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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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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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기사는 철도 차량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설계, 개발, 운용, 검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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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차량기사란 무엇일까?

     철도차량기사란 1974년 철도를 이용한 운송수단이 증가하면서 철도차량 및 철도차량의 설계 및 구조에 대한 기계공학적 이론과 관련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철도차량을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구조, 배관 등의 기본 및 생산도면을 설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려는 목적을 지닌 자격시험이다. 지하철, 도시철도, 고속철도 등이 지속적으로 건설되고 있음에도 철도차량에 대한 인력이 부족해 해당 분야에서의 인력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현재의 지하철이나 KTX 등 이외에도 앞으로 자기부상열차 등 새로운 철도 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철도 차량 기술에 대한 전문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철도차량이란 무엇일까?

     철도차량은 철도, 즉 선로라는 레일을 운행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차량이다. 철도차량의 종류는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동력차, 객차, 화차, 특수차로 구분된다. 동력차는 동력에 의해 선로를 이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기관동차로 기관차, 전동차, 디젤 동차가 있다. 객차는 여객, 수화물, 우편물 등을 운송하기 위한 철도차량이며, 화차는 화물 운송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차는 특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사고복구용차, 작업차, 시험차 등 동력차, 객차, 화차에 속하지 않는 것들을 의미한다.

    철도차량의 구성 요소는 어떻게 될까?

     철도차량의 구성요소는 구조, 차체, 주행 장치, 추진 및 보조 전원 장치이다. 구조는 철도차량의 전체적인 시스템이 충족해야 하는 요건을 의미하는데, 차량한계, 총중량, 축중 및 중량 분포, 최소곡선구간의 통과, 표기사항, 주행안전기준, 충돌안전기준 등이 있다. 차체는 주행장치에 의하여 지지되는 것으로 여객, 화물, 운전용 기기 등을 적재하는 부분이며, 구조체와 그 외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주행 장치는 차량의 주행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차륜과 차축, 차체 지지 장치, 제동 장치, 연결기 등이 있으며 내구성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추진 및 보조 전원 장치는 철도 차량, 특히 동력차에서 동력을 공급하는 각종 장치류를 의미한다.

    철도차량의 업무와 취업에 도움이 될까?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철도차량의 제조 및 수리와 관련한 업체에 취업할 때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기사/산업기사/기능사 자격증 중 가장 높은 대우를 받으며 기술사의 경우 취업보다는 한 직장에서 승진 등에 우대를 받는 자격증이다 보니 철도차량과 관련한 업체에 취업을 목적으로 할 때에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특히 더 경력을 쌓은 후에는 철도차량공학 기술자로 진출할 수 있다. 그러나 철도차량 분야의 공기업, 대기업으로 취업하려는 사람들은 이미 높은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도차량기사는 사실상 우대보다는 기본적인 자격증이라고 보아야 한다. 또한 관련 업체에 취업하게 되면,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철도차량의 설계, 개발과 제작 및 운용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철도차량과 동력장기, 기타 관련장치의 기능과 구조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또한 제작된 철도 차량의 검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반면 철도차량공학 기술자의 경우에는 철도 차량의 기계 장치 및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시스템을 평가 및 설치, 운영 및 유지 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철도차량은 이용자들의 안전과 크게 밀접해 있어 철도차량 및 기계 공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기술 등을 꾸준히 공부하여야 한다.

    철도차량기사와 전기철도기사의 차이는 무엇일까?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의 관련 공공기업이나 연구소, 일반 기업 등에 취업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관련 자격증을 응시하고 있다. 그 중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하철, 전철은 전기철도분야로, 해당 분야로 진출하려는 사람들은 이 두 가지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고 있다. 철도차량기사가 다양한 종류의 철도차량 자체에 집중하여 설계, 제작 등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는 자격증이라면 전기철도기사는 전기철도에 집중하여 기관차, 객차에 대한 설계뿐 아니라 차체, 기관, 부속품을 정비/점검하고 송배전선로, 변전설비 및 전선로의 시공관리 및 설계와 관련한 내용을 공부하게 된다. 따라서 희망하는 진출분야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도차량기사 난이도와 시험 준비기간은 얼마나 될까?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기사 자격증 치고는 높은 수준의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다. 필기 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0%인 경우도 많고, 평균적으로 10%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 점에서 어려운 수준의 난이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계공학 자체에 대한 이론을 전부 알 필요는 없지만 철도차량의 구조, 차체, 설계에 대한 공부를 하는 만큼 기계공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다면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인 이유도 있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보다 조금 더 어려운 편에 속한다. 철도차량의 실무 내용을 필답형으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0% 합격률을 주로 보이고 있는만큼 결코 쉽다고 할 수 없다. 또한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은 주로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응시하게 된다. 교재를 훑어보고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 오답노트로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는데, 본인이 사전에 해당 지식을 얼마만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준비 기간이 다르다. 전공자 등 이론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필기나 실기 시험에 각 1달씩이면 충분히 준비가 가능하다. 그러나 처음부터 이론에 대한 지식 없이 취업부터 한 사람이라면 실기시험에서는 조금 짧겠지만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최소 3달 이상은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격할 수 있다.

    철도차량기사 독학으로 취득이 가능할까?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은 매우 어렵기는 하지만 독학으로 취득이 아예 불가한 시험은 아니다. 철도차량의 구조, 차체, 설계에 대한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서를 통해 이론을 다지고 기출문제를 꾸준히 찾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실기시험의 경우 필답형으로 이루어지는데 철도차량의 설계에 대한 내용인 만큼 설계를 직접 해보았다면 합격자 수기나 유투브 동영상 및 기출문제를 통해 충분히 독학할 수 있다. 그러나 관련 경험이 없고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필기는 인강을, 실기는 학원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철도차량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3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사 자격증 소지자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1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2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2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차량기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철도차량설계

    철도차량구조

    철도차량제어

    철도차량 검사 및 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항

    2시간

    실기시험

    철도차량 설계 및 검사 실무

    필답형

    2시간 30분 정도

    철도차량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철도차량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실기시험 : 46,7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차량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철도차량기사

    7급 ~ 9

    5%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

    소방

    3%

    소방

    철도

    철도차량기사 취득 후 인정받는 학점이 있을까?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운전/운송 - 철도장비분야에서 2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200931일 이전 취득한 자격증의 경우에는 3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참고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의 개수는 전문학사 2, 학사 3개이며 전공과 연계되지 않은 자격은 1개만 인정이 가능하니 학점인정을 위해 취득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고 취득하는 것이 좋다.

    철도차량기사 취득 후 다른 분야로도 진출이 가능할까?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는 고용노동부장관으로부터 자격증을 취득하고 훈련기관에서 훈련생에게 직업훈련을 가르치는 자를 의미하며, 철도차량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이들이 훈련가능한 내용에는 기계류-철도차량제작-철도차량설계·제작이 있다. 경력을 인정해주는 직종에는 철도차량설계, 철도차량제작, 철도차량시운전이 있다. 따라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 진출하려면 해당 직종에서 근무하며 경력을 쌓아야 한다.

    철도차량기사의 구인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20227월 기준 워크넷에 철도차량으로 검색한 결과 412건의 채용 공고가 검색되는데 철도차량의 설계, 제작, 연구 등 다양한 직종에서 채용을 하고 있었다.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 공공기관이나 관련된 대기업의 경우 공채를 통해 채용하고, 정부기관이나 학계, 연구소 같은 경우에는 석/박사의 학위를 취득하고 주로 경력이나 추천 등을 통해 진출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희망하는 진출 기관에 따라 공고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워크넷의 채용공고에 제시된 임금을 살펴보면, 초봉 평균 연 3,000만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소속 기관이나 본인의 경력 혹은 능력에 따라 임금 정보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해당 분야의 경우 경력에 따른 임금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난다.

    철도차량기사 유효기간

     철도차량기사는 유효기간이 없으며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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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6년도
    1
  • 1
  • 0
  • 2018년도
    1
  • 1
  • 0
  • 2019년도
    1
  • 1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6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차량기사, 전기철도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신호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기능사

직업정보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차량조립원, 철도차량정비원, 산업전기공, 운송관련관리자, 운송관리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운송사무원, 철도교통관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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