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기계설계산업기사 변동사항
2022.1.1부터 기계설계산업기사의 필기시험 과목이 개정된다.
개정 전 |
개정 후 |
---|---|
① 기계가공법 및 안전관리 ② 기계제도 ③ 기계설계 및 기계재료 ④ 컴퓨터응용설계 |
① 기계제도 ② 기계요소설계 ③ 기계재료 및 측정 |
기계설계산업기사란 무엇일까?
1987년부터 전산응용기계기사라는 자격 명칭으로 시행되어 온 국가기술자격이 기계설계산업기사이다. 해당 자격은 기계설계분야에서의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 품질 향상 등을 목적으로 컴퓨터 등을 사용한 설계나 기계 생산이 늘어남에 따라 해당 업무를 담당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여러 다양한 기술 자격 양상과 더불어 해당 기계설계산업기사도 주관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실시기관에서도 알 수 있듯 매우 공증되고 신뢰도가 높은 자격증이다.
함께 공부하는 좋은 기술
날이 갈수록 진화하는 기술과 인력들로 인하여 기계 설계만을 가지고 취업을 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계설계 전문인력의 능력을 향상시켜줄 기술들이 나오고 있다. 바로 머시닝 센터(MCT) 기술이다. 머시닝 센터를 이용하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 등을 생산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여러 기계 제조업체에서 필요로 하고 수요가 높은 기술이기 때문에 해당 기술을 공부한다면 기계 설계에 대한 전문 인력으로 두각을 보일 수 있다.
기계설계산업기사를 취득하면 어떠한 전문인력 활동도 가능할까?
많은 종류의 산업기사 혹은 기사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관련된 다른 자격의 전문인력 혹은 기술인력으로서 활동을 인정받을 수 있다. 특히 기계 및 전기에 관련된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이라면 매우 다양한 종류의 전문 인력으로서 활동이 가능해진다. 해당 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은 취득한 이후 10년 이상 관련 업무에 종사하게 될 경우 측정기기 관리대행업에서 기술인력으로 활동이 가능해진다. 해당 업무는 정확한 결과와 신뢰도를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에 법에서 해당 내용을 대행하는 영업이나 관리자의 자격으로서만 활동할 수 있도록 명시해두었다. 이러한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는 발판이 기계설계산업기사이다.
기계설계와 관련된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기계설계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기계설계산업기사와 더불어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와, 건설기계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기계조립산업기사, 치공구설계산업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등이 있다. 해당 자격증은 기계설계를 바탕으로 고체역학을 기본으로 하는 기계공학 계열의 자격이다. 각각의 자격마다 사용되는 기술은 차이가 있으나 기본 이론이 되는 내용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중첩되는 부분이 많아 함께 준비하여도 좋은 자격증이다.
기계설계산업기사와 관련된 학과 및 전공
대다수의 기계설계산업기사와 관련된 전공 및 학과는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의 기계설계과와 특성화고등학교의 기계과 전공생이다. 해당 전공생은 기계설계산업기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계설계, 기계에 관련한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을 준비한다. 해당 전공생들은 많은 기계 관련 자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론이 있으며, 실습을 통해 해당 내용에 더욱 빠르게 숙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유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
기계설계의 현실
기계설계의 경우 사무실에서 기계설계를 할 거라고 생각하는 생각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을 것이다. 현실은 그렇게 녹록지만은 않다. 우선 기계설계 분야에서 일하게 된다면 입사 초반에는 주말, 야근을 밥 먹듯이 하게 될 수도 있다. 연봉의 경우 낮은 편은 아니지만, 업무량에 비해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며 우스갯소리로 기계설계자의 일주일은 월화수목금금금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주말 근무와 야근을 많이 하게될수도 있다. 물론, 능력이 뛰어나다면 좋은 대우와 고연봉을 보장 받을 수 있지만 굉장히 소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