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기사란 무엇일까?
철도차량기사란 1974년 철도를 이용한 운송수단이 증가하면서 철도차량 및 철도차량의 설계 및 구조에 대한 기계공학적 이론과 관련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철도차량을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구조, 배관 등의 기본 및 생산도면을 설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려는 목적을 지닌 자격시험이다. 지하철, 도시철도, 고속철도 등이 지속적으로 건설되고 있음에도 철도차량에 대한 인력이 부족해 해당 분야에서의 인력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현재의 지하철이나 KTX 등 이외에도 앞으로 자기부상열차 등 새로운 철도 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철도 차량 기술에 대한 전문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철도차량이란 무엇일까?
철도차량은 철도, 즉 선로라는 레일을 운행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차량이다. 철도차량의 종류는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동력차, 객차, 화차, 특수차로 구분된다. 동력차는 동력에 의해 선로를 이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기관동차로 기관차, 전동차, 디젤 동차가 있다. 객차는 여객, 수화물, 우편물 등을 운송하기 위한 철도차량이며, 화차는 화물 운송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차는 특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사고복구용차, 작업차, 시험차 등 동력차, 객차, 화차에 속하지 않는 것들을 의미한다.
철도차량의 구성 요소는 어떻게 될까?
철도차량의 구성요소는 ‘구조, 차체, 주행 장치, 추진 및 보조 전원 장치’이다. 구조는 철도차량의 전체적인 시스템이 충족해야 하는 요건을 의미하는데, 차량한계, 총중량, 축중 및 중량 분포, 최소곡선구간의 통과, 표기사항, 주행안전기준, 충돌안전기준 등이 있다. 차체는 주행장치에 의하여 지지되는 것으로 여객, 화물, 운전용 기기 등을 적재하는 부분이며, 구조체와 그 외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주행 장치는 차량의 주행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차륜과 차축, 차체 지지 장치, 제동 장치, 연결기 등이 있으며 내구성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추진 및 보조 전원 장치는 철도 차량, 특히 동력차에서 동력을 공급하는 각종 장치류를 의미한다.
철도차량의 업무와 취업에 도움이 될까?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철도차량의 제조 및 수리와 관련한 업체에 취업할 때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기사/산업기사/기능사 자격증 중 가장 높은 대우를 받으며 기술사의 경우 취업보다는 한 직장에서 승진 등에 우대를 받는 자격증이다 보니 철도차량과 관련한 업체에 취업을 목적으로 할 때에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특히 더 경력을 쌓은 후에는 철도차량공학 기술자로 진출할 수 있다. 그러나 철도차량 분야의 공기업, 대기업으로 취업하려는 사람들은 이미 높은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도차량기사는 사실상 우대보다는 기본적인 자격증이라고 보아야 한다. 또한 관련 업체에 취업하게 되면,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철도차량의 설계, 개발과 제작 및 운용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철도차량과 동력장기, 기타 관련장치의 기능과 구조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또한 제작된 철도 차량의 검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반면 ‘철도차량공학 기술자’의 경우에는 철도 차량의 기계 장치 및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시스템을 평가 및 설치, 운영 및 유지 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철도차량은 이용자들의 안전과 크게 밀접해 있어 철도차량 및 기계 공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기술 등을 꾸준히 공부하여야 한다.
철도차량기사와 전기철도기사의 차이는 무엇일까?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의 관련 공공기업이나 연구소, 일반 기업 등에 취업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관련 자격증을 응시하고 있다. 그 중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하철, 전철은 전기철도분야로, 해당 분야로 진출하려는 사람들은 이 두 가지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고 있다. 철도차량기사가 다양한 종류의 철도차량 자체에 집중하여 설계, 제작 등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는 자격증이라면 전기철도기사는 전기철도에 집중하여 기관차, 객차에 대한 설계뿐 아니라 차체, 기관, 부속품을 정비/점검하고 송배전선로, 변전설비 및 전선로의 시공관리 및 설계와 관련한 내용을 공부하게 된다. 따라서 희망하는 진출분야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도차량기사 난이도와 시험 준비기간은 얼마나 될까?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기사 자격증 치고는 높은 수준의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다. 필기 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0%인 경우도 많고, 평균적으로 10%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 점에서 어려운 수준의 난이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계공학 자체에 대한 이론을 전부 알 필요는 없지만 철도차량의 구조, 차체, 설계에 대한 공부를 하는 만큼 기계공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다면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인 이유도 있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보다 조금 더 어려운 편에 속한다. 철도차량의 실무 내용을 필답형으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0% 합격률을 주로 보이고 있는만큼 결코 쉽다고 할 수 없다. 또한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은 주로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응시하게 된다. 교재를 훑어보고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 오답노트로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는데, 본인이 사전에 해당 지식을 얼마만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준비 기간이 다르다. 전공자 등 이론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필기나 실기 시험에 각 1달씩이면 충분히 준비가 가능하다. 그러나 처음부터 이론에 대한 지식 없이 취업부터 한 사람이라면 실기시험에서는 조금 짧겠지만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최소 3달 이상은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격할 수 있다.
철도차량기사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할까?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은 매우 어렵기는 하지만 독학으로 취득이 아예 불가한 시험은 아니다. 철도차량의 구조, 차체, 설계에 대한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서를 통해 이론을 다지고 기출문제를 꾸준히 찾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실기시험의 경우 필답형으로 이루어지는데 철도차량의 설계에 대한 내용인 만큼 설계를 직접 해보았다면 합격자 수기나 유투브 동영상 및 기출문제를 통해 충분히 독학할 수 있다. 그러나 관련 경험이 없고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필기는 인강을, 실기는 학원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