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능사 자격증 꼭 취득해야 할까?
전기공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의 첫 단계이다. 중소기업을 포함하는 대부분 기업들은 전기관리직 채용공고에서 최소한 전기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요구하므로,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비전공자가 경력을 쌓아 전기산업기사 자격을 얻기 위한 과정에 가깝다. 시설관리 직종에 입문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고졸채용 시 공기업 및 대기업에서 가장 우대하는 자격증 중 하나이며, 전기기능사를 취득한 후 한국전기공사협회에서 2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전기공사기술사 초급 수첩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능사 자격취득 이후 해당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게 되면, 산업기사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다. 기능사 자격증은 산업기능요원 신청 시 꼭 필요한 자격증 중 하나이기도 하다.
전기기능사 전망은 어떻게 될까?
설치된 전기시설을 유지·보수하는 인력과 전기제품을 제작하는 인력수요는 계속될 전망이며, 새롭게 등장하는 신기술의 개발로 상위의 기술 수준 습득이 요구되므로 꾸준한 자기개발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기기능사 따는 데 수학이 많이 필요할까?
전기기능사를 처음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이 걱정하는 것이 수학이다. 전기기능사시험은 실제로 계산 문제도 많고 공식도 많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이 수학을 잘해야만 가능한 것은 아니고 전기기능사를 공부하시게 되면 초반에 나오는 기초 수학과 공식 암기만 잘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 또한 시험장에서 공학용 계산기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60점 이상만 맞으면 되기 때문에 계산 제외 다른 부분에 더 비중을 두면 된다. 그래도 부담이 될 경우 학원에서 강의를 들으시면 좋을 것 같다.
전기기능사 준비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전기기능사 필기 시험의 경우 보통 1개월, 실기는 1~2개월 정도 걸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전공자의 경우 기초이론을 이해하는 데 더 시간이 걸릴 수 있고, 학원을 다니실 경우에는 스케줄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기간이 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공식적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사이 2개월의 간격이 있기 때문에 열심히 준비한다면 총 3~4 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