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산업기사 독학이 가능할까?
전기철도산업기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고 인터넷 상에 많은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자격증 시험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필기시험 합격률이 최대 40%인 것으로 보아 필기시험 난이도가 다소 어렵다고 예측할 수 있으며 실기시험의 합격률은 20-80%로 예측이 불가능한 시험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독학으로 공부한다면 가능은 하겠지만, 다소 기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란다.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유튜브에 무료로 올라와 있는 동영상 강의들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며,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수험자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전기철도산업기사는 어떤 자격증일까?
전기철도산업기사는 2002년 신설된 국가기술자격 33개 종목중 하나로, 전기철도와 관련하여 산업현장의 전문 기술 인력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신설 된 자격증이다. 전철망 확장으로 전기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자격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의 수급을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이 시급해져 제정된 이유도 있다. 주로 전기차 운행과 직결되는 전기철도에 관한 설비의 계획과 설계, 감리, 분석, 시험, 시공, 유지관리, 안전관리, 기술지도 등 전기 철도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전기철도산업기사 수험기간 얼마나 생각해야할까?
기존에 수험자의 전공, 지식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전기철도산업기사는 1년에 단 1번 있는 시험이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 시험에 속하므로 일반적으로 필기 3달, 실기 2달의 수험기간을 잡고 5달 정도 열심히 준비해야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 종일 공부할 수 있다면 이보다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으며, 보통 5달을 공부한 수험자들은 주중에는 하루 3-4시간, 주말에는 하루 6시간 정도 공부하여 합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철도산업기사는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타 자격증에 비해 매우 낮다. 따라서 필기시험에 무조건 합격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필기 공부를 시작 할 때 부터 넉넉한 시간을 소요하여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응시자격이 갖춰진 시험으로써 진입장벽이 높은 시험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만만하게 본다면 필기시험부터 실패할 확률이 높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합격률도 높고 문제 난이도도 쉬운 편이니, 필기시험에 꼭 합격한다는 마음으로 필기 공부에 집중을 요해야 할 것이다.
전기철도산업기사,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해당 자격증의 난이도는 다소 어려운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약 10년 동안 40%를 넘은 적이 없으며 극악의 난이도인 회차의 경우 17%의 낮은 합격률을 보인적도 있기 때문이다. 관련 배경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응시하지만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기 때문에 이론 공부를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또한 실기시험의 경우 타 자격증처럼 일정한 합격률을 보이지 않는다. 20-30%의 합격률을 보이다가도 어느 해에는 80%의 합격률을 보이기도 하다. 따라서 연도에 따라 난이도를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며, 높은 난이도라고 생각하고 시험에 임해야 할 것이다.
고졸 취업자도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할까?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은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요구하는 자격을 갖춰야만 한다. 관련 2년제 학위 실무경력 2년, 관련 41학점 이수자 여야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졸업 취업자는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지만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응시자라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전기철도산업기사의 경우 온라인 수업, 오프라인 수업 등으로 41점을 이수한다면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하루 평균 1-2시간 강의를 수강한다면 한 한기 기준 15주 내에 여유롭게 학습 할 수 있다. 필요한 점수는 총 41학점이기 때문에 약 2학기정도 수업에 시간을 할애한다면 수월하게 전기철도산업기사 자격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일반 대학교와 다르게 정해진 시간표가 없기 때문에 전기철도산업기사 시험공부를 병행하며 강의 수강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메리트라 할 수 있다.
전기철도산업기사와 철도신호산업기사의 차이점은?
전기철도산업기사와 철도신호산업기사는 언뜻 이름만 봐서는 그 내용상 차이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시험 내용은 완전히 다른데, 전기철도산업기사의 경우 전기철도의 부실시공에 따른 안전저해요인을 감소시키고 전기철도공사의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자격증이며, 철도신호산업기사는 철도신호에 대한 기술기초지식을 소지하고 복합적인 기능 업무를 수행한다. 두 자격증 다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 철도 관련 업체에 취직 가능하지만 하는 업무는 설계 및 감리용역과 신호보안 제조 및 설비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