순히 기계의 작동이나 정비만을 수행하지 않고 여러 분야에 걸쳐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의 경우, 취업처가 선박과 관련된 산업에 중점되어 있어 한계가 많은 것이 현실이지만 해당 분야를 넘어 연구나 기계 개발 분야 쪽으로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해당 산업 분야의 경우, 동력 기계 산업만을 두고 보았을 때는 발전가능성이 낮지만 그 범위를 넓혀 기계공학 분야 등으로 나아가면 취업 뿐만 아니라 기계와 관련된 전반적인 산업 분야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기에 적절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은 독학할 수 있을까?

    해당 자격은 독학이 가능하다. 만약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거나 관련 계열의 전공생일 경우에는 실습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원이나 전문 훈련기관의 도움 없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따라서 관련된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져 있다면 해당 자격을 독학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 또한 관련된 분야를 준비하는 수험생이 모여 있는 네이버 카페나 관련 내용을 업로드하는 여러 블로그나 사이트 등을 참고하여 공부할 수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 합격률과 난이도

    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각 시험 연도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다. 그러나 대부분은 50%를 넘기지 않기에 동일선상에 있는 다른 기능사 자격시험과 비교하였을 때 난도가 있는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실기시험과 비교하였을 때 합격률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대비하여 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기시험의 경우 다수의 시험이 90% 이상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어 난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도

    필기

    실기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

    2021

    43

    14

    32.6

    81

    77

    95.1

    2020

    16

    3

    18.8

    66

    62

    93.9

    2019

    14

    7

    50

    95

    86

    90.5

    2018

    19

    7

    36.8

    120

    102

    85

    2017

    23

    10

    43.5

    135

    134

    99.3

  • 시험내용

    시험내용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동력기계정비 및 안전관리

     기계일반

     선박이론 및 선박구조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1시간

    실기시험

    동력기계정비작업

    작업형

    -

    3시간 정도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응시자격

    동력기계정비기능사는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응시료

    필기시험 : 14,500

    실기시험 : 33,000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계산기

    휴대용

    EA

    1

     

    2

    수정테이프(수정액 제외)

    -

    EA

    1

     

    3

    작업복

    간편한복장

    1

     

    4

    목면장갑

    흰색

    EA

    1

     

    5

    필기구

    흑색

    EA

    1

    연필류, 빨간색, 파란색 등 유색 제외

    ※ 보호구는 실기시험 시 반드시 지참하여야 하며, 미지참시 채점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합격 TIP

    (1)필기시험

    실기시험보다 합격률이 낮아 시험을 준비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해당 시험은 동력기계와 관련된 내용만을 평가하지 않는다. 동력기계저비기능사가 실질적으로 가장 많이 다루는 동력기관인 디젤기관이 사용되는 선박에 대해 함께 익혀야 한다. 그렇기에 선박에 대한 이론과 그 구조에 대해 함께 공부하여야 하기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해당 내용을 공부할 때에는 선박의 구조를 반드시 익혀두어야 한다. 해당 내용을 통해 동력기계의 위치와 조율되어야 하는 부분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므로 해당 내용을 공부할 때에는 더욱 꼼꼼하게 보아야 한다. 또한 해당 내용은 난도가 있으므로 실제 출제된 시험지를 통해 자주 출제되는 유형과 개념, 핵심, 그리고 문제 출제 유형을 익혀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된다. 시험을 준비할 때는 관련 교재나 강의를 듣는 것과 더불어 기출에 대한 내용을 꼼꼼히 복습하기 바란다. 기출 뿐만 아니라 시험에 관한 내용들을 찾아 확인해보는 것이 실제 시험을 볼 때 도움이 되기에 관련된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2)실기시험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시험의 위험는 경고 수준이다. 작업형 실기시험의 안전등급은 총 4단계로 되어 있다. 가장 낮은 위험도를 나타내는 것은 관심 단계이며, 가장 높은 단계는 위험 단계이다. 경고 단계는 위험 단계의 바로 아래로 3등급으로 표시되며 안전사고가 일어날 우려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해당 시험은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한 이후에 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 해당 시험에서 필요한 보호구는 작업복과 장갑 등이 있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동력기계정비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동력기계정비기능사

    9

    3%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조선

    -

    소방

    1%

    소방

    동력기계정비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전망

    동력기계정비기능사는 선박업 발달에 있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해당 디젤 기관은 사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체 기관이 존재하지 않기에 지속적으로 해당 분야의 인력 수요가 유지될 전망이다. 그러나 기계정비 시장이 전반적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 해당 동력기계정비 분야도 여유롭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다만, 경력이 많은 전문 인력은 어디를 가던 항상 수요가 있기에 해당 자격을 준비하고 있다면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력을 꾸준히 쌓아가는 것을 권유한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업무

    선박용 기관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젤기관과 관련된 기계 정비 업무를 수행한다. 각종 기계 정비와 관련된 공구와 시험기, 그리고 측정기 등을 사용하여 선박기관이나 기관계통의 작동 상태와 손상된 상태를 면밀히 검사하고, 기관을 예방하거나 정비하며, 손상되어 있는 기관을 분해, 세척, 교환, 수리 하는 등의 전반적인 기관정비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나 디젤 기관 뿐만 아니라 동력과 관련되어 있는 대부분의 기계를 직접적으로 다루며 정비하는 역학을 수행한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가 가져야 하는 적성과 흥미, 자세

    가장 중요한 것은 기계에 대한 관심이다. 해당 자격 역시 기계 관련 직렬의 분야이기 때문에 기계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해당 업무를 수행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동력기계를 정비하는 역할을 하므로 실제 업무를 할 때 꼼꼼함과 성실함이 요구된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기계의 손상 상태를 바로 알 수 있는 면밀함이 필요하다. 또한 기계의 구조가 변화하거나 관련 법령이 변동되었을 때 해당 내용을 따라갈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자격은 동력 기계를 중점적으로 정비하는 자격을 말한다. 그렇기에 기계나 기계 정비와 관련된 자격을 함께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같은 분야의 자격이라면 함께 준비하는 데에 큰 무리가 없기 때문에 함께 준비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자격과 함께 취득하기 좋은 자격으로는 기계정비산업기사 자격이 있다. 해당 자격은 기능사 자격보다는 난도가 있지만 함께 취득하게 된다면 동력 기계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기계 정비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기에 업무 분야가 넓어지는 장점이 있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의 현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는 선박업과 연관되어 있는 직업이다. 선박업의 발달에 따라 디젤기관의 수요 증가로 해당 자격의 인력 수요도 급증하였다. 그렇기에 선박업의 수요가 줄어든다면 해당 자격의 인력 수요 역시 줄어들 수 밖에 없다. 현재에는 선박용 기관의 수요가 국내에 맞추어져 있어 해당 인력이 필요로 하지만 상황이 바뀌었을 때에는 해당 자격 역시 안전한 환경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선박용 기관 외에 대체할 수 있는 다른 기계가 없기 때문이다. 기계정비기능사라면 다양한 기계를 다루기에 중점이 되는 기계가 없더라도 활동이 가능하지만 동력기계정비기능사의 업무 분야는 선박용에만 중점적으로 맞추어져 있기에 기술자 부문에서는 인력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구인 공고와 연봉

    워크넷에 동력기계를 검색하면 총 185건의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러 기관에서 채용 공고를 올렸으며, 기술 관련 개발 산업 분야나 자동화 기계 산업, 연구소 등에서 인력을 구하고 있다. 특히 동력전달장치나 자동화기계와 관련된 내용이 가장 많았으며 조립이나 시운전, 연구원 등을 요구하는 곳이 많았다. 대다수의 공고가 경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학력 또한 고졸이나 대졸을 요구하는 곳이 많았다. 평균적인 연봉은 4,000~5,000만 원 수준으로 높은 편이다.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유효기간

    동력기계정비기능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3e57cf4341e89790229f20f5bf23cba6_1670479380_6057.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134
  • 134
  • 0
  • 2018년도
    102
  • 102
  • 0
  • 2019년도
    86
  • 86
  • 0
  • 2020년도
    62
  • 62
  • 0
    • 0
    • 22
    • 44
    • 66
    • 88
    • 110
    • 132
    • 154
    • 176
    • 2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메카트로닉스기사, 기계설계기사, 건설기계정비기사, 조선기사, 자동차정비기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직업정보

선박기관사, 선박기관원, 선박정비원, 선박조립원,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엔진기계공학기술자, 건설 및 광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자동차정비원, 항공기정비원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등록된 교재가 없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