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사는 어떤 시험일까?
자동차정비기사는 자동차정비 및 자동차검사에 관련된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전기장치, 엔진과 같은 부분을 점검 장비를 이용하여 진단, 정비, 검사에 대한 직무 수행능력과 작업 현장지도, 자동차 산업 경영층과 정비 및 생산 계층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주는 중간관리자로서의 역할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자동차정비기사는 응시자격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응시 전, 이를 잘 확인해야 한다. 비관련학과 전공자의 응시자격은 폐지되고 기술자격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2년 이상의 동일 혹은 유사 분야 경력자만 지원 가능하다. 관련학과의 예시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자동차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기계과, 기계자동차과, 자동차정비과, 카일렉트로닉스과, 기계공학과, 기계과, 기계설계과 등이 있다. 동일 직무 분야에는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 및 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 및 에너지 등이 있으며 명시되어 있지 않은 다른 과 또는 분야의 경우 직접 문의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자동차정비 관련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자동차 정비 관련 자격증은 자동차 정비 기능사,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 정비 기사, 정비 기능장 등이 있다. 위 순서대로 점점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데 이전 자격증을 취득하면 다음 자격증의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자동차 설비에 대해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 차량기술사와 최고 수준의 자동차 정비 자격인 자동차 명장이 있다.
자동차정비기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자동차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운행되는 자동차 수가 늘어남에 따라 기계상의 결함이나 사고 등 여러가지 이유로 정상 운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원인을 찾아내고 정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자동차정비기사의 주요 업무이다. 자동차의 제작 및 부품 생산이 첨단기술화 되어감에 따라 자동차정비는 단순한 재생수리에서 종합정비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다. 시설정비의 현대화, 정비기술의 고도화가 추구되며 이에 따라 자동차공학분야에 대한 기술지식을 갖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하는 자동차 정비 업무의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이 있거나 현장에서 기술적인 부분을 지도할 수 있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이 필요하다.
자동차정비기사 합격률과 난이도는?
자동차정비기사의 2020년 기준 최근 5개년 평균 필기 합격률은 20.8%, 실기 합격률은 27.1% 이다. 최대 합격률이 40% 대인 것과 최근 3년간의 합격률이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다소 난이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정비기사와 산업기사 차이점은?
자동차정비산업기사는 정비기능사 다음으로 높은 등급이다. 현행법상 차량 정비소 정비책임자 자격기준이 최소 산업기사 이상이기 때문에 산업기사 자격을 많이 취득한다. 기능사 + 경력을 통한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이 가능하지만 보통 전문대 이상 졸업해서 바로 산업기사 많이 취득하하는 편이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는 정비기사에 비해서 난이도도 낮은편이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는 일반기계공학 과목이 추가되고 다량의 계산문제가 있으며 기능사 대비 각 파트당 문제 난이도가 올라가고, 자동차정비기사에서는 역학 과목이 추가되며 심화문제 및 모든 난이도가 더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