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산업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3년도 제3회) 필기

원서접수
2023.06.19 ~ 06.22
시험
2023.07.08 ~ 07.23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3년도 제3회) 실기(면접)

원서접수
2023.09.04 ~ 09.07
시험
2023.10.07 ~ 10.20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전기철도산업기사는 전기 철도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계획, 설계, 감리, 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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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산업기사(이)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전기철도산업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동일 및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

    3.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관련학과 전문대학 졸업자

    3.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전기철도산업기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전기자기학

    ② 전력공학

    ③ 전기철도공학

    ④ 전기철도구조물공학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항

    (과목당 20문항)

    2시간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전기철도 실무

    필답형

    -

    2시간 30

    전기철도산업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전기철도산업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20,8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3년도 제3회) 필기 2023-06-19
    ~
    2023-06-22
    2023-07-08
    ~
    2023-07-23
    2023-08-02
    ~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3년도 제3회) 실기(면접) 2023-09-04
    ~
    2023-09-07
    2023-10-07
    ~
    2023-10-20
    2023-11-01
    ~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전기철도산업기사 독학이 가능할까?

    전기철도산업기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고 인터넷 상에 많은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자격증 시험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필기시험 합격률이 최대 40%인 것으로 보아 필기시험 난이도가 다소 어렵다고 예측할 수 있으며 실기시험의 합격률은 20-80%로 예측이 불가능한 시험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독학으로 공부한다면 가능은 하겠지만, 다소 기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란다.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유튜브에 무료로 올라와 있는 동영상 강의들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며,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수험자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전기철도산업기사는 어떤 자격증일까?

    전기철도산업기사는 2002년 신설된 국가기술자격 33개 종목중 하나로, 전기철도와 관련하여 산업현장의 전문 기술 인력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신설 된 자격증이다. 전철망 확장으로 전기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자격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의 수급을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이 시급해져 제정된 이유도 있다. 주로 전기차 운행과 직결되는 전기철도에 관한 설비의 계획과 설계, 감리, 분석, 시험, 시공, 유지관리, 안전관리, 기술지도 등 전기 철도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전기철도산업기사 수험기간 얼마나 생각해야할까?

    기존에 수험자의 전공, 지식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전기철도산업기사는 1년에 단 1번 있는 시험이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 시험에 속하므로 일반적으로 필기 3, 실기 2달의 수험기간을 잡고 5달 정도 열심히 준비해야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 종일 공부할 수 있다면 이보다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으며, 보통 5달을 공부한 수험자들은 주중에는 하루 3-4시간, 주말에는 하루 6시간 정도 공부하여 합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철도산업기사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타 자격증에 비해 매우 낮다. 따라서 필기시험에 무조건 합격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필기 공부를 시작 할 때 부터 넉넉한 시간을 소요하여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응시자격이 갖춰진 시험으로써 진입장벽이 높은 시험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만만하게 본다면 필기시험부터 실패할 확률이 높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합격률도 높고 문제 난이도도 쉬운 편이니, 필기시험에 꼭 합격한다는 마음으로 필기 공부에 집중을 요해야 할 것이다.

    전기철도산업기사,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해당 자격증의 난이도는 다소 어려운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약 10년 동안 40%를 넘은 적이 없으며 극악의 난이도인 회차의 경우 17%의 낮은 합격률을 보인적도 있기 때문이다. 관련 배경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응시하지만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기 때문에 이론 공부를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또한 실기시험의 경우 타 자격증처럼 일정한 합격률을 보이지 않는다. 20-30%의 합격률을 보이다가도 어느 해에는 80%의 합격률을 보이기도 하다. 따라서 연도에 따라 난이도를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며, 높은 난이도라고 생각하고 시험에 임해야 할 것이다.

    고졸 취업자도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할까?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은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요구하는 자격을 갖춰야만 한다. 관련 2년제 학위 실무경력 2, 관련 41학점 이수자 여야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졸업 취업자는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지만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응시자라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전기철도산업기사의 경우 온라인 수업, 오프라인 수업 등으로 41점을 이수한다면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하루 평균 1-2시간 강의를 수강한다면 한 한기 기준 15주 내에 여유롭게 학습 할 수 있다. 필요한 점수는 총 41학점이기 때문에 약 2학기정도 수업에 시간을 할애한다면 수월하게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일반 대학교와 다르게 정해진 시간표가 없기 때문에 전기철도산업기사 시험공부를 병행하며 강의 수강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메리트라 할 수 있다.

    전기철도산업기사와 철도신호산업기사의 차이점은?

    전기철도산업기사와 철도신호산업기사는 언뜻 이름만 봐서는 그 내용상 차이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시험 내용은 완전히 다른데, 전기철도산업기사의 경우 전기철도의 부실시공에 따른 안전저해요인을 감소시키고 전기철도공사의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자격증이며, 철도신호산업기사는 철도신호에 대한 기술기초지식을 소지하고 복합적인 기능 업무를 수행한다. 두 자격증 다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 철도 관련 업체에 취직 가능하지만 하는 업무는 설계 및 감리용역과 신호보안 제조 및 설비로 나뉜다.

  • 합격 TIP

    합격 TIP

    전기철도산업기사 합격 TIP

    (1)필기

    전기철도산업기사 필기에서 가장 중요한 꿀팁은 교재이다. 제대로 된 교재가 없어 진입하기에 막막할 수 있으나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 업로드 되어있는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학습하면 충분히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은행식이며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 5~7개년 치를 반복해서 풀어본 후 오답을 최소화하여 풀 수 있는 정도로 연습하더라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기출문제가 많이 올라와 있어 인터넷의 자료로도 충분히 기출문제를 구해 공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출문제집을 별도로 구매하여 준비할 수 있으며 문제은행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과년도 기출문제를 이용하면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충 문제만 푸는 수준으로 준비하면 합격하기는 힘드므로 문제를 풀면서 개념들을 요약정리하고, 오답은 꼭 별도로 정리하여 이론과 용어를 정확히 숙지해야한다. 전기철도산업기사 필기시험에서 공부해야야 할 세부항목은 다음과 같다.

    정전기 및 전자유도, 전계, 전기력선, 전하, 전위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진공 중의 정전계에 관련한 내용으로 각각의 정의와 성질, 관련된 정리 등을 공부해야 한다.

    진공중의 도체계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전위계수, 용량계수, 정전에너지, 정전용량 등이 있다.

    유전체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분극도, 전속밀도, 정전용량, 유전체의 특수현상 등 관련된 정의들을 공부하고 암기해야 한다.

    전기영상법에 대해 알고 전류 에 관련된 제현상에 대해 정리하여야 한다. 저향률 및 도전율의 차이점을 알아야 한다.

    자계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자석 및 자석유도, 자계 및 자위, 자기쌍극자가 대표적으로 공부해야할 내용이며 이 외에도 분포전류에 대해 알고있으면 좋다.

    자성체와 자기회로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자화에 대한 내용을 알고 투자율과 자화율을 알고 있어야 하며 강자력, 강자성체, 영구자석, 자기회로 등 각각의 개념을 공부해야 한다.

    전자유도 현상에 대해 공부하고 인덕턴스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전자계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변위전류가 무엇인지, 엑스웰의 방정식이 무엇인지, 전자파 및 평면파의 내용, 방전현상 등을 공부해야 한다.

    발, 변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수력, 화력, 원자력, 신재생에너지발전이 있다.

    단거리와 중거리, 장거리 송전선로의 각각 특성을 숙지해야 한다.

    송전방식과 배전방식의 차이점을 알고, 중성점점지방식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저압과 고압 옥내배선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배전반에 대해 알고 그 운융방식에 대해 숙지하면 좋다.

    개폐기와 차단기에 대해 공부하고 그 종류와 특성을 공부해야한다.

    전기철도의 특성과 구성, 방식, 관련시스템을 공부해야한다.

    수전설비와 변전설비를 공부하고, 전차선로에 대한 구성과 방식에 대해 공부해야한다.

    (2)실기형

    필기시험에서 공부 해왔던 기초지식과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전기차 운행과 직결되는 전기철도의 전차선로, 급전선로, 송변전설비 등을 구성하는 구조물과 전기철도에 관련된 전기적 설비 등에 관한 계획, 설계, 감리, 분석, 시험, 검사 등의 지식과 실무능력을 수행하는 시험이다.

    전기철도산업기사 출제기준은 다음과 같다.

    각종 전기철도의 전차선로, 급전선로, 변전설비를 계획, 설계, 감리, 분석, 시험 시공 및 시공관리를 할 수 있다.

    전기철도설비에 관한 각종 구조물의 설계, 감리, 분석, 시험을 할 수 있다.

    전기철도설비에 관한 안전관리, 기술지도, 운영 및 유지보수를 할 수 있다.

    전기철도산업기사 실기시험의 주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물량 및 노무량을 산출할 수 있어야 하며 전기회로방식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전기철도설비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변전설비, 전차선로, 급전선로의 작업방법을 공부하고 전기철도 구조물을 작업할 수 있어야 한다.

    운용관리에 대해 공부해야 하는데, 기계 기구를 점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고 회로를 점검 및 조작, 재해방지 및 안전관리, 자재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전기철도산업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전기철도산업기사

    7급 ~ 9

    5%

    공업

    전기

    -

    소방

    1%

    소방

    전기

    전기철도산업기사 일반기업 우대사항 및 가산점은?

    전기철도산업기사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우대사항이나 가산점이 되는 자격증은 아니다. 철도 설비 및 관리, 검사, 유지보수 업역에 초점이 맞춰져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활용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다만 소지할 시 철도 관련 분야의 일반 중소기업에서 보탬이 되었지 해가 될 자격증은 아니기 때문에 철도 분야 입직을 목표로 할 때 취득해서 나쁠 것이 없다고 판단한다.

    전기철도산업기사 현실과 전망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전기철도 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2004년 경부고속철도의 개통을 비롯한 지하철과 도시철도 및 경전철이 계속 건설되면서 전 국토의 전철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기철도설비의 시공품질을 향상시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무인력으로 하여금 변전소의 송전선로, 전차선 등을 시공 및 안전점검을 하도록 하는 등 전문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의 전기관련 자격증소지자보다는 전기철도분야에 특화된 전문 인력을 통해 시공·설계를 하게 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전기철도산업기사 취득 후 취업할 시 연봉과 근무환경은?

    전기철도산업기사 취득 후 일반 취업 루트로는 철도신호전기 유지 보수 관리 및 신규 설치 업무, 철도궤도현장 안전 및 품질관리자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다. 업역이 다양한 만큼 월급이나 근무환경도 상이한 편이나 사람인의 채용공고에 제시된 임금을 살펴보면,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을 우대해주거나 기본요건인 기업체의 초봉은 평균 연 3,800만 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소속 기관이나 본인의 경력 혹은 능력에 따라 임금 정보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해당 분야의 경우 경력에 따른 임금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난다. 감리원이나 철도차량 관련 기술연구원으로 취직한다면 연봉 4,000만 원 까지도 기대 가능하다. 철도 유지 보수 관련 일을 하게 된다면 현장직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잦으며 철도를 이용하는 시간대 외의 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교대근무나 야근근무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전기철도산업기사 구인구직 및 취업현황은 어떤가?

    전기철도산업기사를 구인구직 사이트에 검색해보면 평균 60건 정도의 구인공고가 나온다. 철도 관련 업체 연구소, 철도 전기 설계 업체에서 모집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철도 관련 업체 연구소의 경우 철도 관련 전기철도급전시스템, 고장점 표정장치 시스템, 전기철도 전력품질 분석 시스템, 전력 보호감시 시스템, 보호계 전반 등을 다루는 직원을 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입을 채용하기는 하나 주로 경력자를 채용하거나 우대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대부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다. 해당 직무와 관련한 대기업 혹은 공기업은 공채를 통해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의 채용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전기철도산업기사 취득 이후 부여되는 자격은?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기공사업 등록기준에 따라 전기공사업의 기술인력 선임이 될 수 있다. 또한, 전력 기술인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초급 기술자가 된다. 이는 전기 설계업에 사용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전기 감리원의 자격이 주어진다. 여기서 감리원이란 감리 업체에 소속되어 전력 시설물의 공사 감리 업무를 하는 사람으로 공사의 감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전기철도산업기사 유효기간은?

    전기철도산업기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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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7
  • 6
  • 1
  • 2018년도
    10
  • 9
  • 1
  • 2019년도
    2
  • 2
  • 0
  • 2020년도
    3
  • 2
  • 1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신호기사, 전기철도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철도기술사, 철도차량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철도차량운전면허

직업정보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운송사무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자동차정비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차량정비원, 철도교통관제사, 도시 및 교통설계전문가, KTX 정비원, 전기·전자시험원

자격증 맞춤정보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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